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목적,조건, 미술과(미술교육)의 지향점,미술이해지도, 미술과(미술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목표,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문제점, 미술과 교수학습방법,교사역할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조형활동, 조형]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성격,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조형요소 변화, 미술(미술과교육)과 조형활동, 조형활동과 교육 분석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의 조건
Ⅴ. 미술과(미술교육)의 지향점
Ⅵ.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이해지도
Ⅶ. 미술과(미술교육)의 문제점
1. 교사
2. 학생
Ⅷ.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Herbert Read(1893~1968)는 《미술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Art, 1945)에서 사회적 질병의 근원을 인간의 자발적 창조 능력의 억압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교육의 기초를 미술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Freud와 Jung의 심리학에 의거한 Read의 주장은 모든 인간의 무의식 속의 상징들이 인격의 완성과 사회적 조화의 근거가 된다고 했다. 그리고 이러한 상징들은 아동미술의 상징들과 동일하며, 따라서 개인과 사회의 조화와 인간성의 회복을 위해서는 이러한 무의식의 융합이 창조적 표현과 같은 상상 활동의 모든 형태에서 나타나도록 허용되고 고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술교육이 이러한 목적을 가졌을 때, 미술교육은 사회적 조화와 평화를 위해 중요한 힘이 될 수 있다는 신념 아래, Read는 전후에 미술교육을 통해서 평화 운동을 확립하려는 노력을 전개하였다. 1948년에 파리에서 결성된, 미술교육을 통해 국제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위원회에서 그는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이 위원회는 미술의 문화적 교류를 위해서 유네스코(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회원국의 대표들로 구성한 위원회의 설립을 권장하여 1950년에 유네스코를 통해서 아동미술과 시각예술의 정보를 교환하자는 합의가 이루어졌다. 1951년에는 미술 교수법을 토론하기 위한 국제 학술대회가 영국의 브리스톨에서 열리고 여기에서 미술을 통한 교육의 국제사회(International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 INSEA)를 설립하였다(위의 책: 321).파괴적이고 공격적인 사회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 미술과 교육과정
김호희(2005) - 아이스너 미술교육 방법론
서울교대미술과교육연구소(2010) - 생각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이봉권(1995) -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서울 : 미술 공론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 미술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원대학교(1994) - 미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