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의,성격,팀티칭,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육,수업방법,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수업]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의,목표,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홀리스틱교육,교수학습방법,제언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정의,성격,동향,팀티칭,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협동학습,ICT활용교육,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필요성,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제작,활용,사례,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유의사항, 영재심화,수준별 교수학습자료
- [실과교육]실과교육의 의의,성격, 실과교육의 분석, 실과교육과 홀리스틱교육,교수매체, 실과교육의 전담교수제, 실과교육의 전망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의의
Ⅲ.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성격
Ⅳ.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팀티칭
Ⅴ.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
Ⅵ.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Ⅶ.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수업방법
Ⅷ.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자들은 다양한 특성(traits)을 가지고 있으며, 이 특성은 개인 내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개인 간 또는 집단간의 차원에서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개개의 학습자들을 하나의 교육과정과 교수방식 및 평가방식만을 제공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평하지도 못한 것이다. 개개의 학습자들을 존중은 하되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안은 하나의 수업 형태에 모든 학생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성취목표는 하나일지라도 여기에 도달하는 방법은 다양화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개별학생들이 성취할 교육 목표와 내용도 달라질 수 있다. 실과에서 영역에 따라 기본기능을 익혀야 하는 내용은 기본 기능의 학습 없이는 다음 단계로의 학습에 지장을 줄 수밖에 없다. 물론 실과에서 지향하고 있는 기능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어렵고 복잡한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실과에서 중요한 것이 아동의 체험과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의 연마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기능을 익히게 되면 다양한 학습과 선택적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기능의 습득을 통한 능력별 학습이 가능한 것이다. 예컨대, 컴퓨터 다루기의 내용에 있어서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자판 다루기를 제대로 익히지 못한다면 컴퓨터 다루기의 다음 단계 학습에 흥미가 적어지고 학습의 속도도 저하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컴퓨터 다루기에서 자판 다루기를 잘 하는 것이야말로 워드프로세서의 작업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흥미 있는 다양한 문서를 꾸밀 때에도 자신감이 없을 수 있다. 실과에서 능력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은 것은 아니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제 7차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 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대구광역시초등실과교육연구회(1998), 실과 문제해결학습 수업모형 탐색과 적용방안, 실과교육연구회 운영보고서
▷ 정화·하종덕 공저(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서울
▷ 전세경(1998), 실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내용과 방법의 이론적 탐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한국실과교육학회
▷ 한국실과교육학회지(1999), 교육대학교 실과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연구, 실과교육연구,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