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과 교육 개념학습모형-공공기관 개념 형성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핵심 내용 요약 및 정리]
1. 사회과 개념 학습모형 유형 및 효과
2. 개념의 특성을 고려한 논의
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논의
4. 개념도를 이용한 수업
[수업 활용 모형(원형모형)에 대한 설명]
1. 단원 평가 계획
2. 형성 평가 계획
3. 판서계획(칠판활용계획)
4. 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실제로는 개념이 사용되는 상황에 따라 공접적인 특성을 보일 때가 있고 어떤 때는 이접적인 특성을 보일 때가 있어 실제로 정확한 개념의 구분은 어려움.
2) 구체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의 학습
-추상성이 더 높을수록 개념학습은 어려워짐.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고전모형이 전형모형보다 그 효과가 조금 높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음.
3) 관계개념의 학습
▣사회과에서의 개념은 그 개념이 사용되는 맥락과 관계 속에서 다른 의미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아 다른 관련 개념과 학습 된다.
▣관계개념의 종류
1.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관계개념, 그 관계구조 내에서 하나의 상황 속에서 두 가지 측면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 즉 그 관계구조 내에서 하나의 상황으로 만난다.
예) 수요-공급, 삼촌-조카
2. 개념간의 형식에 의해 연결되는 개념으로, 한 개념의 영역 내에서 하위영역으로서 비교의 대상이 되는 개념. 두 개념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 ‘동위개념’이라고도 한다.
예) 사회집단속의 1차집단, 2차집단.
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논의
▣개념학습에서 발달 수준을 고려한 논의는 크게 두 방향으로 이루어짐
1. 개념의 발달과 관련하여 개념학습의 발달단계를 고려해야 함.
2.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따라 개념학습방법을 고려해야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