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복지]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① 학교사회사업의 역사(미국)
▷ 오늘날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은 전문적으로 학생들을 돕는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써, 학생들이 학교에
만족스럽게 적응하도록 하기 위한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의 노력들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노력들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활동으로 이해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체계에서 사회적 퇴행, 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 행동, 육체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 혹은 경제적인 문제들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
생들과 가족, 교사들을 돕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Barker, 1996).
그러나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
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이 정의되었다. 사회사업영역에 정신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된 1930년대부
터는 비행예방에 치중하던 사업은 점차 줄어들고 학교사회사업가들은 학생이 현재의 학교환경을 활용
하도록 도와주는 개별사회사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고 그들 스스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찾는데
열중하였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서비스의 새로운 흐름은 가족의 많은 기본적인 욕구를 위해
제공되는 연방정부 프로그램의 급증으로 생겨났다. 이 기간동안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체계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그 초점은 부정적인 학교와 지역사회의 조건으로부터 임상중심으로 옮겨졌다.
196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특히 생태
체계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시
작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국사회사업가협회는 학생의 전체 생활경험이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므
로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의 만족스런 학교경험을 위해 학생, 부모, 교사, 학교, 지역사회로부터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사회사업가들의 이러한 노력들의 결실로 1970년대에 들면서 공립교
육체계 내에서 사회사업의 유용성이 서서히 입증되었다. 그리하여 정신건강, 보건, 그리고 교정영역과
같이 교육에서의 사회사업은 하나의 전문실천분야가 되었다.
1980년부터는 학교 내 학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문제로서 집이 없거나 약물남용을 경험한
학생, 심각한 정신건강문제를 지닌 학생, 통제할 수 없는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회사업가
의 활동이 요구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선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은 지역사회와의 활발한 연계를 통한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특히 부모의 개입과 학교-지역사회-가족의 동반관계에 새
로운 강조점을 두게 되었다.
② 학교사회사업의 역사(한국)
▷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학생 생활지도는 1958년 이후 오랫동안 교도교사제도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
러나 학생의 생활지도와 진로 상담을 위한 교육계의 노력들은 교도교사의 업무 과중과 상담자원봉사자
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해 학생지도와 상담을 위한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교도교사
들은 일정 시간의 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으나 그 교육의 질이나 양이 전문적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으며, 또한 교도교사들이 학생지도나 진로 상담뿐만 아니라 일반과목에 대한
수업도 담당하여야 하므로 학생들을 위한 충분한 시간의 배려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할수 있다.
학교폭력, 가출, 자살, 학업중퇴, 임신, 약물남용, 범죄에서부터 정신장애, 정신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 학교 부적응 문제들이 걷잡을수 없이 심각해져가고 있는 반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학교의 기존
대응체계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는 현상황에서 교육부는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가 비행학생, 결손학생,
소년소녀가장, 장애학생, 등을 학교 차원에서 상담하고 취업 알선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때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이라고 명명한 제도하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학교사회사업
가의 고용을 통한 전문적 개입의 시도가 아닌 별도의 연수교육을 받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자원봉사상담 학부모 등이 소수의 요보호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상담제와 기업연계를 통해 취
업 알선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관하여 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은 어떤 용어를 더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세요
- 학교사회복지론_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은 어떤 용어를 더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세요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1
- 대안학교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사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의 비교 및 발전방향 모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