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판화교육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조소교육
1. 조소 교육
2. 조소 학습의 특징
3. 미술과 교육과정의 조소지도 내용
4. 초등학교 미술과 조소 영역의 단계별 지도 요점
5. 조소의 기본 조형
1) 공간 및 형태
2) 공간과 형태의 관련성
3) 공간 및 형태지각의 경험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관교육
1. 미술관교육의 의의
2. 미술관교육의 중요성
3.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관교육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사교육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한국전통미교육
1.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한국전통미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2. 미술 감상수업에 의한 한국전통미의 이해교육 지도방안
1) 학년별 지도방안
2) 한국전통미 특징적 조형요소의 감상

Ⅸ.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란체스코는 “예술교육은 하나의 독자적인 교과가 아니라 민주시민의 교육을 위한 전인교육이며 교과목의 통정(統整:integral)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 고 하여 예술교육의 기본적 전제로 다음 두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예술교육은 인간성장 발달에 이바지한다.
둘째, 예술교육은 효과적인 사회활동을 이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예술교육은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밝고 보다 여유 있는 삶을 창조하여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전인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미적체험(美的體驗)을 통하여 인간을 완전하게 자라게 한다. 그것은 미술이 인간을 온전하게 할 수 있는 힘을 지녔기 때문이다. 결국 미적 체험을 통한 교육은 아동의 지적(知的), 정서적(情緖的), 의지적(意志的)인 면 등의 잠재성을 모두 온전하게 자라게 하고 또 그것을 조화시켜 완전한 인격이 되게 한다. 그리고 미술교육을 통한 미적 인간을 양성하여야 한다.
미적 인간이란 사회에 적응하여 ‘사회와 문화를 개선하고 창조하는 인간’ 이다. 즉, 미적 경험은 인간을 사회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과 사회와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 다시 말해서 미술은 인간 자체의 표현임은 물론 사회 그 자체의 반영이고 표현이다. 따라서 미적 인간은 사회와 조화를 이룬다.
참고문헌
김정희(1998) : 미술교육입문, 형성출판사
김춘일(1984) : 미술교육론, 서울 : 홍성사
김삼랑(1992) :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교육부(1997) : 제7차 교육과정
노부자 외(1999) : 초등미술교육 Ι, 서울 : 예경
박소영(1999) : 제 7차교육과정을 지향하는 미술과 교과교육의 발전방향,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저(1995) :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미술관 Leeum 소개삼성문화재단은 1965년 설립이래로 한국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기여해 왔다. 삼성그룹의 창립자 고(故) 호암 이병철 회장이 수집한 한국의 문화재와 미술품을 기반으로 호암 미술관과 호암 갤러리, 로댕 갤러리를 운영해 왔다. 이후 창립자의 뜻을 이어 이건희 前 삼성회장도 한국미술사를 기록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들을 수집보강하고, 한국의 근현대작가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현대미술가들의 작품을 수집하는 일에 노력을 기울여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의의,동향,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창의성중심교육,미술이해교육,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문제점,내실화방안
  • 교육Ⅶ.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1. 교육의 에너지원2. 자유에의 자기교육3. 감정의 육성4. 자아체험의 교육Ⅷ. 미술교육의 문제점Ⅸ.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참고문헌Ⅰ. 개요미술시장을 형성하는 3대 요소는이다. 이를 둘러싸고 있는 보다 큰 범주의 여건들로는 세제, 관세, 유통관련 법률 등의 제도적 저건과 미술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구조의 여건, 그리고 국민전체의 문화의식 수준 등이 이에 해당된다.한국의 미술

  •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특징,목표, 일본 미술교육의 역사,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감상영역, 일본 미술교육의 재료 분석
  • 미술비평․미술사․제작의 4가지 영역을 상호 연관시켜 학습하게 하려는 주장으로, 일본에서의 DBAE수용과 접근은 상술한 미술교육방법의 애매함을 보완하려는 움직임의 하나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오늘날 일본 소학교현장의 미술교육문제에 있어서, 조형놀이의 도입과 사생의 부정은 미술의 지도를 크게 전환시켜오고 있다. 즐거움과 아동의 개성표현을 중시하는 조형놀이의 도입에 의해, 초등학교교사들 사이에 미술의 지도에 대한 소극주의가 생

  • [미국 미술교육]미국 미술교육의 특징,목표, 미국 미술교육의 교과서,교과서단원, 미국 미술교육의 디자인교육,입체활동재료 분석
  • 미국 미술교육의 특징, 미국 미술교육의 목표, 미국 미술교육의 교과서, 미국 미술교육의 교과서단원, 미국 미술교육의 디자인교육, 미국 미술교육의 입체활동재료 분석Ⅰ. 개요Ⅱ. 미국 미술교육의 특징Ⅲ. 미국 미술교육의 목표1. 미적 인식Aesthetic Perception의 영역2. 창조적 표현Creative Expression의 영역3. 미술사Art History의 영역4. 미술 비평Art Criticism의 영역Ⅳ. 미국 미술교육의 교과서Ⅴ. 미국 미술교육의 교과서단원Ⅵ. 미국 미술교육의 디자인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