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학예술]북한 문학예술의 개념,종류, 북한 문학예술의 사회적 역할,정책, 북한 문학예술의 이론, 북한 문학예술의 문학중심문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북한 문학예술의 개념
Ⅲ. 북한 문학예술의 종류
Ⅳ. 북한 문학예술의 사회적 역할
Ⅴ. 북한 문학예술의 정책
1. 북한헌법(1998. 9. 5) 제52조
2. 문학예술의 기능적 측면 강조
Ⅵ. 북한 문학예술의 이론
1. 주체문예이론
2. 종자론
3. 군중예술론
Ⅶ. 북한 문학예술의 문학중심문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학작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대외적인 요소, 대내적인 요소로 구분된다. 대외적인 요소로는 국제관계, 주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과의 관계와 남북관계로 구분할 수 있다. 대내적으로는 정치담당층의 변화와 사회구성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요소 가운데 하나라도 관계가 변화되면 작품으로 반영된다.
국제관계에서는 북미관계의 악화에 따라 반미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작품이나 반일을 주제로 한 작품이 부각된다. 특히 공동사설을 통해 가요 <어디에 계십니까 그리운 장군님>이 강조되는 것도 이 노래가 갖고 있는 상징성 때문이다. 가요 <어디에 계십니까 그리운 장군님>은 혁명가극 <당의 참된 딸>의 주제가인데, 혁명가극 <당의 참된 딸>은 3대 혁명가극 가운데 유일하게 6․25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1971년 조선인민군협주단에 의해 창작, 공연되었다. 이른바 ‘조국을 수호하기 위한 제국주의와의 판가리 싸움’으로 불리는 6․25를 소재로 하였기에 북한 인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반미 감정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인민들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다. 또한 선군시대에 맞게 조선인민군협주단의 대표작품 상징성,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직접 작사․작곡한 작품이라는 점, 갖은 고난과 시련을 뚫고 자신에게 맡겨진 임무를 끝까지 수행하다 장렬한 최후를 맞이하면서 수령을 믿고 따른다는 내용이 현재 상황과 잘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으로 <당의 참된 딸>은 ‘총대가극’이라고 불린다. 남북관계의 변화이후 예전에 보여주었던 남한의 부패 타락한 모습에서 통일이라는 주제가 부각된 것도 남북관계의 변화에 따른 주제의 변화라 할 수 있다. ‘통일돈돌라리’ ‘통일경축의 아리랑’ 등의 가요가 2000년 이후 등장한 것이 구체적 사례들이다.
국내적 요인으로는 정치지도자의 변화와 사회구성원의 변화에 의하여 문학예술계에서도 변화가 시도되었다. 새로운 지도자의 위상을 강화면서 사회구성원의 변화된 의식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창작하게 되었다.
현재 북한의 문화환경과 문학예술창작은 이상의 4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 참고문헌
-
* 김갑철, 북한학개론, 문우사, 1990
* 김대행,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사상사, 1992
* 남인숙, 북한의 체제유지를 위한 사회문화적 배경, 통일문제연구19집, 1993
* 서연호․이강렬, 북한의 공연예술(Ⅰ), 고려원, 1990
* 아놀드 하우 저, 백낙청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작과 비평사, 1996
* 어른스트 피셔 외 지음, 예술의 새로운 시작, 지양사,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