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비평론]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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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형식주의 비평
1.1 형식주의 비평의 개관
1.2 형식주의 비평의 주요이론
1.3 형식주의 비평의 실제
2. 신비평
2.1 신비평의 개관
2.2 신비평의 주요이론
3.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검토
3.1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공통점과 차이점
3.2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고대에는 문학을 자연의 모방이라고 했고, 중세는 신을 찬양하는 수단으로, 근대는 귀족과 왕권을 찬양했다. 최근에 문학은 역사와 사회와 이데올로기에 봉사하는 수단으로 존재해왔다. 문학은 늘 그 자체의 독자적인 존재로 자립하지 못하고 외재적 가치에 봉사하는 수단으로만 존재해왔다. 홍문표, 《현대 문학비평 이론과 실제》, 창조문학사, 2003, 235쪽
그러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학은 독자적인 독립선언을 시작했다.
이른바 러시아 형식주의, 영미 신비평, 구조주의와 같은 텍스트 중심 비평이다. 텍스트 중심 비평이란 이전의 전기나 역사적 비평 내지 사회적 비평 같은 문학외적 요소보다는 작품자체내의 형식적 요건을 중요시해서 분석, 평가하는 비평을 지칭한다.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은 이전에 행해지던 문학연구 상의 비본질적이고 외적인 접근을 버리고 본질적이며 내적인 연구를 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고 있다. Rene Wellek & Austin Warren, Theory of literature, New York, 1956.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1, 217쪽 재인용

본론에서는 러시아 형식주의와 신비평의 형성과 전개 및 이들 두 비평이론의 특징과 주요이론, 실제,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우종, 『비평문학론』, 범우 학술․평론, 1984
2. 브룩스 외/ 이경수 외 옮김, 『신비평과 형식주의』, 고려원, 1991.
3. 이명재, 『문학 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1.
4. 이선영, 『문학 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2005.
5. 최동호, 『새로운 비평 논리를 찾아서』, 나남출판, 1994.
6.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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