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무대분장의 개념, 기원 및 발달과정, 동서양 무대분장의 역사, 예술적 가치, 분류, 색채 적용, 이론적 고찰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무대분장이란?

2. 분장의 기원 및 발달과정
1) 미화설
2) 보호설
3) 위장설
4) 신분표시설
5) 장식설
6) 종교설

3. 동․서양 무대 분장의 역사
1) 서양 무대 분장의 역사
2) 동양 무대분장의 역사

4. 무대분장의 예술적 가치

5. 분장의 분류
1) 일반분장
2) 회화적 분장
3) 입체분장

6. 무대분장의 색채 적용

7. 무대 분장의 이론적 고찰
1) 성격 분석
2) 골상학(Physiognomy)
3) 교정 분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무대분장이란?

분장에 대한 관련 자료를 살펴보면 16세기 세익스피어의 희곡 속에서 페인팅(Painting)이라는 용어가 기록되어있다. 이 용어는 당시의 백납 분에 색조와 향료를 섞은 만든 다채로운 안료로 얼굴에 색칠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전래된 짙은 화장을 칭하는 말이었다(이혜경, 2002).
분장의 표현은 영어로는 메이크업(Make-up), 토일렛(Toilt), 드레싱(Dressing), 프랑스어의 마끼야주(Maquillage)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메이크업(Make-up)이란 17세기 초 영국의 시인 리차드 크랏슈(Richard Crashou)가 여성들의 매력을 높여 주는 화장이란 뜻으로 처음 사용하였으며 미국의 헐리우드 전성기 때부터 기인하였다.
프랑스어의 마끼야주(Maquillage)는 원래 분장을 뜻하는 연극 용어였으며 투알레트(Toilette)는 1510년 경 영국에 전해져 토일렛(Toilt)으로 변한 말로서 화장을 포함한 치장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분장이란 어떤 배우나 인물을 시나리오나 대본 혹은 상황이 요구하는 역할로 만들어 주는 변모수법으로 배우 자신 그대로의 모습이 작품이 요구하는 작품 속의 인물과 합쳐진 제3의 인물로 변신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분장이 표현하는 범위는 옷으로 가려지지 않는 신체의 모든 부분 즉 머리, 얼굴, 목, 손, 발까지도 포함된다. 결국 배우의 신체를 의사 전달 수단으로서 담당 배역을 정확하게 인물화 시켜 관객들로 하여금 작품을 이해시키기 위한 배역의 창조에 있다는 것이다. 즉 분장은 자연인(배우)을 극중 인물화 하기 위해 민족, 시대, 년도, 성격, 건강상태, 사회적 환경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배우가 창조하려는 인물화의 외적인 면을 관객에게 전달시키는 주요한 표현 매체이다. 따라서 훌륭한 분장은 훌륭한 미술품이나 훌륭한 공연과 마찬가지로 철두철미한 준비과정의 산물이며 지적인 선택과 면밀한 제작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무대분장은 특히 배우와 객석간의 일정한 거리를 가지고 있는 상황으로 확대가 없는 것에 대한 보강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화장이다. 그래서 자리에 따라 색도나 채도의 강약을 조절하고 입체감의 정도를 계산하여야 한다. 분장은 얼굴윤곽, 눈, 코, 입 등 얼굴의 기본 요소를 변형하고 강조함으로써 순박한 성격을 나타내기도 하고 고집스럽고 이기적인 모습을 강조하기도 하는 등 인간 내면에 숨겨진 성격을 관객에게 시각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와 사실감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분장은 또한 현실적 목적들을 달성해 준다.
예를 들어서 무대조명은 정상 조명보다 대체로 강렬하기 때문에 분장을 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너무 창백하게 보이므로 분장은 얼굴에 색과 형체를 회복시켜 줌으로서 빛에 의한 영향을 보완시키기도 한다. 이와 함께 분장은 배우와 관객 상호간에 작품의 의미를 쉽게 전달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자율적인 언어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강대영, 한국분장예술, 지인당, 1999.
• 김희숙·이은임, Make-up과 패션, 수문사, 1996.
• 박수명, 분장의 기본과 예술, 서울예전 출판부, 1982.
• 이혜경, 오페라 무대분장과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02.
• C.Richard, 박수명 역, '분장', 예니출판사, 19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
  • 및 관련 대상과의 집단 연극치료 작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⑧ 연령/발달 수준이 다른 두 개 이상의 집단을 이끌 수 있다.⑨ 연극치료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연구 주제와 그에 적합한 연구 방법론과 평가 수단을 알고 있다.⑩ 연극치료 연구 작업을 할 수 있다.⑪ 심리극, 사회극, 투사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를 치료할 수 있다⑫ 임상 환경에서 심리치료팀의 일원으로 작업할 수 있다.⑬ 예비 진단과 사후 평가를 내릴 수 있다.⑭ 연극치료 과

  • 화장품의 역사 화장품학
  • 방법) 등이 있습니다. ② 엑스트림(extreme) 메이크업(극단적인 화장):포토 메이크업(사진촬영용)․무비 메이크업(영화촬영용)․스테이지 메이크업(무대용)․캐릭터리스틱 메이크업(특수한 개성을 내기 위한 것)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화장은 내추럴 메이크업을 말합니다. 메이크업하기 전에 피부손질도 함께 한다. 기초화장은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현대의 화장은 예전에 비해 품질면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방법면에서의

  • 공연장의 개념, 공연장의 구성요소와 동선, 공연장의 운영체제, 공연장의 경영전문화, 공연장의 경영혁신, 공연장의 전문인력확보, 공연장의 운영재정, 공연장의 무대시설 산정기준, 공연장의 활성화사례 분석
  • 무대예술인, 문화자원봉사자들을 육성하여 이러한 전문인력을 문화예술공간에 충원, 훈련, 배치하는 문화예술전문인력 양성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①정기적인 운영평가에 의한 인센티브 부여로 운영개선 유도 ② 문화기반시설 운영인력의 능력제고를 위한 연수제도 확대 ③ 문화예술경영 석사과정 및 장․단기 문화예술경영 연수과정 설치 ④ 문화예술경영 전문자격증제도 도입 및 전문인력 활용유도 ⑤ 무

  • [현대희곡론] 서사극
  • 무대텔레비전 방송국의 드라마 녹화 스튜디오,허구의 세계가 연출되는 대형 녹화 장소는 무대중앙에 자리잡고 현실의 세계가 전개되는 소형무대는 무대 좌우의 양쪽에 한단 높이의 원형단으로 양분되어 있다.무대 후면의 좌우 양쪽에 이층 높이의 가설 무대가 위치하는데 좌측은 연출의 작업장인 소위 부조가, 반대편 우측은 연기자들의 분장실로 설정된다.결국 무대 전체가 다섯 개의 장소로 구분되어 있고 중앙무대인 드라마 녹화장소에는 카메

  • [일본학과 4학년/일본문학의흐름 과제물] 일본예능의 역사에 대한 고찰(노, 가부키, 조루리를 중심)
  • 분장과 무대장치(1)특수분장가부키의 고유한 양식 미를 표현하는 배우의 독특한 얼굴 치장 방법으로, 초대와 이대의 이치카와 단주로가 창시한 아라고토(분장과 과장 연기로 초인적인 힘을 표현하는 연기 양식) 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구마도리란, 미술용어로 바림, 선염을 뜻하며, 크게 홍색계통과 남색계통으로 나눠진다. 분을 바른 얼굴에 빨간색 또는 파란색의 유성안료로 선을 긋고, 손가락 끝으로 선을 바림하는 데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