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개혁정책과 교육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개혁정책과 교육행정
<교육개혁정책>
1. 교육개혁의 정의
교육개혁이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교육행정과 재정등 교육체제 전반에 걸쳐 또는 교육체제 전체에 영향을 주는 특정 부문에서 그 동안 잘못되어 온 또는 결함이 발견된 정책이나 제도 관행 의식등을 변혁하는 일이다.
교육개혁의 직접적 계기는 당면한 교육의 위기를 해소하려는데 있지만 나아가 문명사적 시각에서 미래를 전망하고 다가오는 21세기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의 틀을 구축하는데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개혁은 교육의 발전과 쇄신을 도모하고 국가 발전의 원동력을 창출하는 길이기도 하다.
사실 중요한 교육개혁은 사회적 이념적 또는 정치적 함의가 거의 없는 교육 혁신이나 부분적 단편적 개혁과 달리 물질적 자원의 재분배에 대한 함의가 있는 정치적 과정을 항상 포함한다. 따라서 오늘날 교육개혁은 교육체제의 부분적 개혁보다는 교육체제의 전반적 개혁 또는 적어도 교육체제 전체 구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개혁을 자칭하는 경우가 많다. 말하자면 교육개혁은 한 나라의 교육체제의 구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철저하게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교육개혁은 교육체제 전체에 중대한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다음과 같은 영역의 일부 또는 전체에 관련된 국가 교육정책의 근본적 변화를 의미한다. (교육부분에 대한 국가 자원의 분배 및 배분, 교육 통치 구조와 학교 자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및 평가, 학교제도와 학생선발 과정, 교원의 전문성과 권리, 평생교육 제도와 기능. 학교와 기업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2. 교육개혁의 필요성
1)교육의 환경적 변화
교육을 에워싸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환경의 변화는 급격이 전개되고 있다. 다가오는 21세기의 변화는 단순한 세기적 변화가 아니라 문명사적 변화이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청에 현행 교육이 적응하지 못한 때 교육 자체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되어 교육을 개혁하게 된다.
2)교육의 현안 문제 해결
현행 교육체제 자체가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어서 교육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역기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교육 현안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교육개혁을 단행하게 된다.
3. 교육개혁의 바람직한 기본방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웨덴의 교육 - 북유럽-스웨덴의 교육제도
  • 스웨덴의 교육북유럽-스웨덴의 교육제도차 례Ⅰ. 머리말Ⅱ. 북유럽의 교육1. 북유럽의 특수성 2. 북유럽 평생학습체제의 4대 키워드 Ⅲ. 스웨덴의 교육1. 교육개혁의 사적 배경2. 교육의 행정적 책임3. 학교 제도4. 교원양성5. 성인교육Ⅳ. 맺음말※참고 문헌Ⅰ. 머리말비교교육학은 둘 이상의 사회형태에 있어서의 교육제도, 교육의 제문제, 교육의 결정요소, 교육적 이상 등을 확인 및 진단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유사성 내지 공통성과 상이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허병기 허병기, 「교직성격고찰: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논의」, 『교육학연구』, 32(1), 한국교육학회: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에서 재인용.는 교직의 난해성, 자율성, 윤리성을 들어 전문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를 교육의 특수성 중 핵심적인 것인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교육정책 집행 상 교사의 재량이 크다는 점, 그리고 교육의 효

  • 비교교육학의 발달 - [구상, 연구여행을 통한 비교교육학]
  • 교육학적 자료에 기초한 연구는 하나의 완전한 교육과학의 확립에로 인도할 것이다.”이러한 목적을 염두에 두고 그는 유럽 각국의 교육제도들 사이의 정보를 수집분배하는 특별교육위원회를 조직할 것을 제안하였다. 참가국들의 광범위한 자료수집을 위해서는 질문지를 사용하고, 비교를 위해서는 그 자료들을 재정리하여 표와 도표로 나타내며, 각국의 정책결정자는 이를 참고로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자기 나라의 위치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 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기능이다. 제2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에서 다른 첫 번째 주제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이, 둘째,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 셋째,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계된 특집, 넷째, 교수-학습방법의 소개, 다섯째,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 마지막으로 교회행정이다. 이 범주를 두 가지로 구분하면 하나는 현존하는 교육모델을 위한 것이고 또 하나는 대안적인 교육모델을 위한 것이다. 목표중심의 교육은 내용 중심 교육으로 본

  • 「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 문화와 제도도 바뀌기 마련이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아보아야 한다. 본 책에서는 기독교교육의 주제를 여섯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 둘째는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 셋째는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계된 특집, 넷째는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 다섯째는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이고 마지막 주제는 교회 행정에 관한 것이다. 앞의 여섯 가지 주제는 1970년대부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