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동인지 문학의 등장과 근대문학의 지형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동인지 종류와 양상
2. 『창조』
2-1. 동인지『창조』발간의 의의
2-2. 『창조』의 작가와 작품의 성격
1) 소설 ㅡ 전영택과 김동인
2) 시 ㅡ 주요한
2-3. 『창조』가 가지는 의의
3. 『폐허』
3-1. 『폐허』에서 나타난 시대 인식
3-2. 『폐허』의 작품, 작가와 그의 성격
1) 공초(空超) 오상순 - 허무함
2) 초몽(草夢) 남궁벽의 자연에 대한 예찬
3) 상아탑(象牙塔) 황석우의 상징주의
3-3. 『폐허』가 가지는 의의
4. 『백조』
4-1.『백조』동인지의 구성과정
4-2. 『백조』동인의 문학적 성향
1) 로작 홍사용의 작품세계
2) 월탄 박종화의 작품세계
3) 빙허 현진건의 작품세계
4-3. 『백조』동인지의 문학사적 의의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으로 하여 문화운동을 펼친다. 그리고 1910년대 한일합방에 의해 나라를 잃게 되고, 그 당시 일본유학파 출신의 지식인들은 그러한 시대상황을 타파 하고자 사회 진화론적 사상을 내세우며, ‘실력 양성 운동’을 펼치기 시작한다. 그들은 ‘아는 것만이 나라를 구하는 것이며 지식의 추구야 말로 부국강병의 길’이라고 믿고 문화 운동을 주도해 나가기 시작하는데, 이들의 사상에는 민족을 위한 개인이 있을 뿐이며, 문학 작품 또한 민족 계몽을 위한 수단의 한 부분으로써 인식한 것이었다.
하지만 1920년대에 이러한 지식의 추구만으론 사회 전반에 걸친 부조리를 고쳐 낼 수 없다는 인식에 민족적인 개인을 벗어나 그것을 초월한, 그 각각의 주체로서의 개인에 대한 자각을 한 것이 바로 동인들이다. 동인지가 나타나데 있어 가장 큰 시대적 사건은 3·1운동일 것 이다. 3·1운동은 동인지가 나타나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시대적 · 제도적 · 사상적 배경 등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3·1운동으로 인하여 시작된 ‘문화통치’는 조선인의 정신적 개조라는 목표로, 언론과 출판 등의 암흑기였던 이전시기와는 달리 조선인의 언론·출판활동이 허용되었던 시기이다. 그리하여 1920년에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시사신문의 3개의 일간지가 허가를 받은 데 이어 약간의 문예잡지가 발행 허가를 받게 되었다. 이러한 다소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문학은 식민지 제도 안에서 허용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영민, 『동인지 창조와 한국의 근대소설』, 한국문학연구학회, 2001
김용직 외, 『문예사조』, 문학과 지성사, 1998.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김한호, 『백조 문학의 이해』,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4.
상허학회, 『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 깊은샘, 2001
상허학회, 『1920년대 동인지 문학과 근대성 연구』, 깊은샘, 2000
윤병로, 『미공개월탄일기평설 박종화와 삶과 문학』,성균대학출판부, 1998.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0
윤병로, 『한국현대소설의 탐구』, 한국학술정보, 2001
이해랑, 『韓國文學史』, 大韓民國藝術院, 1984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0
진설아, 『1920년대 동인지 문학 연구』, 석사논문, 2005
차혜영, 『한국 근대 문학제도와 소설양식의 형성』, 도서출판 역락,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③ 카프(KAPF) 문학의 전개2) 주요 시인과 작품들 ①박영희 ②김기진 ③임화 ④이상화 ⑤김창술 ⑥박팔양 ⑦유완희 ⑧권환 ⑨박세영 ⑩김형원 ⑪조명희 ⑫김해강 2. 민족주의 계열 문학1) 민요시ⓛ 민요시의 등장배경②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③ 주요시인과 작품들㉠ 김억 ㉡ 주요한 ㉢ 김소월 ㉣ 김동환2) 현대시조①현대시조의 정의② 현대 시조의 전개와 대표 작가ㆍ작품㉠

  • 모더니즘 이론의 영향과 수용 -50년대와 60년대 모더니즘 운동을 중심으로
  • 현대시의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윤호병,『문학이라는 파르마콘』, 새미, 2006이승훈, 『한국 모더니즘 시사』, 문예출판사, 2000 조달곤,『한국 모더니즘 시학의 지형도』, 국학자료원, 2006김유중,『한국 모더니즘 문학과 그 주변』, 푸른사상, 2006김효중 외 공저, 『문예사조』, 시학, 2007 박현수, 『한국 모더니즘 시학』, 신구문화사, 2007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장도준, 「서구 모더니즘과 우리 시의 모더니즘적 전개」

  • 김승옥 소설에 나타난 색채 이미지
  • 문학상 수상 작품집』, 훈민정음, 1995 최원식임규찬 『4월혁명과 한국문학』,(주)창작과비평사, 2002 김형중, 『소설과 정신분석』, 푸른사상, 2003 장수익, 『한국현대소설의 시각』, 역락, 2003 데이비드 마이클 레빈 엮음, 마틴 제이 외 지음, 정성철 백문임 옮김, 『모더니티와 시각의 헤게모니』, 시각과언어, 2004신철하, 『상징과 해석』, 이회, 2001김정자, 『소외의 서사학』, 태학사, 1998최현주, 『한국현대문학의 지형과 전망』, 심미안, 2003김민

  • 인문과학 박두진 김기림
  • .참고문헌1. 김응교, 『박두진의 상상력 연구』 박이정, 20042. 임영주, 『박두진의 생애와 문학』 서울: 국학자료원, 20033. 이승훈, 『한국 현대시론사』, 고려원, 19934. 한국사문학학회, 『한국 현대시 작품연구와 감상』, 학문사, 19935. 고명수, 『한국 모더니즘 시인론』,문학아카데미, 1995 6. 김윤정,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지형도』, 푸른사상 20057. 김윤정, 『김기림과 그의 세계』푸른사상, 20058. 정순진편 『김기림』서울: 세미출판, 1999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문학 작품도 크게 변화 되어온 것을 알 수 있다.이를 위해 시대별 상황과 그에 따른 문학 작품의 변화를 고찰 해보고자 한다. 1910년대의 시문학 ◦ 시대적 배경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 제고(提高)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