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복지] 학교사회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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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① 학교사회사업의 역사(미국)
▷ 오늘날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은 전문적으로 학생들을 돕는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써, 학생들이 학교에
만족스럽게 적응하도록 하기 위한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의 노력들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노력들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활동으로 이해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체계에서 사회적 퇴행, 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 행동, 육체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 혹은 경제적인 문제들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
생들과 가족, 교사들을 돕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Barker, 1996).
그러나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
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이 정의되었다. 사회사업영역에 정신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된 1930년대부
터는 비행예방에 치중하던 사업은 점차 줄어들고 학교사회사업가들은 학생이 현재의 학교환경을 활용
하도록 도와주는 개별사회사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고 그들 스스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찾는데
열중하였다.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서비스의 새로운 흐름은 가족의 많은 기본적인 욕구를 위해
제공되는 연방정부 프로그램의 급증으로 생겨났다. 이 기간동안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체계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그 초점은 부정적인 학교와 지역사회의 조건으로부터 임상중심으로 옮겨졌다.
196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특히 생태
체계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시
작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국사회사업가협회는 학생의 전체 생활경험이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므
로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의 만족스런 학교경험을 위해 학생, 부모, 교사, 학교, 지역사회로부터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사회사업가들의 이러한 노력들의 결실로 1970년대에 들면서 공립교
육체계 내에서 사회사업의 유용성이 서서히 입증되었다. 그리하여 정신건강, 보건, 그리고 교정영역과
같이 교육에서의 사회사업은 하나의 전문실천분야가 되었다.
1980년부터는 학교 내 학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문제로서 집이 없거나 약물남용을 경험한
학생, 심각한 정신건강문제를 지닌 학생, 통제할 수 없는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회사업가
의 활동이 요구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선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은 지역사회와의 활발한 연계를 통한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특히 부모의 개입과 학교-지역사회-가족의 동반관계에 새
로운 강조점을 두게 되었다.


② 학교사회사업의 역사(한국)

▷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학생 생활지도는 1958년 이후 오랫동안 교도교사제도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그
러나 학생의 생활지도와 진로 상담을 위한 교육계의 노력들은 교도교사의 업무 과중과 상담자원봉사자
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해 학생지도와 상담을 위한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교도교사
들은 일정 시간의 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으나 그 교육의 질이나 양이 전문적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으며, 또한 교도교사들이 학생지도나 진로 상담뿐만 아니라 일반과목에 대한
수업도 담당하여야 하므로 학생들을 위한 충분한 시간의 배려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할수 있다.
학교폭력, 가출, 자살, 학업중퇴, 임신, 약물남용, 범죄에서부터 정신장애, 정신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 학교 부적응 문제들이 걷잡을수 없이 심각해져가고 있는 반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학교의 기존
대응체계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는 현상황에서 교육부는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가 비행학생, 결손학생,
소년소녀가장, 장애학생, 등을 학교 차원에서 상담하고 취업 알선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때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이라고 명명한 제도하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학교사회사업
가의 고용을 통한 전문적 개입의 시도가 아닌 별도의 연수교육을 받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자원봉사상담 학부모 등이 소수의 요보호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상담제와 기업연계를 통해 취
업 알선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관하여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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