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에서 경험학습의 중요성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토론글_성인학습및상담_UNESCO와 OECD의 성인학습의 방향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한국의현대문화] 현대 한국의 의식주 생활 문화 및 여가 문화의 특징은 무엇이며, 자신의 의식주 및 여가 생활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과거와 달라진 점을 논의해 보시오
- [노인복지론] 노인 여가시설의 현황과 문제점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과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학교 독서교육의 실천과제 및 제고방향 분석
- 목차
-
Ⅰ. 평생교육에서의 경험학습의 필요성
Ⅱ. 성인교육
1. 성인교육과 성인의 특징
2. 성인교육과 아동교육(기존 교육)과의 차이
Ⅲ. 성인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1. 성인교육의 한계
2. 성인교육의 가능성
1.1. 1) Cattell&Horn의 복합지능이론
1.2. 2) J. Dewey의 경험이론
Ⅳ.교육 현장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과 교수자가 가져야 할 태도
Ⅴ. Reference & Appendix
부록 : 경험학습
- 본문내용
-
2. 성인교육과 아동교육(기존 교육)과의 차이
Pedagogy와 Andragogy는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교육에 대한 기본 전제 조건에서 서로 대조를 이룬다. 그 대조는 <표1>과 같다.
<표1>에서 보듯, Andragogy는 보다 경험 중심적이며 학습자 중심적이다. Pedagogy가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상식과 기술을 지닌, 표준화된 인간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그에 맞는 일괄적이며 일방적인 교육을 하는 반면, Andragogy는 변동하는 사회와 그에 따른 학습자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자가 그때까지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인정하며, 그에 따라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교육 내용, 계획, 목표 설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특성으로, Andragogy의 교육은 Pedagogy의 그것에 비해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성인 학습자들은 같은 내용이라도, 자신들의 경험과 융합시키며 각자 다른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지식은 원래 전달받은 지식들 위에 추가적으로 얻어지는 지식으로, 학습자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컴퓨터 활용에 관한 지식을 전달 받았다고 가정하자. 학습자들은 그러한 지식을 자신의 개인적 경험에 기초하여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받아들인다. A라는 학습자는 슈퍼마켓을 운영하는데, 컴퓨터 활용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더 효율적인 물품 관리 방식을 구상해 낼 수 있다. 소설작가인 B는 컴퓨터 활용을 통해 집필기간을 단축시킬 방안을 구상해 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각자의 직업 혹은 여타 다른 경험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Andragogy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렇게 새롭게 가공된 지식을 상호 교환할 수 있게 하며, 이러한 교환은 같은 교육기간이라 하더라도 더 많은 지식을 얻게 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수업방식과 각자의 경험을 인정하며 생활 중심적인 Andragogy의 특성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