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현실 미래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료 중심 체육과 교수·학습 운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학교체육시설
2. 학교 체육 지도자
3. 체육교육과정 운영

Ⅲ. 결론
본문내용
다가오는 21세기 미래사회는 세계화·정보화의 사회라고 한다. 정보가 생산과 소비 및 생활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산업구조, 행정조직, 교육제도 등에서부터 인간의 삶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력이 크게 확대되어 가고 있다.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보편화된 생활 양식이 직접적인 대인 접촉을 최소화시켜 인간관계의 간접성을 확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고 이러한 간접적인 대인관계의 확대는 고독감, 소외감 등을 심화시켜 올바른 자아와 사회성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또한 21세기 미래사회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지역간의 통합을 가속화하여 세계적 보편성을 확대시켜 세계 시민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국제적인 의사 소통 능력의 필요성을 확대시킬 것이다. 세계화시대에서는 통합과 함께 국제화를 수반하여 문화적으로는 보편주의를 확대시키고 동시에 민족의식과 민족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우리고유의 전통에 대한 관심이 강조되어야 한다. 체육교육은 인간 움직임을 중심으로 하며 인류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세계주의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신복 외(1990). 체육 교육과정. 보경문화사.
강신복․손천택(1991). 체육교수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강신복(1991). 체육교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6차 교육과정 시안의 문제점. 학 교 체육의 방향 정립을 위한 심포지엄
곽병선․이혜영(1986). 교과서와 교과서 정책. 한국교육개발원.
곽병선(1983). 교육과정. 배영사.
곽병선(1985). 교육과정의 질 관리. 한국의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혁위원회(1996).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Ⅱ).
교육부(1992). 제6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2a). 제6차 국민 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2b). 제6차 중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7). 교과 교육과정(각론) 개발 지침
교육부(1997).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손천택(1996). 유능한 체육교사로 거듭나기. 체육학회보
윤명희(1997).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이춘원(1991). 학교체육 정상화의 저해요인. 학교체육의 방향정립을 위한 심 포지움, 한국체육학회.
조미혜 외(1997).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미혜 외(1996a).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 CR96-31
한국교육개발원(1995). 한국의 교육지표. 한국교육개발원.
Ferritor, D. E., Buckholdt, D., Hamblin, R. R., and Smith, L.(1972) The
noneffects of cintingent reinforcement of attending behavior on work
accomplished. Journal of allied Behavior Analysis, 5, 7-17.
Siedentop, D.(1991). Developing teaching ski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서양의 고대와 중세 교육
  • 교육의 변화를 동반하고 한 시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이념은 그 시대가 추구하는 가치관을 반영한다. 그래서 교육은 시대의 산물인 동시에 시대의 거울이 된다. 현재의 교육을 알기 위해서는 교육의 역사를 이해하여야 한다.우리는,1.교육적 지혜를 얻기 위해2.교육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위해3.현대교육에 대한 비판과 미래 교육의 발전을 위한 지침을 얻기 위해서양의 고대, 중세의 교육, 문화 등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 시대의

  •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 교육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체육 특기자들의 학교생활 실태학생의 진로선택 인식학교생활 실태학부모의 인식Ⅲ. 학교생활의 문제점1. 학생들과 관련된 문제점 1)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부족한 인식2) 수업 내용에 관한 이해도의 결여3) 의무적인 학습태도2. 시스템 상의 문제점Ⅳ. 이론적 근거해외사례 체육교육의 모습Ⅴ. 문제점 해결방안 운동 일수 및 운동 시간의 축소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 기초교육실시체육특기자를 위한 진로탐색 및 진로설정교육과 현실인

  • [스포츠 교육학] 체육과 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으로 정하였다.(좋은 말은 다 가져다 붙였다. 이 말들은 해방 후부터 왕왕 불리어지던 말들인데 아직까지 실현되기는 요원하다. 교육현실이 이렇다.) 나.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1. 체육과 교육 과정의 성격 부분을 명료화해야 한다.(성격을 명료화시키기 위해 개정한 것이다.) - 체육과의 성격은 다른 교과와는 다르게 21세기 미래 사회에서 중시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하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명확하게 제

  •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 생활체육 필요성 엘리트체육의 정의 사회체육의 정의 체육계 현실
  • 체육 도입의 필요성Contents서론 1. 엘리트 체육, 생활체육의 정의2. 우리나라의 현실본론 1. 우리나라가 엘리트 체육을 선택한 이유2. 엘리트 체육 선택의 부작용3. 생활체육 선진국 우수사례결론 1. 우리나라 체육의 미래는?Sports for all or Sports for elite?Sports for all or Sports for elite?현재 우리나라 체육계 현실엘리트체육의 정의사회체육의 정의서론본론010203결론엘리트 체육 초,중,고 과정에서 전문적인 체육지도자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

  •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의의, 목표,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특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수업모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 전략, 시사점
  • 교육 환경 속에서 미래에 대한 전망과 생활력을 제공하는 교육이 아니라,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많은 미성숙 집단이 다양한 갈등을 겪으며 각종 체제 속에 감성까지 가두어 버림으로써 아이들이 각종 스트레스와 정서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힌디. 이러한 현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아이들에게 조그마한 비상구가 바로 스포츠 교육 모형 즉 게임위주의 조별 수업이다.체육 시간에는 꼭 실기 기능만 좋은 학생들이 대접받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