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과 팀티칭학습,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과과 학습지도(교육, 수업)
1. 교수-학습 방법
1) 대상
2) 지도내용
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
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2. 지도의 실제
1) 토의 학습
2) 실습
3) 구안학습
4) 시청각 학습
5) 관찰, 실험, 조사
6) 시범 학습
7) 컴퓨터 보조 수업(CAI)
8) 그룹학습
9) 자원 인사 활용

Ⅱ. 실과과 팀티칭학습지도(교육, 수업)

Ⅲ. 실과과 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 수업)
1. 문제파악
2. 문제추구
3. 학습활동
4. 학습정리
5. 과제파악

Ⅳ.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 수업)
1. 기능지도의 필요성
2. 기초기능 습득
3. 기능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
5. 기능학습의 조건
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7. Home Project 이론

Ⅴ.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 수업)
1. 일상생활 활동의 내용 분류
2. 기본생활 지도 방법
3. 가정의 교육적 기능
4. 습관 형성의 과정
5. 저학년의 생활지도 방법

Ⅵ.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교육, 수업)
1. 개별화 학습과 module학습
2. module학습 개념
3. module의 특징
4. 실과 교수․학습에서의 module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과과 학습지도(교육, 수업)
1. 교수-학습 방법
1) 대상
초등학교에서의 실과 교과는 남녀 구분 없이 이수시킨다.
2) 지도내용
모든 영역에 걸쳐서 고르게 이수시키되, 학생과 학교의 실정,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내용 요소의 조합이나 지도 순서와 비중을 달리 한다.
3) 시간 배당
국가 수준의 배당 시간은 최소 이수 시간이므로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학교 행사, 학급 활동 등으로 전용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지도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재량 시간을 활용하도록 한다.
4) 시간계획
시간 계획은 필요한 경우 학습의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연속하여 편성운영 할 수 있다.
5) 활동계획
실험실습, 조사, 토의 등 활동 중심, 사례 중심으로 지도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활동 계획을 세워 실행 할 수 있는 과제를 포함시키도록 한다.
6) 실습소재
전 영역의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음으로써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일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노작중심 활동
교수-학습 활동은 전반에 걸쳐 노작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행사, 지역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하고, 산업체 견학, 자원인사의 활용, 전시회 관람 등을 통하여 흥미있는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8)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 계획에 반영 되도록 한다.
9) 컴퓨터의 활용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되, 컴퓨터 내용의 지도에 있어서는 학교 시설 여건을 고려하여 실효성 있게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 시간을 늘리고자 할 때에는 학교 재량 시간을 활용하되 실과의 다른 내용에 배당된 시간을 활용하지 않도록 한다.
2. 지도의 실제
참고문헌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경상남도 교육청(1987), 개인차에 대응하는 개별화 교육 실천사례, 부산 : 예문사
○ 이시원(1986), 창의성 신장을 위한 실과 학습지도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권
○ 이방자(1999), 창의성 계발을 위한 열린 실과-교수 학습 모형과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별책
○ 정성봉(1999), 실과교수학습,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의 원리 및 특징1)원리a. 자유의 원리: 학습자는 그들 자신이 선택한 교육적 활동을 추구해야 한다.b. 환경의 원리: 교사는 교육적 가능성이 풍부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c. 개별화 수업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의 흥미에 기초한 개별수업을 하여야 하며, 교사는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도록 시도해야 한다.d. 존중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을 존중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행동들이 학습자들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① 학습자

  • [가정교과교육론] 학교급별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 과 교육론 수업을 들으며 짜여진 우리 조원들. 현재 대다수의 3학년 학생들이 2003학번인 반해 그보단 조금 연배(?!)가 있는 고학번들로 짜여진 상대적 노땅들의 brain storming. 각자의 지식을 기반으로 참여한 이번 토론의 내용을 짧게나마 기술하고자 한다. 1) 초등학교 가정교과의 교육과정 비판 교수요목기(1946~1954) 교사중심의 주입식 교육에서 아동들을 위주로 한 생활교육의 시도가 이루어졌다고는 하나 실용학문 위주의 교육은 실과 교육은 시설 및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수업안학습자 활용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조배원(광주주월초등학교 교사) 33【사례 2】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모형 이덕수(군산옥구초등학교 교사) 38【사례 3】 열린학습 정보실 운영 사례박영주(부산신곡초등학교 교사) 43◀ 시범수업 ▶인터넷을 활용한 6학년 사회과 수업 권진우(서현초등학교 교사)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기조강연】첨단공학의 교육적 활용- 인터넷을 중심으로 -허 운 나(한양대 교수, 교육공학연구소장)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