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한 문장의 문법적 이해를 돕는 화용 이론-의문문과 명령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요약발표

Ⅱ. 주제발표

1. 생각의 태동

2. 문제제기

3. 화용론 이란?

4. ‘화행이론Speech Art Theory’이란?

5. 화용론의 유형

6. 화용 이론의 의의

7. 의문성의 정도(degree of interrogation)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0.3-3. 약속문, 허락문, 감탄문
▶약속문의 어미: ‘-마, -ㄹ게’.
조건: 약속은 그 효력을 발휘하기 위한 적정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즉 청자가 그것을 원하고 또 화자가 그 약속을 지킬 의도와 능력이 있을 때 성립.
*내가 너를 때려 주{마, ㄹ게, 지}. : 청자가 원하지 않음.
조건: 주어가 1인칭일 때만 쓰인다!
{내, 효진이}가 SS501 콘서트에 데리고 가{마, ㄹ게, 지}. : ‘내’가 들어가야 함.
조건: 어떤 행위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상태성(형용사)어간에는 쓰이지 않음. *나는 성숙한 신여성이마.
그러나 ‘-지’, ‘-ㄴ다’에는 제약이 없는데, ‘-지’는 본래 주어가 1인칭이면서 약속의 조건에 부합될 때 간접적으로 약속의 효력을 나타내는 어미이므로, 평서문 어미로 쓰이기도 한다.
ex) {내, 네, 혜선이}가 SS501 콘서트에 데리고 가지.
내가 {너, 원빈이}를 혼내 주지.
한번만 내 발 더 밟으면, 내가 데이트 신청 할 겁니다. 기다려요.
▶허락문의 어미: ‘-렴, -려무나’,‘-구려’ 등
ex) 과제내고 싶으면 내{렴, 려무나, 구려}
콘서트 가기 싫으면 그냥 집에 있어(요). : 젊은층은 평서문 어미 ‘-어’를 쓰는 경우가 많다.
조건: 허락은 상위자가 하위자에게 행하는 것이므로, 해요체나 합쇼체에 해당하는 어미가 없으며, 어미 뒤에 ‘-요’를 붙이는 것도 불가능. 그러나 어미 ‘-어’로 통용할 경우에는 가능.
ex) 콘서트 가기 싫으면 그냥 집에 있어(요)
*콘서트 가고 싶으면 가{렴, 려무나, 구려}요.
조건: 발화 현장의 일에 대하여 쓰이는 것으로서, 시제 선어말어미가 선행하지 못하고 언제나 어간에 직접 결합.
ex) *콘서트 가고 싶었으면 갔으렴.
*과제 하기 싫으면 하지 말았으렴.
*인터넷 쇼핑 하지 않기로 했으면 하지 말겠으렴.
조건: 행위를 허락하는 것이므로 형용사 어간에는 결합하지 못하지만,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어지-’가 결합된 경우에는 가능. 이 경우 충고의 의미를 나타냄.
ex) *좀 더 예쁘렴. / 좀 더 예뻐지렴.

▶감탄문 어미: ‘-구려, -군, -구나’ 등 소위 ‘-구-’계 종결어미들! 그러나 평서문과 감탄문이 어미만으로는 잘 구별되지 않으므로 ‘새로 앎’에서 감탄의 의미가 파생.
ex) (매일 보던 옆집 총각이지만 새삼스럽게) 얼굴이 훤하{다, 구나, 구려, 네, 지요}!
어미 ‘-ㄴ가, -다, -어, -어라’ 역시 감탄을 표현할 수 있다.
ex) 얼씨구, 잘들 한{다, -라}!
앗, 뜨거{워, 워라}!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익섭 · 채완, 국어문법론 강의, 학연사 1999
남기심 ·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85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2007
최재희, 한국어문법론, 태학사 2004
고성환, 국어 명령문에 대한 연구, 역락 2003
이익섭, 한국어문법, 서울대학교출판부
나찬연, 현대국어문법의 이해, 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의사소통의 유형
  • 이론, 체계이론, 의사소통 이론을 기본으로 하는 자아존중감, 자아가치와 신념, 가족규칙, 의사소통유형에 주요 초점을 두고 있다. Satir는 가족들이 서로 자신들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며, 어떻게 상호간에 반응하고, 어떻게 자신만의 고유한 의사소통과 행동방식의 패턴을 형성하는지를 주목하였다.  V. Satir는 무엇보다도 먼저 내담자를 이해하는 태도와 내담자가 자신의 존재와 잠재력을 통찰하며 진정한 참 자기존재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국어교과교육, 문법문학] 문법, 문학 교육의 원리와 방안
  • 문장이나 담화 차원에서의 구성 성분의 생략, 첨가, 이동 등 통사, 담화의 원리들을 배우게 된다. 일곱째, 언어 표현 전반에 관하여 자신감을 키우고, 의욕을 가지게 한다. 문법을 학습함으로써 자기가 하고 있는 말이 규범적인지 아닌지도 알게 되고,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적 현상들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확인하게 된다. 여덟째, 외국어를 배우는 데도 좋은 길잡이가 된다. 국어 문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언어 보편성에 대한 이해가

  • [국어지식론] 국어지식교육
  • 한시켜 온 인식의 문제에서 기인한 것이다. 2) 통합적 입장 통합적 입장이란 국어 교육의 목표를 국어사용 기능 신장으로 전제하고 이를 위하여 도움을 주는 한에서만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말한다. 이런 견해는 국어 교육학의 중심을 기능 신장 쪽에 있는 것으로 보면서 그 방면의 이론적 발전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3) 독자적 입장 독자적 입장이란 국어 지식 교육은 국어사용 기능의 신장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 7차현대문법총정리
  • 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함. 또는 교착어(膠着語)② 단어형성법의 발달 : 오르내리다, 검푸르다처럼 두 용언을 합하여 새로운 용언을 생 성, 접칼, 덮밥처럼 용언의 어간과 명사를 합하여 새로운 명사 를 만들기도 함.③문장의 어순 : 주어-목적어-서술어의 어순이나 서술어는 주로 문장의 맨 뒤에 오지 만, 다른 성분들은 비교적 자유로운 편임, 꾸미는 말이 대개 꾸밈을 받 는 말 앞에 옴. 즉, 중심이 되는 말을 뒤에 놓는 경향.④높임 표현법의 발달 :

  • [아동교육] 발달장애 운동발달
  • Ⅰ. 발달장애의 이해일반적으로 발달장애라 함은 아동이 출생 후 밟게 되는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발달장애라는 분류에는 전반적 발달장애 및 자폐성 장애, 유사자폐, 정신지체, 발달성 언어장애 및 학습장애 등의 특수 발달장애까지 포함될 수 있다. 정신지체는 우리나라에서도 장애로 인정받고 있고 자폐증도 발달장애라는 장애항목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따라서 좁은 의미에서의 발달장애라 함은 전반적 발달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