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교육] 학교체육 정책의 변천과 입안과정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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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9.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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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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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탐방 동기
2. 탐방대상과 탐방장소
Ⅱ. 본론
1. 학교체육정책의 입안과정
2. 학교체육정책의 변천
3. 정책의 실효성 미비
Ⅲ. 결론
1. 학교체육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한 방안
<첨부>
인터뷰 전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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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학교체육정책의 입안과정
학교 체육정책은 체육의 입장과 교육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다. 체육전반에 관한 정책을 담당하는 주무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의 전반을 담당하는 교육인적자원부가 모두 학교 체육정책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일반 체육을 담당하는 주무 기관답게 체육 전체의 기조를 결정한다. 시대의 흐름과 국민들의 요구에 적절히 부합하게 형성된 체육기조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체육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방법론에 관한 결정을 교육인적자원부가 하게 된다. 이렇게 결정된 학교 체육정책은 교육인적자원부 산하에 있는 각 시도 교육청에 하달된다. 이렇게 하달된 교육정책을 각 급 학교에 시행하기 전에 ‘시범학교’를 통해 우선적으로 선정된 학교에 시행한다. 현장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시범학교를 통해 여러 문제점이 발견된다. 이렇게 발견된 문제점은 정책 시행에 앞서 시도교육청으로, 교육인적자원부로 피드백된다. 이후 문제점을 개선해서 실제로 각 급 학교에서 시행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학교 체육정책은 각 급 학교에서 점차 시행해서 제도화 되는 것이 아니라 상급 기관에서 하급 기관으로 하향식 정책 집행 절차를 거친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학교 체육정책 입안과정에 현직 교사를 참여시켜야 한다는 데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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