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몽유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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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기소설

1)전기소설의 정의.

2)전기소설의 특징.

3)금오신화

2.몽유록

(1)몽유록의 개념

(2) 몽유록의 특징

(3)몽유록의 등장 및 성행 배경

(4) 몽유 양식의 시대론적 구분

(5)몽유록의 의의

(6)몽유록과 몽자류 비교

(7)몽유록 작품 개괄

본문내용

1. 전기소설

1)전기소설의 정의.
현실적인 인간 생활을 떠나 천상(天上), 명부(冥府), 용궁(龍宮) 등에서 전개되는 기이한 사건이나 초현실적인 이야기를 다룬 서사 양식.
(전기는, ‘기이한 것을 전한다’는 뜻으로 본래 당의 배형의 작품 명에서 유래하였다.)

2)전기소설의 특징.
①전기소설의 일반적특징
첫째, 주인공이 한결같이 재자가인적 인물이다.
둘째, 한문 문어체로서 사물을 극히 미화하였다.
셋째, 일상적·현실적이 아닌 초현실적인 괴기한 내용을 그리고 있다. 현실의 인간 세계와 초현실의 세계가 구분됨이 없이 상호 출입하는 관계 속에서 사건이 전개되어가는 것을 전기적 구조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현실(불행) - 초현실(행복) - 현실(절망) - 초현실(상승)"의 구조를 가진다.
②·금오신화를 통해 본 우리나라 전기소설의 특징
①만남에 대한 간절한 욕구를 지닌다.
우리의 전기소설은 남녀의 애정문제를 주요한 소재로 삼는 경향이 뚜렷하며, 단순한 지괴적인 경험보다는 훨씬 진지한 삶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②남녀주인공의 적극적인 성격
남녀주인공들은 그들의 만남을 간절히 바라는 만큼 과감하고 적극적인 성격들이 나타난다. <만복사저포기>에서도 여인의 모습은 매우 적극적이다. 여인과의 만남에서는 여인이 모든 사건을 주도하고 있다. <이생규장전>또한 여인의 주체적이고도 적극적인 성격을 보여 주고 있다. 둘사이의 관계가 탄로날까봐 걱정하는 이생에게 말하는 여주인공의 모습은 그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또 원통한 죽음을 거부하고 다시 환생하는 여인의 모습에서도 그 점을 발견할 수 있다.전기적 여인은 남성들에 비하여 훨씬 더 운명에 대항하는 적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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