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메밀꽃필무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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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와 작품에 관하여...

1. 작품에 그려진 복선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이 작품은 감동적인가? 감동적이라면, 혹은 아니라면 왜인가?

본문내용
♡작가와 작품에 관하여...

이효석은 1928년에 <도시와 유령>이라는 소설을 발표함으로써 동반작가로 데뷔하였다. 이는 이효석은 이러한 동반작가 중에서 전향하여 가장 선명하게 순수문학에 귀환한 작가이다. 그 후 <돈> <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34년에는 <산> <들> 등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을 발표했고, 36년에는 한국 문학의 수작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다. 메밀꽃 필 무렵은 그 길이가 매우 짧은 단편 소설이며, 서정적 낭만적인 성격이 강한 순수소설이다. 당시의 순수소설이란 1920년대 이후 경향소설의 천편일률적인 소재와 목적주의적인 주제를 거부하는 동시에 어디까지나 인간성의 문제를 주축으로 삼고, 그러한 상황성에 속한 문제들을 부차적인 요소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의 소설을 말한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역시 당시 사회를 짓누르는 현실에 대한 사회의식을 불러일으키는 소설과는 다르게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순수함을 표현하였다. 그리나 이러한 면이 국권 피탈 시기의 사회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을 수반하고 있기도 하다.

1. 작품에 그려진 복선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복선이란 어떤 사건에 대한 개연성을 부여하거나 인물의 행위에 대한 설득력을 부여하기 위해 미리 선정하는 사건이나 에피소드를 말한다. 소설 속의 상황들은 갑자기 생겨나지 않는다. 무심코 스쳐 지나가는 조그마한 일도 소설을 다 읽고 나면 하나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게 하는 것이 바로 복선인 것이다.
이 작품의 복선이라는 것은 허생원과 동이의 관계가 부자지간이었음을 암시하는 부분들을 말한다. 우리는 동이가 허생원의 아들임을 나타내는 직접적 복선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암시까지 찾아보았다.
간접적인 암시가 시작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 충줏집에서 허생원과 동이가 부딪힌 사건이다. 이는 동이가 허생원의 아들임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은 아니나 동이의 뒷일을 궁금해하는 허생원의 모습에서 동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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