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당][배재학당]학당의 교육적 의의, 학당의 특징, 배재학당의 역사, 배재학당의 교육과정, 배재학당과 영어학교, 배재학당과 이화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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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당의 교육적 의의

Ⅲ. 학당의 특징

Ⅳ. 배재학당의 역사

Ⅴ. 배재학당의 교육과정
1. 1888-1889년
1) 예비과정부(preparatory department)
2) 교양과정부
2. 1894년
3. 1901년

Ⅵ. 배재학당과 영어학교

Ⅶ. 배재학당과 이화학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려 건국 초기의 학교 교육은 전적으로 신라의 것을 계승하였기 때문에 독창적인 학교제도를 확립하지 못하였으며 성종대에 이르러서야 고려왕조로서의 학교제도를 갖게 되었는데, 관학으로서 중앙에 국자감, 동서학당, 5부 학당, 지방에 향교 그리고 사학으로는 12도와 서당이 그 주종을 이루었다. 이 시대의 교육을 대별하면 학교기관과 과거제도로 나눌 수 있다. 성종은 정치적 지도이념을 유교주의에 두고 문치주의에 입각하여 유교적 교양에 투철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자감을 창건하였다. 국자감은 고려의 최고학부로서 관리등용에 대비하는 교육기구로서 문묘와 교육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국자감은 일종의 종합대학으로서 그 안에 6학, 국자학, 태학, 사문학 및 율학, 서학, 산학 등 6개의 단과대학을 두었다.
향교는 지방에 설립된 관학교육기관으로 지방관리의 자제와 서민의 자제를 양성하는 중등교육의 수준이며, 그 이름이 오늘날에도 남아 있다. 이 곳에서는 국자감과 같이 문묘를 갖추어 선현을 추모하고 인격을 도야하는 교육을 하였다. 여기서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선발되어 국자감에 입학할 수도 있었다. 동서학당과 오부학당은 고려후기에 중앙에 둔 학교로 향교와 같은 수준의 교육을 하였으며, 학당은 국도인 개경에 세운 것으로 국자감에서 교육받지 못하는 개경의 학도들을 교육한 기관이었다. 향교와 다른 점은 문묘가 없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박의수 외 3명(200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증보개정판
○ 손인수(1989), 한국교육사상사Ⅲ, 서울 : 문음사
○ 안기성(1993), 교육학 개론, 학지사
○ 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길사
○ 전정태·이대석(1996),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전태련(2008),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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