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교과 교육론-초등 3학년 과학과 교수 학습지도안-2.동물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2. 동물의 세계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계열
2. 단원의 목표
3. 학습과제 분석
4. 단원의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Ⅲ. 단원 선정 이유

Ⅳ.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전개
2. 평가계획

본문내용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가. 주변에 있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동기유발이 되어 스스로 찾아보려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동물에는 너무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나. 동물의 생김새는 가능한 겉모양을 중심으로 관찰하도록 하고 다른 동물과 비교하여 특징을 설명하도록 한다. 이 때 한 종류의 동물에 대하여 각 부분의 특징을 자세히 기술하는 활동도 실시하여 관찰 기능과 발표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 계획도 세워 볼 수 있다.
다. 분류의 정의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사물의 속성이나 조건에 따라 같거나 다른 범주로 구분하는 정도로 자연스럽게 도입하고 포유류, 조류, 어류, 양서류, 파충류, 갑각류 등으로 구분하여 지도하지 않도록 한다.


Ⅲ. 단원 선정 이유

2007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탐구 과정을 통한 탐구 능력의 신장, 학습자 스스로에 의한 지식의 발견과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단원은 이러한 교육과정의 의도를 반영하여 자연 중에서도 동물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관찰하고 탐구하여 지식을 발견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단원 설계가 되어있다. 이에 본시 학습 역시 학생들의 창의성과 탐구 능력을 자극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자 중심 활동을 위주로 계획하였으며,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시 학습은 ‘동물의 세계’라는 대단원의 2차시로, 1차시에 이어 전체 단원의 개관으로 앞으로 배울 후속학습에 기반이 되는 차시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동물에 대하여 익숙해지고 다양한 동물들의 대략적인 특징과 그에 따른 분류를 해볼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우선 ‘화랑 동물원’이라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Ⅰ 서 설(오수벨, 가네, 브루너 교수이론의 특징)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오늘 쓸모가 없게 되어 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단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한 암기 위주의 교육이나 교과서에만 의지하는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으로는 21세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한다고 가기 어렵다. 수많은 정보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학습자 중심문학교육연구』제7권 2호,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 2007, 279~ 280면.)의사소통에서 의미 전달은 맥락 속에서 언어 사용 주체 간의 양해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다케다세이지, 윤성진(역),『언어적 사고의 수수께끼』, 서광사, 2005, 101면.)2) 이하 ‘개정 교육과정’이라 약칭한다.- 2 -육의 의사소통 과정에 필연적으로 작용하는 맥락들의 중요성을 비로소 인식하게되었으며, 교육의 장에서 다루어야 할 요소로 끌어내게 되었다는 것을 의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2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한 연구 활동Ⅴ. 결어 : 교육 혁신과 교과 교육 - 부 록 -1. 교과 교육 정책 건의 사항, 한국교과교육학회2. 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육학의 성격과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세계도회’ 1658-‘어학입문서’ 1631(라틴어, 소년기)-‘대교수학’ 1632(최초의 대학전공과목,최초의 교육학서)조기교육;코메니우스,프뢰벨19세기 신인문주의자“인간속에 내재하는 신성을 계발” (타고난 잠재력)교육방법㉠통일의 원리;범신론㉡연속적 자기활동의 원리;성장으로서의 교육(듀이,루소,프뢰벨)노작교육㉢恩物을 통한 유희의 원리(유 치원)조기교육의 대표자놀이학습의 대표자(Cook,프뢰벨) 4) 교육현상학적 입장 (무엇을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