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 기호학 비평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호학이란
1) 기호학의 정의
2) 기호학의 특징
3) 기호학의 전개과정
2. 대표 이론들
1) 퍼스의 기호론
2) 바르트의 신화 기호학
3) 그레마스의 기호학
4) 유리 도트만의 이론
5) 미하일 바흐친의 이론
3. 기호학 비평의 실제
1) 정지용 시의 기호론적 연구
2) 질마재 신화에 나타난 기호학적 의미

Ⅲ. 결론

* 별첨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호학semiology이란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이다. 그러나 기호란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여러 가지 기능과 의미와 구조가 있기 때문에 기호학은 기호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나 연구 방법이라고 부연할 수 있다. 그러나 기호학 비평이라고 할 때는 보다 분명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 기호니, 원리니 하는 용어들은 과학적이고 기계적인 느낌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구조주의와도 확인한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구조주의와는 많은 공통점이 있는데다 그 뿌리가 소쉬르의 언어학인 만큼 개념의 혼란이 예상된다. 구조주의가 언어나 사회에 내재한 보편적 문법인 랑그를 찾는 것이라면 기호학 비평은 문학작품을 언어의 기호체로 보고 그 기호가 보여주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체계적으로 밝히려는 것이다. 일상적인 언어에서 의미란 문면에 제시된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 그러나 문학작품, 특히 시의 경우는 문면보다는 그 이면에 숨겨진 상징적 의미까지 찾아야 하는데 기호학 비평은 바로 그 숨겨진 상징적 의미까지 합리적으로 밝힐 수 있다는 데 강점이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기호학의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특성, 학자들의 연구, 기호학을 적용하여 분석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효섭, 『질마재 신화의 서사구조 유형』
최현무 편『한국문학과 기호학』
김석환,『정지용시의 기호론적 연구』
홍문표, 『문학비평론』, 양문각, 1993.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전동열, 『기호학』, 연세대학교 출판사, 2005
움베르토 에코 『기호, 개념과 역사』, 김광현 역, 열린책들, 2000
이명섭, 『세계문학비평용어사전』, 을유문화사, 1998
이정민, 배영남, 『언어학사전』박영사, 1993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민음사, 1994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최승언 역, 민음사, 1997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03
움베르토 에코, 『기호와 현대 예술』김광현 역. 도서출판 열린책들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비평론]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
  •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현대문학비평론Ⅰ 서론Ⅱ 본론1. 형식주의 비평1.1 형식주의 비평의 개관1.2 형식주의 비평의 주요이론1.3 형식주의 비평의 실제2. 신비평2.1 신비평의 개관2.2 신비평의 주요이론3.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검토3.1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공통점과 차이점3.2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의 한계Ⅲ 결론Ⅰ 서론고대에는 문학을 자연의 모방이라고 했고, 중세는 신을 찬양하는 수단으로, 근대는 귀족과 왕권을 찬양했다.

  • [기호학, 마케팅, 헤세드, 소비자 기호학] 기호학의 접근 방법, 기호학의 연구 방향, 마케팅에서 기호학의 역할, 헤세드의 마케팅에서 소비자 기호학 사례, 마케팅에서 기호학의 평가 분석
  • 기호학적 개념이나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또 기호학 자체가 갖는 구조주의적 편견-모든 인간 현상은 어떤 구조에 기초해서 발생하고 그 구조는 그 현상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질 수 있다-을 반성할 때 기호학이 마케팅 기호학 연구의 빠른 해결책을 주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마케팅 기획과정이나 또 제작된 마케팅 메시지에 대한 비평은 구조적, 의미적, 화용적 체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런 이유가 바로 마케팅연구에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광고, 포스트모더니즘 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의 접근,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상 문제점,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포스트모더니즘과 시 분석
  • 문학(文學)의 재료(材料)인 문자형태(文字形態)에 대한 특별(特別)한 집약적(集約的)인 연구(硏究)의 결과(結果)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쇄구성의 시(詩)는 문자(文字)와 부호 가운데 자신을 발견(發見)하게 되며 문자(文字)들을 적절(適切)히 배합(配合)시켜 작품의 형상(形象)을 완전히 바꿀 수 있게 해준다. 이로서 이루어진 시적 해석(詩的 解析)은 현대인의 일상성(日常性)을 가볍게 환기 (換起)시키면서 길들어진 독자들의 시 세계는 시각적 구체성 확보

  • [신학] 수사 비평
  • 비평의 정의 III. 수사비평의 배경과 발전사IV. 수사비평의 다양한 형태1. 신-수사학2. 그리스-로마 수사학3. 문학적 수사학4. 사회-수사학V. 수사비평의 방법과 원리1. 수사학의 모형의 근거 - 고전적 수사학1) 수사학의 종류 2) 수사학의 형태3) 논쟁의 이론2. 고전수사학과 기독교수사학의 차이에 대해서3. 고전 수사학과 현대 수사학 이론의 창의적 재구성4. 케네디(G.A. Kennedy)의 수사 분석 모델5. 수사비평의 예VI. 수사비평의 실제사례1. 안식일

  • 문학 비평과 감상-기호학 비평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기호학이란1) 기호학의 정의2) 기호학의 특징3) 기호학의 전개과정2. 대표 이론들1) 퍼스의 기호론2) 바르트의 신화 기호학3) 그레마스의 기호학4) 유리 도트만의 이론5) 미하일 바흐친의 이론3. 기호학 비평의 실제1) 정지용 시의 기호론적 연구2) 질마재 신화에 나타난 기호학적 의미Ⅲ. 결론* 별첨참고문헌Ⅰ. 서론기호학semiology이란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이다. 그러나 기호란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여러 가지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