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방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1. 강의법
2. 토의법
3. 문제해결 학습법
4. 구성주의 학습
5. 협동학습
6. 자기주도적 학습
7. 열린 교육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수업방법이란(Gage,1983) “ 이는 학습을 일으키는 교사의 반복적인 행위로서 여러 가지 교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교사에 의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가르치는 절차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수업방법의 종류와 또한 이들을 분류하는 준거와 관점에 따라서 학자들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법들은 교사의 역할수행 또는 지시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교사중심 대 학생중심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이러한 교사중심 방법과 학생중심 방법간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다음〔표1〕과 같다.(Blue,1981; 최동근 역, 1990)

〔표1〕교사중심 수업방법과 학생중심 수업방법간의 차이


교사 중심
학생 중심
목표 설정
․교사가 결정한다.
․지적변화를 강조한다.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집단이 결정한다.
․정의적 태도 변화를 강조한다.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교실 활동
․교사가 많이 관여한다.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교사가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과제를 교정, 비평 혹은 거부하기도 한다.
․교사가 학습활동을 결정한다.
․과정의 활동을 계속 진행한다.
․시험과 점수처리에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교사가 평가에 책임을 진다.
․교사는 학습구성원의 감정을 해석하려 하지 않는다.
․ 학생이 많이 참여한다.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
․교사는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과제를 받아들여 함께 연구한다.
․집단이 그들 자신의 활동을 결정한다.
․개인적 경험을 장려한다.
․시험과 점수를 덜 강조한다.
․형가에 대한 책임을 분담한다.
․교사는 학습의 발전에 필요한 경우 학급 구성원의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해석한다.

그 외에도 수업방법의 유형은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로 진술되는데 Nacino-Brown
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거나 이용 가능한 수업방법에는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강의, 토의, 시범, 투사 및 현장학습. 그리고 보다 현대적인 접근방법으로 과정, 발견, 탐구, 문제해결, 실험실 기법 등을 제안하였다.

1. 강의법
1)개념 :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

참고문헌
윤광보, 김용욱, 그리고 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양서원.
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서울: 교육과학사.
이용남.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변영계, 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차경수(2002).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 학문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부실해요.. 숙제 한다고 정말 힘들었어요.. 돈 주고 산거 안 쓰기도 아깝고.. 좀 더 신중할 것 그랬어요.. 제가 한거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 sm658***
    (2005.11.19 12:49:22)
회원 추천자료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Ⅰ. 교육정보화와 교육공학1. 교육정보화1) 교육정보화의 의미‘교육정보화 백서’에 따르면 교육정보화는 “교육체제를 재구성함에 있어, 정보기술을 기반 기술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해 나감과 동시에 교육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 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함으로써,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모습의 교육,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총체적이고 계획적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공학의 영역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1. 스마트교육과 디지털교과서2. 거꾸로 학습3. 무크(MOOC)4. 이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의 발달5. 구성주의 학습방법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교육방법의 개념교육의 핵심-‘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냐’교육방법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 방법적 조건을 통칭한다.간단히는 가르치는 방식, 수업목표를

  • 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 접근방법 학습 접근방법 교육공학 설계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공학- 차 례 -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의 접근방법1) 교육신념에 따른 접근2) 집단규모에 따른 접근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1) 고전적 교수학습의 방법2) 지력개발 교수학습의 방법3) 사회적 상호작용 축진 교수학습의 방법4) 공학적 교수학습의 방법3. 교육공학의 정의1) 학습을 위한2) 과정과 자원3)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4) 이론과 실제4. 교육공학의 영역1) 설계2) 개발3) 활용4) 관리5) 평가Ⅲ. 결론Ⅳ. 참

  •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육방법 필요성
  • 교육 방법 및 공학목차Ⅰ. 서론교육방법 및 공학의 필요성Ⅱ. 본론교육방법1. 교육방법의 개념2. 교육방법의 유형3. 교육방법과 공학과의 관계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정의3. 교육 공학의 발전4. 이론적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5.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교육학은, 여태까지 다뤄왔던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철학, 교육과정 및 평가 등 여러 가지 학문으로 분류된다. 그 중

  • [교육학] 수업에서의 ICT 활용법
  • 수업에서의 ICT 활용법회의주제발표순서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 ICT의 활용 교육의 개념ICT활용 수업의 유형 및 전략, 진행ICT활용 교육의 장점 및 단점3. ICT활용 교육의 유의 사항 ICT활용 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4. 느낀점 및 결론교수,학습의개념교수, 학습의 개념★교수(수업):가르치는 사람(교수자)이 행위의 주체로 교육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에게 설정된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지도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