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조선 후기 교육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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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도

2. 고종의 교육입국조서

3. 신식 학교의 종류

4. 교육제도와 방법

5. 신식 학교의 교육 내용

6.서당과 신식 학교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1.연도

1883년
-원산학사(元山學舍)설립 : 개항장 원산에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형태의 학교

1885년
-배재학당 설립
미국 북 감리회 선교사 아펜젤러 설립. 중등학교 우리나라 신교육의 개척자적 역할.
교과목으로는 성경,한문,영어,천문,지리,생리,수학,공작,체육(야구, 축구, 정구)등이 있었음.

1886년
-이화학당 설립
미국 북 감리회 선교사 스크랜턴 설립. 중등학교.
최초의 여성교육기관 설립 (이화여자대학교 전신)

-경신학교 : 언더우드 설립 (연세대학교 전신)

1894년
-예조(禮曹) 폐지 → 학무아문(學務衙門)이 교육행정담당.

-소학교와 사범학교를 서울에 설치하고 전문학교, 대학교를 차례로 설치할 것을 결정

1895년
-고종이 교육조서(敎育詔書)를 통해 교육의 중요성을 천명함.

-학무아문 → 학부(學部)로 개명.

-소학교 교사양성을 위한 최초의 근대적 관립학교인 한성사범학교와 각종 외국어학교, 관립소학교(서울소재) 4개 설립. 1905년까지 서울에 관립소학교 10개. 고등소학교 1개, 지방에 공립소학교 50개 설립. ※ 청주의 공립소학교 → 1896년 설립

-소학교편제
심상과(보통과)3년과 고등과 2~3년. 실제 수업연한은 5~6년. 수학 연령은 8~15세.
교과목
※ 심상과: 수신, 독서, 작문, 습자, 산술, 체조(사정에 따라 체조 대신 한국지리, 역사, 도화, 외국어 가운데 1~2과목 대체 가능)
※ 고등과: 수신, 독서, 작문, 습자, 본국지리, 본국역사, 외국지리, 외국역사, 이과, 도화, 체조 (사정에 따라 외국지리, 외국역사, 도화 중 1~2과목 빼고 외국어 추가 가능. 여학생에게 재봉과목 추가 가능)

1899년
-중학교 설립 결정

-직업으로 나가려는 사람에게 교육.

-편제 : 심상과(=보통과)와 고등과로 나누고 심상과 4년 고등과 3년 모두 7년

1900년
-한성중학교 설립. 심상과(=보통과)만 둠.

1905년
-보성학교 설립(고려대학교 전신)

1906년
-소학교 → 보통학교로 개명
심상과(=보통과) 고등과를 하나로 통일하고 수업연한을 6년에서 4년으로 줄임.
(→1938년 소학교로 개칭 →1941 국민 학교로 개칭 → 1996 초등학교로 개칭)

-일본통감부 설치에 따라 중학교 폐지. 고등학교 설치

-편제는 본과 4년, 예과 및 보습과 1년 이내.

-중학교 교육을 대학까지 연계시키려던 1894년의 구상 폐기. 고등학교가 최종학교로 됨.

1907년
-고종 강제 퇴위

1908년
-고등여학교는 본과 3년, 예과 및 기예과를 1년 이내로 정함.

-사립 학교령 제정

-교과용 도서 검정규정 공포

1909년
-고등학교 본과 4년을 지방사정에 따라 1년 단축 가능케 함. 예과도 폐지
《초등소학수신서》(유근 저)외 38종 판매금지


1910년
-학부편집국 보통학교용 《창가》발행 → 최초의 음악교과서

1910년 11월 16일
-조선총독부 한국인 저작 교과서 몰수.

광무(光武 : 1897 ~1906) 융희(隆熙 : 1907 ~ 1910)년간 설립된 학회 , 단체는 57개. 이들은 교육이나 학문진흥이 국가발전의 근본이라는 생각으로 교육과 계몽을 위해 학교를 건립하고 잡지를 발간하였다. 1910년까지 설립된 전국의 사립학교는 3,000여개로 추산.





2.고종의 교육입국조서

갑오개혁에 의해 서양식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1895년 고종 황제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입국 조서를 발표하였다.

① 교육입국조서의 대두배경

1) 1894년 갑오개혁의 영향으로 1895년 고종이 반포한 것이다.
2) 조선사회의 봉건적 전통의 탈피와 근대국가로의 체제를 향한 새로운 정치윤리와 사회윤리를 도모하고자 교육개혁의 방침을 제시하였다.

②교육입국조서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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