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과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학교 독서교육의 실천과제 및 제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의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과 중요성
1. 독서교육의 목적
2. 독서교육의 중요성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발달의 원리
4. 목적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사회화의 원리
7. 종합화의 원리

Ⅵ.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1. 독서는 마음을 길러준다
2. 독서는 사고력을 길러준다
3. 독서는 자주적인 학습력을 길러준다
1) 자주적인 학습 습관을 기른다
2) 평생 학습력을 기른다
3) 독서력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4. 독서는 지구력을 기른다
5. 독서는 새로운 지식을 준다
6. 건전한 여가 생활을 한다
7. 영상학생을 치료 한다
8. 한 권의 책이 진로를 결정한다
9. 책은 대화의 광장이다

Ⅶ.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Ⅷ.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과제

Ⅸ.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를 산업정보 사회라면 미래는 고도의 지식중심 사회가 다가올 것이다. 그렇다면 21세기를 살아 갈 주인공들에게 창조적인 사고력과 자주적인 학습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전인적인 인간 육성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더구나 과학 문명이 발달하여 고도의 전문 기술이 요구되는 현실에서는 독서 습관 형성이 더욱 필요하며 이는 학교 교육을 통해서 평생 교육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독서 습관을 형성시켜 아동 스스로 독서를 통해서 인격 형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경험 요소를 습득할 수 있고 책에서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얻으며 새 시대의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학생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역할을 독서가 한다면 독서 습관의 형성은 아동의 자주 학습 및 주체 학습, 학습방법의 학습, 자율 학습, 개별화 학습 등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의 장이 되기도 하고, 또 독서력을 기르는 것이 새 학교 문화 창조의 지름길이라고 생각된다.

Ⅱ. 독서의 의의

독서에 대한 정의는 ‘문자를 읽거나 문장이나 문단, 글을 읽는다’라는 가벼운 개념에서부터 ‘필자의 기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뇌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독서자료, 독자의 지식, 경험, 그리고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이 상호작용 하는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사고과정’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독자는 책을 읽을 때 책 속에 담겨있는 다양한 지식, 사상 또는 필자의 경험을 해독(解讀 : decode)하기 위한 두뇌 활동을 하게 된다. 즉 독자는 글을 읽어 가는 과정에서 필자의 의도와 목적을 찾아내어 판단하고 글의 행간(行間)에 감춰진 생각을 읽게 되며 다양한 독후
참고문헌
○ 김지도(1997), 초등학교 독서교육, 교학사
○ 김승환 외(1999),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관협회
○ 교육부(2000), 학교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독서교육 연수자료
○ 강혜원(1996), 학교 독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교육월보 10월호
○ 김병환(2000), 초등학교 독서교육과 주도적 학습 연계성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2000),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키우는 독서 교육, 서울 삼광문화사
○ 한신종(2000), 초등학교 독서지도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 교육,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교육 프로그램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은 오아후 지역에만 2001-2002 학년 기간에 60여개 장소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한다. 서양의 헤드 스타트를 살펴보면서 우리 나라에는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또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키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우선 헤드 스타트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기 위해 그 배경과 실시요인, 결과 및 효과, 특징, 목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 배 경미국 정부는 1964년 불우아동에게 가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학교 현장에서 모든 교사가 독서지도를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것을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주체가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라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우리는 현재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한계본 연구는 문헌을 통해 독서교육의 개념, 이론, 필요성 등을 정리하기 위해 문헌을 참고 하였으며, 학교도서관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청주시내 초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적Ⅳ.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Ⅴ.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학교교과연계방안1. 국어 교과에서의 독서 교육 강화 방안2. 인문학 관련 교과에서의 독서 교육 강화 방안3.

  • [여성복지론] 현정부의 여성복지 정책의 현황과 미래의 과제
  • 문제점을 판별하고, 미래의 여성정책이 차기정부에게 어떤 과제를 남기는가 하는 시사점을 도출하려 한다. 현정부의 여성관련복지정책과 관련하여 특히 제1차 여성정책기본계획(1998-2002)을 수립해서 시행한 것은 발전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계획은 1)법․제도 및 관행의 개혁과 여성의 대표성 제고, 2)여성고용의 촉진 및 안정을 위한 지원강화, 3)여성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체제 확립, 4)다양한 여성․가정복지 서비스의 확충, 5)여성의 문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역할(6) 우리나라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과 개선방안1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제도의 합의적 운영 측면2) 가정위탁보호의 활성화 측면3)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 측면○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