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동인지 문학의 등장과 근대문학의 지형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동인지 종류와 양상
2. 『창조』
2-1. 동인지『창조』발간의 의의
2-2. 『창조』의 작가와 작품의 성격
1) 소설 ㅡ 전영택과 김동인
2) 시 ㅡ 주요한
2-3. 『창조』가 가지는 의의
3. 『폐허』
3-1. 『폐허』에서 나타난 시대 인식
3-2. 『폐허』의 작품, 작가와 그의 성격
1) 공초(空超) 오상순 - 허무함
2) 초몽(草夢) 남궁벽의 자연에 대한 예찬
3) 상아탑(象牙塔) 황석우의 상징주의
3-3. 『폐허』가 가지는 의의
4. 『백조』
4-1.『백조』동인지의 구성과정
4-2. 『백조』동인의 문학적 성향
1) 로작 홍사용의 작품세계
2) 월탄 박종화의 작품세계
3) 빙허 현진건의 작품세계
4-3. 『백조』동인지의 문학사적 의의
III. 결 론
- 본문내용
-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으로 하여 문화운동을 펼친다. 그리고 1910년대 한일합방에 의해 나라를 잃게 되고, 그 당시 일본유학파 출신의 지식인들은 그러한 시대상황을 타파 하고자 사회 진화론적 사상을 내세우며, ‘실력 양성 운동’을 펼치기 시작한다. 그들은 ‘아는 것만이 나라를 구하는 것이며 지식의 추구야 말로 부국강병의 길’이라고 믿고 문화 운동을 주도해 나가기 시작하는데, 이들의 사상에는 민족을 위한 개인이 있을 뿐이며, 문학 작품 또한 민족 계몽을 위한 수단의 한 부분으로써 인식한 것이었다.
하지만 1920년대에 이러한 지식의 추구만으론 사회 전반에 걸친 부조리를 고쳐 낼 수 없다는 인식에 민족적인 개인을 벗어나 그것을 초월한, 그 각각의 주체로서의 개인에 대한 자각을 한 것이 바로 동인들이다. 동인지가 나타나데 있어 가장 큰 시대적 사건은 3·1운동일 것 이다. 3·1운동은 동인지가 나타나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시대적 · 제도적 · 사상적 배경 등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3·1운동으로 인하여 시작된 ‘문화통치’는 조선인의 정신적 개조라는 목표로, 언론과 출판 등의 암흑기였던 이전시기와는 달리 조선인의 언론·출판활동이 허용되었던 시기이다. 그리하여 1920년에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시사신문의 3개의 일간지가 허가를 받은 데 이어 약간의 문예잡지가 발행 허가를 받게 되었다. 이러한 다소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문학은 식민지 제도 안에서 허용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김영민, 『동인지 창조와 한국의 근대소설』, 한국문학연구학회, 2001
김용직 외, 『문예사조』, 문학과 지성사, 1998.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김한호, 『백조 문학의 이해』,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4.
상허학회, 『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 깊은샘, 2001
상허학회, 『1920년대 동인지 문학과 근대성 연구』, 깊은샘, 2000
윤병로, 『미공개월탄일기평설 박종화와 삶과 문학』,성균대학출판부, 1998.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0
윤병로, 『한국현대소설의 탐구』, 한국학술정보, 2001
이해랑, 『韓國文學史』, 大韓民國藝術院, 1984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0
진설아, 『1920년대 동인지 문학 연구』, 석사논문, 2005
차혜영, 『한국 근대 문학제도와 소설양식의 형성』, 도서출판 역락,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