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치매노인 집단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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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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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 치매
1) 치매의 개념 및 실태
(1)치매의 개념과 정의
(2) 치매의 유형
(3) 치매의 증상
(4) 치매의 실태
(5) 치매의 치료
(6) 치매 예방법
(7) 치매가 가족에게 주는 영향
(8) 치매가족의 부양부담의 내용
(9) 치매노인의 가족을 위한 개입방안
2. 집단 대상 실천
1) 집단의 개념
2) 집단 대상 실천의 개념
3) 집단의 종류
4) 집단 대상 실천가의 역할
5) 집단 대상 실천 모델
6) 집단 대상 실천의 과정과 기술
3. 치매노인 집단 프로그램
1)목적과 원리
2)집단 리더의 조건
3)치매의 단계별 집단 활동의 특성
4. 치매 치료 집단 프로그램
1)집단 미술 요법
(1) 집단미술요법의 장점
(2) 집단치료 활동 계획 시 주의할 사항
(3) 치매노인에 대한 미술요법의 효과
(4) 집단미술요법의 기법
(5) 미술활동 실시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6) 집단미술요법 프로그램의 예
2) 집단회상
(1) 집단회상 치료법 시행대상
(2) 방법
(3) 회상요법의 진행
(4) 주의해야 할 점
5. 치료레크리에이션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2)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과 대상
3)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모델
4) 레크리에이션 영역
5-1. 치매노인과 치료레크리에이션
6. 치매치료프로그램의 실제
1) 치료레크리에이션 체계 모델 : IPO모형
2) IPO모형의 구성
3)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집단치료 활동 계획 시 주의할 사항
① 단순성
활동의 내용은 짧고 단순한 것이어야 하며 이에 대한 설명은 되도록 행동적인 설명으로 하되 언어적인 설명이 요구될 때에는 천천히, 큰 소리로 쉽게 설명하여 노인이 알아듣지 못하여 당황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② 시간구성
노인환자는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40~50분 정도의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③ 집단성원 구성
특수한 목적의 활동을 제외하고 남녀 환자를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노인환자 집단의 크기는 평균 10~12명 정도가 적절하다. 구성원의 치매 정도, 잔존 능력 정도를 사정하고 구성원 간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④ 융통성
집단치료는 구성원 간의 격차 고려하여 각각 노인에게 알맞은, 난이도의 조정이 가능한 활동내용으로 구성되어야한다. 또한 노인이 절망하거나 당황하는 상황에서는 즉시 방법을 바꾸거나 중단하여야한다.
⑤ 자발성
치료자나 보조자는 노인이 스스로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환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지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만약, 참여를 거부하는 환자는 참여하는 것 자체에 목표를 둘 수도 있다.
⑥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지나친 관심 요구, 엉뚱하고 부적절한 요구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무관심하게 대처하거나 방해가 될 경우 퇴장시키기도 한다. 또한 흥미 있는 활동을 통해 노인의 관심을 다른 쪽으로 유지하도록 한다.
⑦ 라포형성
노인과 치료자 간의 눈맞춤과 신체접촉은 라포형성에 큰 도움이 된다. 라포형성을 위해 노인의 이름을 자주 불러 주되 어린아이 취급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치료자의 성실성 역시 중요하다.
⑧ 초점맞추기
노인은 집단치료에 어려운 모든 장애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집단치료의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해 나가야하며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되 실현가능한 것으로 ‘왜’ 해야 하는가의 생각을 늘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3) 치매노인에 대한 미술요법의 효과
① 소근육 운동과 인지적 기능을 향상시킨다.
② 무관심한 색채와 형체에서 관심과 주의력 증진의 효과가 있다.
③ 주제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기억력을 되살리고 자발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하여 주 제를 형체화 시킨다.
④ 정서적 불안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변화시킨다.
⑤ 집단 미술활동을 통해 신뢰와 협조적 관계로 친목도모가 향상된다.
⑥ 시각 능력과 시공간 인지능력을 높인다.
⑦ 색채와 형체에 대한 개념을 높인다.
⑧ 수에 대한 개념을 향상시킨다.
⑨ 그리기를 통해 정신 집중력을 높인다.
(4) 집단미술요법의 기법
① 테두리법
테두리법은 치료자가 환자에게 도화지를 제시하면서 테두리를 그어 건네주는 방식으로 시작한다. 환자의 조형 활동을 자극해 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며 작업에 대한 공포를 줄여주기 때문에 자아가 약한 환자에게 사용하면 적합하다. 테두리를 그을 때는 자를 사용하지 않고
- 참고문헌
-
1) 조유향, [치매노인케어론], 집문당
2) 이윤로 외 공저, [치매노인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3) 한국치매협회
4) 한서요양병원
5) 권중돈 지음, [치매환자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현학사
6) 권중돈 외 공저, [치매와 가족], 학지사
7) 이윤로 지음, [치매노인과 사회복지서비스], 학지사
8) 박차상 외 공저,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
9) 허정무 지음, [현대사회의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협신사
10) 한경희 외 공저, [노인성 치매 연구], 교문사
11) 보건복지부-통계포탈 http://stat.mw.go.kr/
12) 조휘일 외,『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현사.
13) 이준우(2009),『사회복지실천기술론』, 파란마음.
14) 윤현숙 외(2005),『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
15) 김선아.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치매노인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석사. 2008. 서울여대사회복지기독교대학원.
16) 홍명표. 치료레크리에이션이 치매노인의 인지기능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연구 : 실험설 계 방법을 활용하여. 석사. 2007. 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17) 김진락. 치료레크레에이션이 치매노인의 우울 및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석사. 2005.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18) 전은미.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치매노인의 인지기능과 우울·자아존중감에 미치 는 효과. 석사. 2007.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19) 하재연. 치료레크레이션이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우울,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 과. 석사. 2002. 이화여대 대학원
20) 서미경. 치매노인의 재가복지서비스현황과 정책과제. 한국보건연구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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