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역사] 한국 개화기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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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 개화기의 교육




1. 역사적 배경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
-서구 자본주의 열강의 팽창
-실학 , 개화사상의 등장 - 근대화의 필요성 인식

2.개화기의 관학
-개화기 관학의 등장 배경
-대표적 관립학교: 육영공원, 한성사범학교
-한계: 이념적 한계
인재의 부족
재정의 부족

3.개화기의 사학
-민간의 근대화 노력
-원산학사의 의의
-당시 민족지도자들의 인식
-한계

4. 비제도권 민중교육 운동
-독립신문 ,독립협회의 토론회 , 만민공동회의 활동
-야학, 강습회 , 개량서당 -> 문맹퇴치에 중점

5. 기독교계 선교학교
- 기독교의 전파와 여러 기독교계 학교
- 기독교계 선교학교의 특징과 영향

6.결론 및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 서 론 ]
조선 시대에는 평민에게도 과거시험의 기회가 주어졌다. 과거에 합격하면 누구라도 양반 관료가 될 수 있다고 하는 원칙이 비록 명목상으로나마 살아 있는 한, 교육의 강화는 체제 옹호세력의 강화라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조선교육의 목적은 국가적으로는 신분사회체제를 유지하는 것이고, 개인적으로는 과거에 응시하여 관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피라미드형의 구조를 옹호하는 교육제도에서 조선은 목적달성에 성공하며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였다. 하지만 건국 후 약 2백 년 간 그렇게 안정된 체제를 지속해 올 수 있었던 조선사회는 16세기말, 17세기 초에 왜란과 호란을 겪고 나면서부터 균형을 잃기 시작하였고 점차 역삼각형의 불안한 형태로의 변화를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실학파의 형성과 더불어 새로운 방식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당시 조선사회의 봉건적 정치제도의 틀 안에서의 개혁사상이라는데 그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19세기에 와서는 대내적인 모순만이 아니라 서구의 근대자본주의 및 제국주의의 팽창세력이라고 하는 외부로부터의 압력이 가중됨으로써 역사적 위기가 보다 절박해 졌다. 그리고 개화파의 세력은 신분적으로 사회 각 계층을 망라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집권세력에 직접 연결되어 있었다. 19세기 후반에 와서는 보수적 입장의 위정척사파와 진보적 입장의 집권층 개화파로 나뉘면서 가치관 및 방법론상의 차이가 있었지만, 민족적 자주독립 국가 형성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지향하며 역사적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많은 변화와 더불어 개화기를 통해 교육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이 글을 통하여 어떠한 학문이 조선시대의 유교를 대체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교육 근대화의 진행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이성무, 「조선초기 양반연구」(서울: 일조각, 1980)
2) 김인회,“교육목적관의 변천”, 「한국신교육의 발전연구」(한국정신문화연구원 연구논총, 1984)
2 김영모, 「한국지배층연구」(서울: 일조각, 1979)
3 강재언 저, 정창열 역, 「한국의 개화사상」(비봉출판사, 1981)
5) 대한제국기 야학운동 (경인문화사, 2005)
6) 한국 근대교육의 사상과 운동, 윤건차 (청사출판사)
7) 경신 중·고등학교, 경신 80년 약사 , 고춘섭 (1966)
8) 정신 여자 중·고등학교, 정신100년사 (1989)
9) 개화기 교육개혁연구, 이해명, (을유문화사 1991)
10) 배재 중·고등학교, 배재80년사, (배재학당 1965)
11) 한국개화기의 교육, 김영자 (교육과학사)
12) 서구교육학 도입의 기원과 전개, 김성학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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