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전]교육발전을 위한 학교문화, 교육발전을 위한 교원단체,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열,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투자,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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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발전을 위한 학교문화

Ⅱ. 교육발전을 위한 교원단체

Ⅲ.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열

Ⅳ.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투자

Ⅴ.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분권
1. 교육부, 광역교육청, 기초교육청의 연계성 확보, 지역간 조정협력 강화
2. 교육자치기관구성형태 : 일반 행정과의 분리 속의 통합모델
3. 단위학교중심의 교육자치행정
4. 교육전문가 중심의 교육자치행정
5. 교육자치기관과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발전을 위한 학교문화
새 학교문화 창조는 학교문화에 대한 기술과 분석을 통한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즉 현행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학교 전체 문화, 문화과정, 문화의 전달 과정과 내용(형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그리고 학교 구성원간의 상호 작용 및 학교의 생태적, 제도적 조건에 대한 연구를 통한 현행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문화는 이러한 요소들에 의하여 구성되기 때문이다. 새 학교문화 창조의 내용 및 과제 그리고 방향은 이러한 연구에 기초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추구되어야 할 규범적 새 학교문화 창조의 방향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결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추구되어야 할 새 학교문화는 학교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학교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내용과 요소들이 학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새로운 학교문화는 어떤 구체적인 실체가 정형화되어 있고 그러한 모델을 타 학교가 모방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개별 학교공동체의 구성원이 각각의 문화적 조건과 특성에 따라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모델이 되는 학교는 단지 하나의 사례로 제시될 뿐이다.
새 학교문화 창조의 방향을 설정하고 논의함에 있어서 하나의 모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첫째 목표, 둘째 내용, 그리고 셋째 과정(방법)으로 구성된 세 가지 차원이 아닌가 생각된다. 목표는 다가오는 미래의 시대상에 부합하는 창의성 교육과 열린 인성교육이, 내용으로는 교수-학습의 방법과 학생지도 방법이, 그리고 추진방법은 학교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참여의 민주주의와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서 찾아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신복, 발전기획론, 서울 : 박영사, 1994
김영철 외, 한국교육 발전방향 탐색과 열과외 해소 대책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1
김영화 외, 한국의 교육과 국가발전,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승종, 지방교육자치제의 발전방안, 지방행정연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1999
이정선, 한국적 열린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탐색, 논문집, 제 40집, 광주교육대학교, 1999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1세기 교육발전 전략,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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