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1920년대 사실주의 문학과 염상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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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설

(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2) 3대 동인지

(3) 사실주의


Ⅱ. 본론

(1) 염상섭에 대하여

(2) 염상섭의 작품세계

(3) 표본실의 청개구리

(4) 만세전


Ⅲ. 결론
본문내용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사실주의 소설로도 평가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도 평가 받기도 합니다. 먼저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점을 알아 본 후에 왜 이 소설이 이런 두 가지 평가를 받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사이의 차이점은 정의하기 힘들고 때때로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사실주의는 이상화라든가 낭만적인 주관성 없이 인생을 묘사하는 것이고 자연주의는 문학에서 현실의 분석으로부터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사실주의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묘사하고 제시하고자 한 것이라면,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대상을 자연 과학자 또는 박물학자와 같은 눈으로 분석, 관찰하고 검토하고자 한 문예 사조를 말합니다. 이렇게 볼 때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의 새로운 표현이라기보다는 후기 사실주의의 어떤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나타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사조는 특정 년도를 기준으로 앞선 시기의 문학을 사실주의, 그 이후의 문학을 자연주의라고 분리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쉽게 구별되지 않습니다.

굳이 구분한다면 사실주의는 '인간 및 사회의 여러 현상에 대한 정확하고 완전하고 진지한 재현'을 특징으로 하면서 현실의 전체적인 방향성에 대한 깊이 있는 파악을 중요한 요건으로 하고 자연주의 사실주의를 논리적으로 발전시키려 한 것으로서 사실주의보다 더 정확히 인생을 묘사하고 '과학적 방법의 결정론을 채택하여 인생에 대한 해부와 분석'을 특징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자연주의와 사실주의는 개념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두 가지 경향의 특징을 모두 포함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사실주의에서 자연주의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격의 소설이라고 볼 수 도 있겠네요.

그렇다면 더 자세하게 어떤 부분이 표본실의 청개구리에서 자연주의적, 사실주의적 성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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