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 기호학 비평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호학이란
2. 기호학 대표이론
3. 기호학 비평의 현주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호학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
구조주의, 소쉬르 언어

시의 기호
숨겨진 상징적 의미


기호란?
개념이나 명제 혹은 수식 따위를 쉽게 전달하기 위한 부호
Signum에서 유래 상형문자, 숫자, 그림
※, ∞, ∴, ⅹ 언어, 규약, 신호등 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비평론]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
  •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현대문학비평론Ⅰ 서론Ⅱ 본론1. 형식주의 비평1.1 형식주의 비평의 개관1.2 형식주의 비평의 주요이론1.3 형식주의 비평의 실제2. 신비평2.1 신비평의 개관2.2 신비평의 주요이론3.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검토3.1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공통점과 차이점3.2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한계Ⅲ 결론Ⅰ 서론고대에는 문학을 자연의 모방이라고 했고, 중세는 신을 찬양하는 수단으로, 근대는 귀족과 왕권을 찬양했다.

  • [기호학, 마케팅, 헤세드, 소비자 기호학] 기호학의 접근 방법, 기호학의 연구 방향, 마케팅에서 기호학의 역할, 헤세드의 마케팅에서 소비자 기호학 사례, 마케팅에서 기호학의 평가 분석
  • 기호학적 개념이나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또 기호학 자체가 갖는 구조주의적 편견-모든 인간 현상은 어떤 구조에 기초해서 발생하고 그 구조는 그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질 수 있다-을 반성할 때 기호학이 마케팅 기호학 연구의 빠른 해결책을 주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마케팅 기획과정이나 또 제작된 마케팅 메시지에 대한 비평은 구조적, 의미적, 화용적 체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런 이유가 바로 마케팅연구에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광고, 포스트모더니즘 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의 접근,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상 문제점,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포스트모더니즘과 시 분석
  • 문학(文學)의 재료(材料)인 문자형태(文字形態)에 대한 특별(特別)한 집약적(集約的)인 연구(硏究)의 결과(結果)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쇄구성의 시(詩)는 문자(文字)와 부호 가운데 자신을 발견(發見)하게 되며 문자(文字)들을 적절(適切)히 배합(配合)시켜 작품의 형상(形象)을 완전히 바꿀 수 있게 해준다. 이로서 이루어진 시적 해석(詩的 解析)은 현대인의 일상성(日常性)을 가볍게 환기 (換起)시키면서 길들어진 독자들의 시 세계는 시각적 구체성 확보

  • [신학] 수사 비평
  • 비평의 정의 III. 수사비평의 배경과 발전사IV. 수사비평의 다양한 형태1. 신-수사학2. 그리스-로마 수사학3. 문학적 수사학4. 사회-수사학V. 수사비평의 방법과 원리1. 수사학의 모형의 근거 - 고전적 수사학1) 수사학의 종류 2) 수사학의 형태3) 논쟁의 이론2. 고전수사학과 기독교수사학의 차이에 대해서3. 고전 수사학과 현대 수사학 이론의 창의적 재구성4. 케네디(G.A. Kennedy)의 수사 분석 모델5. 수사비평의 예VI. 수사비평의 실제사례1. 안식일

  • 문학 비평과 감상-기호학 비평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기호학이란1) 기호학의 정의2) 기호학의 특징3) 기호학의 전개과정2. 대표 이론들1) 퍼스의 기호론2) 바르트의 신화 기호학3) 그레마스의 기호학4) 유리 도트만의 이론5) 미하일 바흐친의 이론3. 기호학 비평의 실제1) 정지용 시의 기호론적 연구2) 질마재 신화에 나타난 기호학적 의미Ⅲ. 결론* 별첨참고문헌Ⅰ. 서론기호학semiology이란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이다. 그러나 기호란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여러 가지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