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한 문장의 문법적 이해를 돕는 화용 이론-의문문과 명령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요약발표
Ⅱ. 주제발표
1. 생각의 태동
2. 문제제기
3. 화용론 이란?
4. ‘화행이론Speech Art Theory’이란?
5. 화용론의 유형
6. 화용 이론의 의의
7. 의문성의 정도(degree of interrogation)
8.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0.3-3. 약속문, 허락문, 감탄문
▶약속문의 어미: ‘-마, -ㄹ게’.
조건: 약속은 그 효력을 발휘하기 위한 적정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즉 청자가 그것을 원하고 또 화자가 그 약속을 지킬 의도와 능력이 있을 때 성립.
*내가 너를 때려 주{마, ㄹ게, 지}. : 청자가 원하지 않음.
조건: 주어가 1인칭일 때만 쓰인다!
{내, 효진이}가 SS501 콘서트에 데리고 가{마, ㄹ게, 지}. : ‘내’가 들어가야 함.
조건: 어떤 행위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상태성(형용사)어간에는 쓰이지 않음. *나는 성숙한 신여성이마.
그러나 ‘-지’, ‘-ㄴ다’에는 제약이 없는데, ‘-지’는 본래 주어가 1인칭이면서 약속의 조건에 부합될 때 간접적으로 약속의 효력을 나타내는 어미이므로, 평서문 어미로 쓰이기도 한다.
ex) {내, 네, 혜선이}가 SS501 콘서트에 데리고 가지.
내가 {너, 원빈이}를 혼내 주지.
한번만 내 발 더 밟으면, 내가 데이트 신청 할 겁니다. 기다려요.
▶허락문의 어미: ‘-렴, -려무나’,‘-구려’ 등
ex) 과제내고 싶으면 내{렴, 려무나, 구려}
콘서트 가기 싫으면 그냥 집에 있어(요). : 젊은층은 평서문 어미 ‘-어’를 쓰는 경우가 많다.
조건: 허락은 상위자가 하위자에게 행하는 것이므로, 해요체나 합쇼체에 해당하는 어미가 없으며, 어미 뒤에 ‘-요’를 붙이는 것도 불가능. 그러나 어미 ‘-어’로 통용할 경우에는 가능.
ex) 콘서트 가기 싫으면 그냥 집에 있어(요)
*콘서트 가고 싶으면 가{렴, 려무나, 구려}요.
조건: 발화 현장의 일에 대하여 쓰이는 것으로서, 시제 선어말어미가 선행하지 못하고 언제나 어간에 직접 결합.
ex) *콘서트 가고 싶었으면 갔으렴.
*과제 하기 싫으면 하지 말았으렴.
*인터넷 쇼핑 하지 않기로 했으면 하지 말겠으렴.
조건: 행위를 허락하는 것이므로 형용사 어간에는 결합하지 못하지만,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어지-’가 결합된 경우에는 가능. 이 경우 충고의 의미를 나타냄.
ex) *좀 더 예쁘렴. / 좀 더 예뻐지렴.
▶감탄문 어미: ‘-구려, -군, -구나’ 등 소위 ‘-구-’계 종결어미들! 그러나 평서문과 감탄문이 어미만으로는 잘 구별되지 않으므로 ‘새로 앎’에서 감탄의 의미가 파생.
ex) (매일 보던 옆집 총각이지만 새삼스럽게) 얼굴이 훤하{다, 구나, 구려, 네, 지요}!
어미 ‘-ㄴ가, -다, -어, -어라’ 역시 감탄을 표현할 수 있다.
ex) 얼씨구, 잘들 한{다, -라}!
앗, 뜨거{워, 워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익섭 · 채완, 국어문법론 강의, 학연사 1999
남기심 ·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85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2007
최재희, 한국어문법론, 태학사 2004
고성환, 국어 명령문에 대한 연구, 역락 2003
이익섭, 한국어문법, 서울대학교출판부
나찬연, 현대국어문법의 이해, 월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