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효석 `메밀꽃필무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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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이 효 석

2. 1930년 대의 시대 경향 및 소설의 특징

3. '메밀 꽃 필 무렵' 등장인물 소개 - 줄거리 생략.

4. '메밀꽃 필 무렵'의 문체와 표현

5. 작품에 그려진 복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6. 이 작품은 감동적인가? 감동적이라면, 혹은 아니라면 왜인가?

본문내용
1. 작가 소개 이 효 석
호 가산. 강원도 평창에서 출생하였다. 1928년 [조선지광]에 단편 '도시와 유령'이 발표됨으로써 동반작가로 데뷔하였다. 계속해서 '행진곡' '기우'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 구인희에 참여, '돈' '수탉' 등 향토색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34년 평양 숭실전문대학 교수가 된 후 '산' '들' 등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고, 1936년에는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다. 그 후 서구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장미 병들다' 장편 '화분' 등을 계속 발표하여 성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을 끌었다. 그의 재질은 단편에서 특히 두드러져 당시 이태준, 박태원 과 더불어 대표적인 단편작가로 평가된다.

2. 1930년 대의 시대 경향 및 소설의 특징
1930년 대는 일본이 만주를 강점하고 다시 중국에 진입하여 결국은 태평양 전쟁으로 확대되는 도화선을 만든 시기여서, 식민지에 대한 억압과 수탈은 더욱 가혹해졌으므로, 작품의 창작도 그에 따라 극도의 제약을 받게 되었다. 그러한 현실적 배경은, 작가로 하여금 현실에서 외면하여 순수 문학의 이름 아래 사회성이 거세된 예술성 위주의 작품 활동으로 돌아가게 하거나, 또는 멀리 역사적 소재를 택하여 거기에 작가 의식을 상징적으로 반영하거나 하게 했으며, 한편으로는 농촌의 현실에 눈을 돌리는 소극적 항거의 방향으로 변모하게끔 만들었다..이효석은 20년 대 말기에 문단에 나와 30년 대에 주로 작품을 발표한 작가이다. 이효석은 프로 문학이나 신경향파 문학에 약간 동조적이거나 그들 작가와 밀접하다는 면에서 세칭 동반작가로 불리고 있으나, 그의 작품 속에서 그러한 경향을 찾아보기는 퍽 어려울 정도로 그의 대표작에는 그러한 색채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이효석은 그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을 비롯하여 '돈' '석류' '산' '들' '개살구' '분녀' 등의 단편을 발표했다. 그는 서정적인 참신한 감각의 세련된 문장 표현을 하였으며, 이국 정서와 성의 육감적 묘사에 따른 에로티시즘으로 그의 문학의 특색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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