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감상교육]미술비평감상교육의 중요성,단계, 미술비평감상교육의 탐구과정,신문활용교육(NIE), 미술비평감상교육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비평감상교육의 중요성

Ⅲ. 미술비평감상교육의 단계
1. 서술
2. 분석
3. 해석
4. 평가

Ⅳ. 미술비평감상교육의 탐구과정
1.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
2. 비평적 탐구 활동의 본질과 구조적 특성

Ⅴ. 미술비평감상교육의 신문활용교육(NIE)

Ⅵ. 미술비평감상교육의 효과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감상이란 좋은 것, 좋지 않는 것만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다. 가령, 제 멋대로 생긴 형태를 감상할 경우 그 사람의 성격이나 기질로서 느끼고 감각하는 것이므로 그것을 자각하는 데로 가지고 갈 수 있다면, 어쩐지란 의미는 개인적인 표현이 된다. 이 개인적인 것이 미술감상이라는 환경에 놓였을 때 보편적인 것과의 유대관계도 생각하게 된다. 어떤 그림이나 조각품이 감상대상으로 놓여져 있다고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시대의 요구에 호응한 것도 있고, 그 시대에 비판적이었거나 반항적인 경우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관념 요소가 눈에 보일 정도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다.
어떠한 조형물이 그 정신의 형태로 이룩되어 있는 듯한 한 가지 예를 들어 보면, 우리나라 고대 사원과 같은 건축의 조형들이 그러한 것이라 생각되는데, 거기에 부설되어 있는 불상 조각에는 불교의 관념적인 조형물이 많다. 그것은, 예배의 대상으로 그것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제작된 것이다. 또한, 그것을 조형하기에 앞서 그 형태를 만들도록 하기 위하여 쓸모 있었던 그 무엇인가가 있어서 그 관계는 단절될 수 없는 것이다. 한국 미술사는 그것을 설명하고 있다.
감상하고자 하는 어떠한 그림이나 조각이 거기에 있고 그 있는 사실의 여러 가지 이유를 미술사에 의하여 배운다는 것은 소중한 일이라 생각한다. 막연히 작품을 확연하게 결론 지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여기에서 어쩐지라는 말을 다시 한번 고쳐 생각하였으면 좋겠다. 어쩐지는 순수한 본질이나 바탕만의 것이 아니고, 거기에는 경험이 있고, 지혜도 있고, 어느 정도의 지식도 발견해 낼 수가 있다.
참고문헌
김향미(1998) :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박휘락 저(2003) : 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시공사
박휘락(1994) : 비평적·역사적·심미적 감상 교육론,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문집
오주석·최상희(1999) : NIE 지도전략, 대구 : 도서출판 대일
앙드레 리샤르 저, 백기수 역(2000) : 미술비평의 역사, 열화당
이결성(1976) : 미술감상입문,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신문을 활용한 국어과 교수ㆍ학습
  • 신문을 활용한 교육)이 사용된다. 김미경(2002) 「신문활용을 통한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 연구」석사논문, 진주교대 대학원1. 신문 활용 교육의 중요성1) 신문 활용 교육(N.I.E. = Newspaper In Education).의 개념 신헌재 외(2002) 「신문을 활용한 방법」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163쪽 박이정신문 활용 교육이란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자’는 교육적 시도로 신문을 친숙하게 하고 학습에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자는 프로그램인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서 국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둘째, 매체언어교육 내용의 체계화와 교육 방법의 합리적 설계가 요구된다.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다양한 매체와 매체 언어들을 포괄할 수 있는 국어교육의 일반 이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매체언어를 교육하는 개별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현재 매체언어교육은 각 매체 별로 개별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문을 이용한 교육(NIE), 방송 언어 교육, 컴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교육8. 합리적인 통일 교육9. 남북한의 화해 의식을 심어주는 교육Ⅳ. 학교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Ⅴ. 학교통일교육과 음악교육1. 성격2. 목표Ⅵ.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Ⅶ.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집단 탐구 수업 모형1) 목적2) 탐구활동을 자극시킬 수 있는 적절한 문제상황3) 기대되는 효과2. 개념 수업 모형3. 비교 분석 모형4. 가치 갈등 수업 모형1) 목적2) 가치 갈등 수업의 전개 과정5. 토의 수업 모형6. 시사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의 방법 및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B. 평가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