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최척전」의 작가 소개와 갈래상 특성
2. 「최척전」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3. 「최척전」에 나타난 현실성과 전쟁의참상
4. 「최척전」에 나타난 불교적 요소와 인간애
5. 「최척전」의 문학사적 의의
- 본문내용
-
주요 등장인물
심씨 : 옥영의 모. 피난길에 집을 버리고 옥영과 집을 나온 과부로 옥영을 부잣집으로 출가 시킬 것을 원한다.
홍도 : 부친이 조선으로 출전한 뒤 전사한 줄 알고 조선에 돌아가기를 소원으로 삼는다. 조선인 몽선이 아내를 구하는 것을 알고는 자원하여 몽선의 아내가 된다.
임진왜란 당시의 남원지방의 민중들의 피해 상황과 가족의 이산의 아픔, 그리고 포로문학으로서의 실상을 사실적으로 묘사
최척과 옥영이 결혼 하는 과정에서도 작가의 독자적인 시각으로 구체화 된 사실성으로서의 특징이 드러남
최척이 아들과 함께 포로로 붙잡혔다가 조선 출신의 토병이 그들의 사연을 듣고는 몰래 놓아 보내주는 대목은 현실적 시각이 직접 드러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