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음악교육 4학년 2단원 나물 노래 교육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제재 목표
3. 지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5. 차시별 활동
6. 용어 해설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가사의 말 붙임새 바꾸어 부르기
◦ 기본박을 치면서 셋째 단 가사의 붙임새를 읽는다.
◦ 가사의 말 붙임새를 바꿀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본다.
① 기본박에는 가사를 꼭 넣는다.
② 제재곡의 리듬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다.
③ 기본박을 치면서 노래를 불러 보고 어색한 부분을 고친다.
◦ 셋째 단 가사의 말 붙임새를 바꾸어 부른다.

◦ 바꾼 가사의 붙임새로 노래 부른다.
(2) 자진모리장단으로 묻고 답하기
◦ 기본박을 손뼉으로 치면서 묻고 답한다.
① 묻거나 대답하기 전에 기본박(손뼉 4번)을 친다.
② 자진모리 한 장단 안에서 묻고 대답한다.
③ 장단에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말 붙임새를 만들어 묻고 답한다.
④ 묻고 대답하기의 역할을 바꾸어 가며 놀이한다.
(3) 가락의 흐름 알아보기
◦ 나물 놀이에 나오는 구성음을 알아본다.
- 나물 노래에 나오는 음(미, 솔, 라, 도), 자주 나오는 음(미, 라, 도)
◦ 음높이를 신체로 표현하면서 ‘미’, ‘라’, ‘도’ 3음의 진행을 알아본다.
- (미: 허리, 라: 어깨, 도: 머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과 실제 교수-학습 내용을 근거로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라. 평가에 필요한 준비물 및 시간/장소 계획 ① 준비물 : 교육과정해설서, 교과서(), 지도서, 학습지(수행평가), 해당 차시 지도안, 컴퓨 터, 기존 수행평가지 등② 시간/장소 : 5월 9일 (화)서림 초등학교 5학년 2반(2). 개발하기1)성취기준안& 평가 기준안 개발하기교과국어영역읽기평가단원둘째마당사실과 발견교과서 관

  • 학교교육과청소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 초등학교 (2017년)가) 개요나) 교육 내용다) 산출결과라) 특징 및 장단점2) 충북 청주 오송중학교(2017년)가) 개요나) 교육 내용다) 운영 성과라) 특징과 장단점5, 나의 특기와 기능을 활용한 프로그램 계획1) 특기 및 기능 2) 프로그램 제안 배경6, 전래동요 중심의 음악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결론참고자료학교교육과 청소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교육학의 구조>이 그림은 평가의 목표는 교육의 목표, 교수-학습 과정, 교재와 연관된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국어과 교육의 문제점 중 하나는 교육의 실제에서 교육의 목표, 교육과정, 교재(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등이 정렬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수행평가는 이러한 점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평가 목표를 설정하면서 교육 목표와 교육과정의 타당성을 구체적으로 조회(照會)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과 평가가 통합된 평가 활동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과 실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내용체계와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 지도방법 분석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학년별 내용체계내용을 보면 즉흥 연주와 창작 활동, 발표와 비평의 3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1. 3학년* 짧은 리듬꼴을 만들어 즉흥연주를 한다.* 노래의 가사를 바꾸어 부른다.* 짧은 가락을 만들어 적는다.* 2, 3음으로 구성된 전통가락을 만든다.* 주위 환경의 소리, 목소리, 악기 소리 등을 활용하여 음악을 표현한다.* 만든 곡을 발표한다.* 만든 곡을 듣고 평한다. 2. 4학년* 짧은 리듬꼴을 만들어 즉흥

  • [교수학습방법론] 발도르프 학교 교육
  • 교육과정의 실제-7. 발도르프 학교의 과목별 교육 방법8. 발도르프 학교 교육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9. 초등과정 발도르프 적용 사례-Ⅲ. 결론-수업지도안* 참고문헌 및 사이트발도르프 교육Ⅰ. 서론발도르프 교육학은 1919년 독일에서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에 의해 시작된 발도르프학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