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우협동학습][지그소우]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특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배경과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기법,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모형 및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유의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특징
Ⅲ.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배경과 기법
1. 역사적 배경
2. Jigsaw I 기법
3. Jigsaw II 기법
4. 주요 기술
1) Jigsaw 집단 구성 기술
2) 팀 형성의 기술(teambuilding skills)
3) 경청 기술(Listening skill)
4) 학습분위기 구성기술
5) 교사와 집단지도 기술
5. Jigsawg학습 전개과정
1) 도입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Ⅳ.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모형
1. Jigsaw
1) 모집단 활동(home team)
2) 전문가 활동(expert team)
3)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2. JigsawⅡ
3. JigsawⅢ
1) 도입(getting started)
2) 모집단 활동(home team convene)
3) 전문가 활동(expert groups Convene)
4)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ce)
5) 휴식기(interim period)
6) 평가 대비를 위한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as cooperative test review teams)
7) 평가와 추수 지도(post-home-group activities including individual test taking and feedback)
Ⅴ.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유의점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Elliot Aronson과 그의 동료들이 고안한 것으로, 이는 우리나라의 열린 교육 운동가들에게도 부분적으로 알려진 협동 학습의 한 하위 모형이다. Aronson의 Jigsaw모형에서는 학생들을 6명 정도 규모의 집단들로 구성한 후, 각 집단에게 학습 자료를 부과하는데, 교사는 이 학습 자료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개개 학습자가 그 중 한 부분을 담당하도록 한다.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 또는 주제를 담당하는 학생들끼리 한 곳에 모여 그에 관한 토론과 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이 이어지는데, 이를 ‘전문가 집단’이라고 부른다. 전문가 집단 활동이 끝나면 학생들은 다시금 자신의 본래 집단으로 돌아가, 자신이 학습한 내용에 관해 다른 집단원들을 가르친다. 대개의 경우 각 집단원들은 나름의 전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격려하고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서로에 높은 관심을 갖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한편, Slavin은 Aronson의 Jigsaw 방법을 수정한 후, 여기에 STAD의 요소를 첨가하여 ‘Jigsaw Ⅱ’ 모형을 제안한 바 있고, 보다 최근에는 ‘Jigsaw Ⅲ’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이 밖에도 다수의 변형 Jigsaw 모형들이 있다.
Ⅱ. 직소우학습(Jigsaw학습)의 특징
아동․학생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 함께 배운다고 하는 협동적 소집단 상태에 놓여진다. 이것은 각 성원이 상호의존하고 협동적인 상황을 만들어내지 못하면 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은 그룹안의 다른 학생과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분할된 교재로 학습하고 그것을 가지고 모여서 하나의 통합된 교재를 배운다. 이것은 각 그룹에서 직소우 Puzzle을 협동하여 푸는 상황과 다를 것이 없다. 학습의 성과는 각 학생에게 환원된다. 그룹으로서의 성과는 개인의 성과와 마찬가지로 중요시된다. 학업성적의 향상과 자신의 감정
- 참고문헌
-
변영계·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9
박성익, 교수 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교육과학사, 1997
변영계,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이용숙,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덕성여자대학교부설 교육대학원 강의 교재, 1997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1995
정문성·김동일,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1998
케이건, 수원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연구모임 역, 협동학습, 디모데,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그소우]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정의와 특징,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효과,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절차와 주의사항, 향후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과제 분석
-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요소,적용조건,유의점,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단계,내용, JIGSAW협동학습 방법
- [협동학습모형]STAD 협동학습, CIRC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 JIGSAW(직소우,지그소우) 협동학습, GI(집단조사학습) 협동학습
- [열린교육][열린교실][열린수업]열린교육의 의미,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의 실태, 열린교육의 학습자료, 열린교육의 학습환경, 열린교육의 학습방법, 열린교육의 문제점, 향후 열린교육의 공고화 방안 고찰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한 학기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시 교육 방법 모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