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역마 -김동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작가와 호흡을 함께 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설사 이미 죽은 자라도) 그의 영혼을 읽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작가 김동리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먼저 하고자 한다.

「역마」의 작가 김동리는 1913년 경북 경주시 성건리 출생으로, 서울 경신학교를 중퇴하고 낙향, 이후 <중외일보>에서 시 「고독」 및 수필 등을 발표하고, 1934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시 「백로」가, 1935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화랑의 후예」가 당선되면서 작가로서의 재능을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그후 30세(1942년)까지 많은 작품활동을 펼쳤으나 일제총독부의 활동 탄압 등으로 절필하였다. 해방 이후 <한국청년문학가 협회>를 결성하였고 좌익계 문인들과 대립하였다.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인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작에는 「무녀도」, 「황토기」, 「역마」, 「사반의 십자가」, 「까치소리」, 「을화」 등이 있다.

그의 작품 세계는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인간 구원의 문제를 주제로 소설을 창작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작품활동기를 보통 세 단계로 나누어 이야기하는데, 초기는 초반에서 1940년대 말까지의 기간이며, 이때에는 토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제재를 취하여 인간세계의 허무한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때의 대표작에는 「무녀도」, 「황토기」,「바위」 등이 있다. 중기는 6·25 전후에서 1950년대 중반까지의 기간으로, 이때에는 6·25를 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두
  • rkdmf***
    (2008.03.03 10:05:2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봤습니다.
  • xo***
    (2006.11.18 19:38:38)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김동리의 는 唐四柱와 무속 신앙의 합작품이다. 는 운명 결정론적 三代談이다. 조부는 떠돌이 남사당패의 꼭두쇠, 아버지는 떠돌이 승려였으나, 슬하에 정착하기를 원하는 어머니의 간곡한 소망을 저버린 채 3대인 성기마저 엿판을 지고 집을 떠난다. ‘역마살’의 운명은 결코 극복되지 않는다는 敍事 모티프다. 역마살의 이 숙명성을 운명에의 비굴한 굴종으로 볼 것인가, 초월적 체념과 順命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운명에 응전하

  • 교육학 독서기행
  • 김동리 생가터, 예기소 등예시문제) (독서기행 장소 지도 제시) 지도를 보고 문학기행 여정순서를 그려보고 각각의 볼거리 계획을 세워보자. 만일 사전 답사자료를 구했다면, 어떠한 것을 볼 것인지 주제를 정해 답사여행 순서를 짜도 좋다. 2) 독서기행 전 준비학습 (독서기행 2주 전 관련 작품읽기)① 이효석의 단편소설《메밀꽃 필 무렵》읽기② 김동리 대표작품 조사하고《역마》읽기3) 독서기행 전 생각하기독서기행 전 관련 작품을 읽으면서 독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독후감으로 잘 정리함.151. (2학기)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굿바이 게으름(문요한)’, ‘농무(신경림)’ 등을 읽고 현대사회의 도시 노동자와 농촌 문제에 대해 우려하는 모습이 나타남.152. (2학기) ‘베니스의 상인(셰익스피어)’,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로렌 와이스버)’ 등 외국 소설을 즐겨 읽으며, 등장인물들의 지혜를 본받으려 함.153. (2학기) ‘광장(최인훈)’을 읽고, 남북 이데올로기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며 바람

  • [소설교육론] 김동리 `역마` 작품 분석 및 국어과 학습지도안
  • 목차Ⅰ.작가 김동리(1913∼1995)1 김동리의 일생 2 김동리와 하동 Ⅱ. 『역마』 작품 분석 1. 서론2. 본론1) 에 나타난 운명관2) 교과서 속2-1. 배경에 관한 작품 연구 2-2. 인물에 관한 작품연구3) 구조주의로 본 역마3. 결론 Ⅲ. 교재관1. 대단원 개관2. 중단원 개관2-1 중단원 학습목표 3, 단원 학습 계획3-1 중단원 구성 및 학습 계획3-2 소단원 지도 계획4.지도상의 유의점5.지도 방안6. 교육과정 및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7. 단원 설정의

  • 해석갈등분석을 통한 소설교육방안-김동리의 `역마`를 중심으로
  • 역마」가 운명애 외의 것을 복합적으로 반영한다고 보는 관점2.2. 「역마」에 드러난 ‘근대성’에 대한 논의2.2.1. 「역마」의 세계관이 근대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보는 입장2.2.2. 「역마」의 서술방식을 근대적인 것으로 보는 입장3. 해석 갈등의 원인3.1 시대적 상황(해방공간의 특징)3.1.1. 해방공간과 역사철학3.1.2. 해방공간에서의 문학노선3.1.3.광복 직후 소설의 양상3.2. 김동리의 문학론 측면3.2.1. 순수문학논쟁 시기3.2.2. 해방 공간4.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