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당][배재학당]학당의 교육적 의의, 학당의 특징, 배재학당의 역사, 배재학당의 교육과정, 배재학당과 영어학교, 배재학당과 이화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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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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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학당의 교육적 의의
Ⅲ. 학당의 특징
Ⅳ. 배재학당의 역사
Ⅴ. 배재학당의 교육과정
1. 1888-1889년
1) 예비과정부(preparatory department)
2) 교양과정부
2. 1894년
3. 1901년
Ⅵ. 배재학당과 영어학교
Ⅶ. 배재학당과 이화학당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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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고려 건국 초기의 학교 교육은 전적으로 신라의 것을 계승하였기 때문에 독창적인 학교제도를 확립하지 못하였으며 성종대에 이르러서야 고려왕조로서의 학교제도를 갖게 되었는데, 관학으로서 중앙에 국자감, 동서학당, 5부 학당, 지방에 향교 그리고 사학으로는 12도와 서당이 그 주종을 이루었다. 이 시대의 교육을 대별하면 학교기관과 과거제도로 나눌 수 있다. 성종은 정치적 지도이념을 유교주의에 두고 문치주의에 입각하여 유교적 교양에 투철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자감을 창건하였다. 국자감은 고려의 최고학부로서 관리등용에 대비하는 교육기구로서 문묘와 교육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국자감은 일종의 종합대학으로서 그 안에 6학, 국자학, 태학, 사문학 및 율학, 서학, 산학 등 6개의 단과대학을 두었다.
향교는 지방에 설립된 관학교육기관으로 지방관리의 자제와 서민의 자제를 양성하는 중등교육의 수준이며, 그 이름이 오늘날에도 남아 있다. 이 곳에서는 국자감과 같이 문묘를 갖추어 선현을 추모하고 인격을 도야하는 교육을 하였다. 여기서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선발되어 국자감에 입학할 수도 있었다. 동서학당과 오부학당은 고려후기에 중앙에 둔 학교로 향교와 같은 수준의 교육을 하였으며, 학당은 국도인 개경에 세운 것으로 국자감에서 교육받지 못하는 개경의 학도들을 교육한 기관이었다. 향교와 다른 점은 문묘가 없었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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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의수 외 3명(200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증보개정판
○ 손인수(1989), 한국교육사상사Ⅲ, 서울 : 문음사
○ 안기성(1993), 교육학 개론, 학지사
○ 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길사
○ 전정태·이대석(1996),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전태련(2008),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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