[교육사회] 대안교육-숲 유치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숲 유치원이란?
개념/취지/현황
인천대학교 숲 유치원 소개
이념 및 취지/일과
숲 유치원의 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숲 유치원은?

1950년대 중반 덴마크에서 시작.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면서
감성과 창의성을 배양하도록 운영되는
자연 체험활동 위주의 교육프로그램.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아 시기부터 자연스럽게 알게 함.
+ 유아의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시킴.
+ 유아의 개성 발달을 돕고자 함.

숲 유치원 설립취지
도시의 발달
-> 숲을 통한 생태교육도입.
국민소득 증가 및 주 5일 수업제, 체험 학습제 도입 등
-> 산림휴양인구의 증가와 숲 체험 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 .
정형화된 교육체계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자유와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대안교육.
자연생태계 파괴와 생명위기를 가져온 산업문명의 최대 폐해자인 우리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을 치유하는 바람직한 방안으로 등장.
참고문헌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4865300
http://news.nate.com/view/20101011n00304
http://cafe.daum.net/waldkG
http://www.waldedu.co.kr
http://cafe.naver.com/isoop10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3102&
http://blog.naver.com/aroo0913?Redirect=Log&logNo=40112614642
http://www.san.go.kr/contents/view.action?si=40000602&mi=10038
사단법인 숲유치원 협회(http://www.forestkid.co.kr)
중도일보 2010.7.25 기사
숲 유치원 – 장희정
학술교육원 홈페이지
숲과 문화, 제 17원 1호, 해외 숲유치원 교육의 국내 도입 문제 및 전망, 이명환(인천대학교 교 수)
숲과 문화 제 18권 3호, 독일의 숲유치원(3), 이명환(인천대학교 교수)
공감코리아 정책기고 “숲 유치원을 아시나요?”, 구길본(북부지방산림청장)
KBS 환경스페셜 409회(2009.10.21) "학교가 숲으로 돌아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운몽을 읽고 _ 꿈, 비젼, 그리고 신념!
  • 사회가 숲은 아닐지언정 작은 정원이 되어 있는 것을 본다면 난 후회 없이 성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잠시의 방황이 있었지만 이제는 시간을 아껴야겠다. 성경에 “시간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라는 구절이 있다. 이는 삶의 시간을 잘 활용하라는 것이다. 이제껏 게으르고 시간을 낭비했다면 이제는 변화할 것이다. 우선 공강시간을 잘 활용할 것이다. 1학년을 마치고 보니 그 시간들이 너무 허무하게 흘러가 버린 것 같아 너무 아쉬웠다. 그 시간에 나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이 어떻게 시행되어지고 있는지 유치원과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보고, 우리나라에 발도르프 교육이 우리에게 무엇을 시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사를 하다보니 말하고 싶은 부분이 많아서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목차이다1. 발도르프의 교육(1) 교육의 목표(2) 교육의 단계 (3) 교육 과정과 특징2.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교육(1)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2)하남 발도르프 어린이집(3)푸른숲 학교 (초등과정 중등과정 따로이지만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00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00Ⅰ. 서 론숲은 우리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태초에 인간이 태어났을 때 숲이었고, 숲속에서 살고 생활하며, 숲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요즘은 산업화와 시멘트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 환경 속에서 유아들은 자동차의 이기와 TV의 영향 등으로 운동부족 현상과 그로인한 정상적인 발달이 장애를 받고 있으며, 갈수록 자연에서 소외된 생활을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유아의 타고난 순수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Ⅰ. 서 론숲은 우리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태초에 인간이 태어났을 때 숲이었고, 숲속에서 살고 생활하며, 숲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요즘은 산업화와 시멘트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 환경 속에서 유아들은 자동차의 이기와 TV의 영향 등으로 운동부족 현상과 그로인한 정상적인 발달이 장애를 받고 있으며, 갈수록 자연에서 소외된 생활을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유아의 타고난 순수

  • 숲 체험활동 이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 교육기관의 정규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실시하였다. 8주간에 걸쳐 일주일에 2번 총 16회 실험처치를 실시했고, 실험집단의 어린이집 유아는 숲 체험활동을, 비교집단은 바깥놀이 활동을 진행하였다.숲 체험활동 프로그램 처치가 끝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유아의 감성지능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전검사를 했던 본 연구자가 4일간에 걸쳐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Window용 SPSS버전 1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