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문학 시][상징파문학 시]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의의,특징,탄생,전개,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시인,변화,한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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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의의

Ⅲ.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특징
1. 자유시
2. 순수시(純粹詩)
3. 문학적 혁신과 발전의 개념

Ⅳ.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탄생

Ⅴ.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전개
1. 선구자
2. 보들레르
3. 베를렌
4. 랭보
5. 말라르메
6. 발레리

Ⅵ.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시인

Ⅶ.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변화

Ⅷ. 상징주의문학(상징파문학) 시의 한국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전반에 팽배한 위기감과 불안 의식은 이상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한편으로 사회의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주의가 기대고 있었던 사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스웨덴보리의 신비주의 사상 쇼펜하우어의 의지의 철학 칼라일의 <의상 철학>에서 표현된 상징이 의미의 제시와 은폐를 동시에 행한다는 관점 등이다. 이 밖에 영혼의 불멸성 영혼의 비물질성 등을 주장한 버클리의 주관적 관념론 등의 영향을 들 수 있다. 또한 직관의 중요성과 체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베르그송의 철학을 상징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 들 수 있다.
상징주의의 문학 이론은 체계적으로 제시된 적이 없다 따라서 작품 속에 자신들의 문학관을 피력한 시인들의 관점이 상징주의의 요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징주의가 성립된 배경에는 낭만주의와 프랑스의 고답파의 이론이 큰 작용을 하였다. 낭만주의에서는 상징과 알레고리를 구분하여 알레고리는 구체적 이미지의 형태로 추상적 관념을 표현하지만 관념이 이미지에서 어느 정도 독립되는 데 반하여 상징에서는 이미지와 관념이 완전히 통일되어 분리될 수 없으므로 보수의 의미를 지니고 해석의 다양성을 허용한다는 이론이 성립되었다. 한편 예술 지상주의의 고답파는 시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며 예술은 효용성에서 벗어나야 하며, 형식의 순수성을 지향해야 한다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동규 저(2004),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한국 모더니즘 시, 문학시대사
강우식(시인) 저(1999), 한국 상징주의 시 연구(문학아카데미신서 30), 문학아카데미
리샤르, 윤영애, 시와 깊이(Poeteset Profondeur), 민음사
송욱(1983), 시학평전, 일조각
임화(1940), 문학과 논리, 학예사
장도준(1997), 상징주의 시와 그 한국적 전개 양상, 한국전통문화연구제12집, 효성여자대학교 한국전통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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