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관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민족사관에 대한 비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 목차
-
[목차]
1. 植民史學이란 무엇인가?
2. 民族史學이란 무엇인가?
3. 민족사관 ․ 민족사학에 대한 비판
4. 민족주의 사학과 교과서문제
5.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植民史學이란 무엇인가?
植民史學을 단적으로 말한다면 “한국에 대한 식민지주의적 또는 제국주의적 지배를 합리화시키기 위하여 한국의 역사를 歪曲⦁變造⦁漏落시키는 율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식민사관의 내용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구분될 것이다.
첫째로는, 한국사의 主體를 한국인 또는 한국의 底力으로 보지 않고 외재적 또는 외래적 충격이나 영향을 과대평가함으로써 한국사의 주체적 발전력을 비하한다. 이와 같은 예는 조선왕조의 개국 이후 중국문화에 심취한 사대주의자들에 대한 서술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들의 기본적인 입장은 한국사를 중국의 속국의 역사 또는 주종관계의 성격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 광, 「민족사관과 우리의 학문 -한국사 연구에서 민족사관의 문제-」, 2001.
정영순, 「극동⦁동남아시아 3국 역사교과서 상호 관련내용 분석」, 2002.
박찬흥, 「滿鮮史觀에서의 한국고대사 인식 연구」, 2004.
임재해, 「왜 지금 겨레문화의 뿌리를 주목하는가」, 청원국제샤머니즘세미나, 2006.
이종욱, 「관학파가 만든 민족사에서 우리를 만든 ‘한국사’로」, 『한국고대사탐구』, 2009.
이명화, 「일제총독부 간행 역사교과서와 식민사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성시정, 「민족사학과 탈근대적 역사인식」.
신복룡, 『한국사 새로 보기』, 풀빛,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 차터스쿨개념과 사례 - 정의, 미국에서의 차터스쿨
- [독문학사] 사실주의 Realismus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