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과 팀티칭학습,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의,성격,팀티칭,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육,수업방법,지도방안
- [실과교육]실과교육의 의의,성격, 실과교육의 분석, 실과교육과 홀리스틱교육,교수매체, 실과교육의 전담교수제, 실과교육의 전망
- [교육심리학] 열린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필요성,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제작,활용,사례,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유의사항, 영재심화,수준별 교수학습자료
- 목차
-
Ⅰ. 실과과 학습지도(교육, 수업)
1. 교수-학습 방법
1) 대상
2) 지도내용
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
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2. 지도의 실제
1) 토의 학습
2) 실습
3) 구안학습
4) 시청각 학습
5) 관찰, 실험, 조사
6) 시범 학습
7) 컴퓨터 보조 수업(CAI)
8) 그룹학습
9) 자원 인사 활용
Ⅱ. 실과과 팀티칭학습지도(교육, 수업)
Ⅲ. 실과과 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 수업)
1. 문제파악
2. 문제추구
3. 학습활동
4. 학습정리
5. 과제파악
Ⅳ.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 수업)
1. 기능지도의 필요성
2. 기초기능 습득
3. 기능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
5. 기능학습의 조건
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7. Home Project 이론
Ⅴ.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 수업)
1. 일상생활 활동의 내용 분류
2. 기본생활 지도 방법
3. 가정의 교육적 기능
4. 습관 형성의 과정
5. 저학년의 생활지도 방법
Ⅵ.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교육, 수업)
1. 개별화 학습과 module학습
2. module학습 개념
3. module의 특징
4. 실과 교수․학습에서의 module의 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실과과 학습지도(교육, 수업)
1. 교수-학습 방법
1) 대상
초등학교에서의 실과 교과는 남녀 구분 없이 이수시킨다.
2) 지도내용
모든 영역에 걸쳐서 고르게 이수시키되, 학생과 학교의 실정,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내용 요소의 조합이나 지도 순서와 비중을 달리 한다.
3) 시간 배당
국가 수준의 배당 시간은 최소 이수 시간이므로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학교 행사, 학급 활동 등으로 전용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지도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재량 시간을 활용하도록 한다.
4) 시간계획
시간 계획은 필요한 경우 학습의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연속하여 편성운영 할 수 있다.
5) 활동계획
실험실습, 조사, 토의 등 활동 중심, 사례 중심으로 지도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활동 계획을 세워 실행 할 수 있는 과제를 포함시키도록 한다.
6) 실습소재
전 영역의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음으로써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일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노작중심 활동
교수-학습 활동은 전반에 걸쳐 노작을 중시하고 가정 실습, 학교 행사, 지역사회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하고, 산업체 견학, 자원인사의 활용, 전시회 관람 등을 통하여 흥미있는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8)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 계획에 반영 되도록 한다.
9) 컴퓨터의 활용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되, 컴퓨터 내용의 지도에 있어서는 학교 시설 여건을 고려하여 실효성 있게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 시간을 늘리고자 할 때에는 학교 재량 시간을 활용하되 실과의 다른 내용에 배당된 시간을 활용하지 않도록 한다.
2. 지도의 실제
- 참고문헌
-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경상남도 교육청(1987), 개인차에 대응하는 개별화 교육 실천사례, 부산 : 예문사
○ 이시원(1986), 창의성 신장을 위한 실과 학습지도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권
○ 이방자(1999), 창의성 계발을 위한 열린 실과-교수 학습 모형과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별책
○ 정성봉(1999), 실과교수학습,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