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목적,조건, 미술과(미술교육)의 지향점,미술이해지도, 미술과(미술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의 조건

Ⅴ. 미술과(미술교육)의 지향점

Ⅵ.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이해지도

Ⅶ. 미술과(미술교육)의 문제점
1. 교사
2. 학생

Ⅷ.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Herbert Read(1893~1968)는 《미술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Art, 1945)에서 사회적 질병의 근원을 인간의 자발적 창조 능력의 억압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교육의 기초를 미술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Freud와 Jung의 심리학에 의거한 Read의 주장은 모든 인간의 무의식 속의 상징들이 인격의 완성과 사회적 조화의 근거가 된다고 했다. 그리고 이러한 상징들은 아동미술의 상징들과 동일하며, 따라서 개인과 사회의 조화와 인간성의 회복을 위해서는 이러한 무의식의 융합이 창조적 표현과 같은 상상 활동의 모든 형태에서 나타나도록 허용되고 고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술교육이 이러한 목적을 가졌을 때, 미술교육은 사회적 조화와 평화를 위해 중요한 힘이 될 수 있다는 신념 아래, Read는 전후에 미술교육을 통해서 평화 운동을 확립하려는 노력을 전개하였다. 1948년에 파리에서 결성된, 미술교육을 통해 국제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위원회에서 그는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이 위원회는 미술의 문화적 교류를 위해서 유네스코(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회원국의 대표들로 구성한 위원회의 설립을 권장하여 1950년에 유네스코를 통해서 아동미술과 시각예술의 정보를 교환하자는 합의가 이루어졌다. 1951년에는 미술 교수법을 토론하기 위한 국제 학술대회가 영국의 브리스톨에서 열리고 여기에서 미술을 통한 교육의 국제사회(International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 INSEA)를 설립하였다(위의 책: 321).파괴적이고 공격적인 사회
참고문헌
교육부(1997) - 미술과 교육과정
김호희(2005) - 아이스너 미술교육 방법론
서울교대미술과교육연구소(2010) - 생각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이봉권(1995) -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서울 : 미술 공론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 미술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원대학교(1994) - 미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또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도입하게 된 배경 중의 하나는 이제까지의 초․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이 학생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는 선택의 기회가 매우 적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을 보면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교육 정책과는 상당히 유리되어 올바른 방향으로 시행되고 있지 못 하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적 조건으로 인하여 학생의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치매노인 집단치료
  • 의 치료 (6) 치매 예방법(7) 치매가 가족에게 주는 영향(8) 치매가족의 부양부담의 내용(9) 치매노인의 가족을 위한 개입방안2. 집단 대상 실천1) 집단의 개념2) 집단 대상 실천의 개념3) 집단의 종류4) 집단 대상 실천가의 역할5) 집단 대상 실천 모델6) 집단 대상 실천의 과정과 기술3. 치매노인 집단 프로그램1)목적과 원리2)집단 리더의 조건3)치매의 단계별 집단 활동의 특성4. 치매 치료 집단 프로그램1)집단 미술 요법(1) 집단미술요법의 장점(2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3.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Ⅳ.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1. 가치관관점에 따른 비교2. 대중매체의 효과Ⅴ.

  • [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3.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Ⅳ.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1. 가치관관점에 따른 비교2. 대중매체의 효과Ⅴ.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 교육평가)1. 과학학습 평가의 목적2. 과학학습 평가의 기능1) 진단 기능2) 교수-학습 개선 기능3) 비교기능4) 과학 교육적 요구사정 기능5) 목표 도달도 확인 기능6) 선발의 기능3. 과학학습 평가 과정Ⅴ.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1. 사회과 평가 방향2. 사회과의 수행평가1) 사회과 수행평가의 과정2) 수행평가의 예Ⅵ.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1. 음악교육의 성격(본질)2. 음악 학습의 평가3. 음악 학습 평가를 위한 행동 유형Ⅶ. 미술과평가(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