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전]교육발전을 위한 학교문화, 교육발전을 위한 교원단체,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열,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투자,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분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발전을 위한 학교문화
Ⅱ. 교육발전을 위한 교원단체
Ⅲ.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열
Ⅳ.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투자
Ⅴ.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분권
1. 교육부, 광역교육청, 기초교육청의 연계성 확보, 지역간 조정협력 강화
2. 교육자치기관구성형태 : 일반 행정과의 분리 속의 통합모델
3. 단위학교중심의 교육자치행정
4. 교육전문가 중심의 교육자치행정
5. 교육자치기관과의 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발전을 위한 학교문화
새 학교문화 창조는 학교문화에 대한 기술과 분석을 통한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즉 현행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학교 전체 문화, 문화과정, 문화의 전달 과정과 내용(형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그리고 학교 구성원간의 상호 작용 및 학교의 생태적, 제도적 조건에 대한 연구를 통한 현행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문화는 이러한 요소들에 의하여 구성되기 때문이다. 새 학교문화 창조의 내용 및 과제 그리고 방향은 이러한 연구에 기초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추구되어야 할 규범적 새 학교문화 창조의 방향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결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추구되어야 할 새 학교문화는 학교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학교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내용과 요소들이 학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새로운 학교문화는 어떤 구체적인 실체가 정형화되어 있고 그러한 모델을 타 학교가 모방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개별 학교공동체의 구성원이 각각의 문화적 조건과 특성에 따라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모델이 되는 학교는 단지 하나의 사례로 제시될 뿐이다.
새 학교문화 창조의 방향을 설정하고 논의함에 있어서 하나의 모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첫째 목표, 둘째 내용, 그리고 셋째 과정(방법)으로 구성된 세 가지 차원이 아닌가 생각된다. 목표는 다가오는 미래의 시대상에 부합하는 창의성 교육과 열린 인성교육이, 내용으로는 교수-학습의 방법과 학생지도 방법이, 그리고 추진방법은 학교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참여의 민주주의와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서 찾아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참고문헌
-
김신복, 발전기획론, 서울 : 박영사, 1994
김영철 외, 한국교육 발전방향 탐색과 열과외 해소 대책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1
김영화 외, 한국의 교육과 국가발전,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승종, 지방교육자치제의 발전방안, 지방행정연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1999
이정선, 한국적 열린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탐색, 논문집, 제 40집, 광주교육대학교, 1999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1세기 교육발전 전략,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가족체계의 건강성] 건강한 가족의 특성(현대사회에서 건강한 가족이란, 어떠한 가족이 건강한 가족이라고 생각하는지)
- 오이디푸스 왕 갈등 양상 및 주동인물들의 행위 요약 오이디푸스 갈등양상 오이디푸스 인물 분석 오이디푸스 인물 조사 오이디푸스 줄거리 오이디푸스 내용 오이디푸스 주요인물 분석
- 햄릿 작품 분석
-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 교육의 생활지도에 대해 정의하고 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만1세관찰일지]만1세 1학기 관찰일지(5명 분량)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찾아보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A-B-C-D-E 전략 및 로~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고, 차후 개발을 필요로 하는 영역과 개발을 위한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