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과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학교 독서교육의 실천과제 및 제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계획(지도계획)목적, 교육계획(지도계획)중요성, 교육계획(지도계획)원리, 한자교육계획,독서교육계획,안전교육계획,영어교육계획,성교육계획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자치활동(특별활동)의 목표와 특성,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운영방침과 영역별 내용, 자치활동(특별활동)의 실제와 사례, 자치활동(특별활동)의 회의방법, 자치활동(특별활동) 지도방법, 자치활동(특별활동) 기대효과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의 의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과 중요성
1. 독서교육의 목적
2. 독서교육의 중요성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발달의 원리
4. 목적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사회화의 원리
7. 종합화의 원리
Ⅵ.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1. 독서는 마음을 길러준다
2. 독서는 사고력을 길러준다
3. 독서는 자주적인 학습력을 길러준다
1) 자주적인 학습 습관을 기른다
2) 평생 학습력을 기른다
3) 독서력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4. 독서는 지구력을 기른다
5. 독서는 새로운 지식을 준다
6. 건전한 여가 생활을 한다
7. 영상학생을 치료 한다
8. 한 권의 책이 진로를 결정한다
9. 책은 대화의 광장이다
Ⅶ.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Ⅷ.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과제
Ⅸ.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를 산업정보 사회라면 미래는 고도의 지식중심 사회가 다가올 것이다. 그렇다면 21세기를 살아 갈 주인공들에게 창조적인 사고력과 자주적인 학습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전인적인 인간 육성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더구나 과학 문명이 발달하여 고도의 전문 기술이 요구되는 현실에서는 독서 습관 형성이 더욱 필요하며 이는 학교 교육을 통해서 평생 교육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독서 습관을 형성시켜 아동 스스로 독서를 통해서 인격 형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경험 요소를 습득할 수 있고 책에서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얻으며 새 시대의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학생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역할을 독서가 한다면 독서 습관의 형성은 아동의 자주 학습 및 주체 학습, 학습방법의 학습, 자율 학습, 개별화 학습 등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의 장이 되기도 하고, 또 독서력을 기르는 것이 새 학교 문화 창조의 지름길이라고 생각된다.
Ⅱ. 독서의 의의
독서에 대한 정의는 ‘문자를 읽거나 문장이나 문단, 글을 읽는다’라는 가벼운 개념에서부터 ‘필자의 기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뇌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독서자료, 독자의 지식, 경험, 그리고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이 상호작용 하는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사고과정’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독자는 책을 읽을 때 책 속에 담겨있는 다양한 지식, 사상 또는 필자의 경험을 해독(解讀 : decode)하기 위한 두뇌 활동을 하게 된다. 즉 독자는 글을 읽어 가는 과정에서 필자의 의도와 목적을 찾아내어 판단하고 글의 행간(行間)에 감춰진 생각을 읽게 되며 다양한 독후
- 참고문헌
-
○ 김지도(1997), 초등학교 독서교육, 교학사
○ 김승환 외(1999),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관협회
○ 교육부(2000), 학교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독서교육 연수자료
○ 강혜원(1996), 학교 독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교육월보 10월호
○ 김병환(2000), 초등학교 독서교육과 주도적 학습 연계성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2000),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키우는 독서 교육, 서울 삼광문화사
○ 한신종(2000), 초등학교 독서지도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 교육,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