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평생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평생 교육의 의의
1) 노인
2) 노인교육
3) 평생교육(선순자, 2010)
4) 노인평생교육
2.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
1)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2) 인구의 고령화 현상
3) 사회변화의 가속화로 인해 사회변화를 경험
4) 노인에 대한 시각의 변화
5) 노인교육에 대한 수요의 증가
3.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1) 기관
2) 정책방향
3) 현황
⑴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방침(서울복지재단, 2005)
⑵ 노인평생교육의 교수자
① 담당사회복지사
② 담당강사
⑶ 노인평생교육의 세부내용
① 건강증진 프로그램
② 교양교육 프로그램
③ 정보화교육
④ 동아리 활동
4. 노인평생교육의 문제점
1) 사회의 인식부족
2) 노인교육 담당자 부족과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
3) 노인평생교육 관련 법, 정책 미비
4) 노인교육 전담부서 부재
5) 지역별 노인교육기회 불평등
6) 노인교육 행정체계의 연계성, 협조성 부족
7) 노인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부족
8) 노인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5. 노인평생교육의 방향
1) 노인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배양
2)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교육
3) 노인평생 교육에 대한 세대간 공감대 형성
4) 사회참여와 연계된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노인교육 담당자 부족과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
⑴ 노인교육을 담당할 전문 강사 수가 부족하다.
⑵ 노인교육 운영자나 종사자 중에는 학교교육 경험이 있는 사람들도 있으나 평생교육, 특히 노인교육 분야에서는 초심자들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평생교육법 제20조와 동 시행령 제12조에 사회교육전문요원의 양성과 연수에 관한 규정이 있으나 현재 노인교육에 종사하는 요원들은 이 법에 의한 연수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⑶ 현재 노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강사들은 노인교육관련 학문에 대한 전문지식의 결여로 노인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3) 노인평생교육 관련 법, 정책 미비
⑴ 노인교육정책이 산발적, 간헐적으로 준비되고 있으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면에서의 정책이 부진한 실정이다.
⑵ 국회에서 입법화된 평생교육법에는 노인교육에 대한 사항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어 있지 않다.
⑶ 법적으로 노인교육시설의 설치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명확한 언급이 없어서 법 적용 시 어려움이 많다.
4) 노인교육 전담부서 부재
⑴ 노인교육담당부서는 교육인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간의 기로에 서 있다, 즉,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노인교육은 노인 복지적 차원에서 전담해야 한다는 논리를 주장해 오고 있으며 노인복지를 주관하는 보건복지부에서는 교육부가 주관해야 한다는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각 부서에서 노인교육과 관련된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⑵ 전담부서의 부재로 노인교육은 정부의 지원 없이 복지관, 종교단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등 민간차원에서 비영리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교육의 전문성이 결여되며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5) 지역별 노인교육기회 불평등
⑴ 노인교육기관의 지역별 편차가 심해서 교육기회의 불평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⑵ 노인교육기관은 주로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농촌지역의 노인들은 대부분 농사일에 참여하고 있어 노인교육기관에 다닐 시간적 여유가 없기도 하지만, 노인교육기관이 현저하게 적은 것도 교육기회를 갖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6) 노인교육 행정체계의 연계성, 협조성 부족
⑴ 노인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기관들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관리 할 수 있는 행정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① 서울복지재단, 2006, 전게서
② 서울복지재단, 2006. 사회교육프로그램메뉴얼
논문
① 조현성. 2004. 『노인문화복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② 우주희, 허은영. 2005. 『노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③ 장천식. 2009. 『노인복지관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제신학대학원
④ 선순자. 2010. 『노인교육 프로그램 참여형태에 따른 만족도 및 활성화 방안』. 순천향대학교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기관의 장단점을 기관운영의 원리에 따라 평가하기, 프로그램 관리 차원에서 기관의 프로그램 특성 분석 및 평가, 지역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평가하기(학습동아리, 학습조직), 홍보 및 마케팅 차원에서 평가하기.
- 평생교육론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노인의 삶의 만족도 조사 설문지
- 평생교육론_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