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 사상] 1920년대 문학에 나타난 문예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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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사조적 특질에 관한 재검토

2.사실주의

3.낭만주의

4.심미주의

5.자연주의

6.신경향파 문학

7.기타 문예사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3.1 운동은 한민족 전체의 자아각성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거족적인 항일 투쟁이었다. 이 운동을 통해서 우리 민족은 구체적인 의미의 민족의식을 국민 각자가 지니게 되었다고 하겠다. 3.1 운동이 비록 그 현실적인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나 이로 인해 우리의 정치와 문화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외었다. 3. 1 운동이 일어난 다음해 있어서의 1920년에 상해에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조직된 것이 정치적인 면에 있어서의 3.1 운동의 한 성과라고 한다면, 일제의 무단 정책이 문화정책으로 전환되었다는 사실이 문화적인 면에 있어서의 3.1 운동의 성과라고 할 것이다. 일제는 1920년대 3.1운동으로 인해 그 이전의 무단통치가 불가능함을 깨닫고 문화정치를 행하기 시작하였다. 1910년대부터 형성해온 식민지 체제의 길 위에서 일련의 유화정책을 실시하면서 민족운동의 분열과 개량화를 기도하였다. 일본은 '문화의 창달과' '민력의 충실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여러 가지로 전개되었다. 하지만 오히려 식민지 지배를 은폐하면서 더욱 더 지배를 강화시키기 위한 고도의 술책에 불과했다.
일제가 표방한 문화정책의 영향으로 3.1 운동을 분기점으로 하여 우리의 문화활동은 다소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언론, 출판분야에서 1920년에 「동아일보」「조선일보」가 창간된 것을 비롯하여, 1919년에 순 문예지 『창조』의 창간을 필두로 하여 『개벽』『폐허』『백조』『조선문단』 등을 비롯한 잡지 및 문예 동인지가 속속 간행되었으며, 이 외에도 교육, 산업, 예술 등 다방면에 걸쳐 각성된 민족의식이 활기를 띄고 표출되었다. 이렇게 속출된 언론지의 탄생과 발전은 사회적으로는 본격적인 근대시민운동의 양상을 띠었으며, 문단적으로는 일종의 문예부흥의 양상까지 띠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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