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방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1. 강의법
2. 토의법
3. 문제해결 학습법
4. 구성주의 학습
5. 협동학습
6. 자기주도적 학습
7. 열린 교육
☞맺음말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수업방법이란(Gage,1983) “ 이는 학습을 일으키는 교사의 반복적인 행위로서 여러 가지 교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교사에 의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가르치는 절차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수업방법의 종류와 또한 이들을 분류하는 준거와 관점에 따라서 학자들은 이견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법들은 교사의 역할수행 또는 지시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교사중심 대 학생중심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이러한 교사중심 방법과 학생중심 방법간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다음〔표1〕과 같다.(Blue,1981; 최동근 역, 1990)
〔표1〕교사중심 수업방법과 학생중심 수업방법간의 차이
교사 중심
학생 중심
목표 설정
․교사가 결정한다.
․지적변화를 강조한다.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집단이 결정한다.
․정의적 태도 변화를 강조한다.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교실 활동
․교사가 많이 관여한다.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교사가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과제를 교정, 비평 혹은 거부하기도 한다.
․교사가 학습활동을 결정한다.
․과정의 활동을 계속 진행한다.
․시험과 점수처리에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교사가 평가에 책임을 진다.
․교사는 학습구성원의 감정을 해석하려 하지 않는다.
․ 학생이 많이 참여한다.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
․교사는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과제를 받아들여 함께 연구한다.
․집단이 그들 자신의 활동을 결정한다.
․개인적 경험을 장려한다.
․시험과 점수를 덜 강조한다.
․형가에 대한 책임을 분담한다.
․교사는 학습의 발전에 필요한 경우 학급 구성원의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해석한다.
그 외에도 수업방법의 유형은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로 진술되는데 Nacino-Brown
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거나 이용 가능한 수업방법에는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강의, 토의, 시범, 투사 및 현장학습. 그리고 보다 현대적인 접근방법으로 과정, 발견, 탐구, 문제해결, 실험실 기법 등을 제안하였다.
1. 강의법
1)개념 :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
- 참고문헌
-
윤광보, 김용욱, 그리고 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양서원.
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서울: 교육과학사.
이용남.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변영계, 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차경수(2002).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 학문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너무 부실해요.. 숙제 한다고 정말 힘들었어요.. 돈 주고 산거 안 쓰기도 아깝고.. 좀 더 신중할 것 그랬어요.. 제가 한거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 sm658***
(2005.11.19 12:49: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