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 다야마 가타이`이불`과 김동인`마음이 옅은 자여`의 근대성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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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저술 배경
1) 일본과 국내의 사회적 배경
2)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이불」,「마음이 옅은 자여」
3. 「이불」과「마음이 옅은 자여」비교
1) 서술방법의 차이 - 고백체와 자아의 개념 형성
2) 애정관계에서 나타나는 여성관의 차이
3) 소설의 공간 : 왜 K는 실연여행을 떠났을까?
나오며

본문내용
(4) 조선 문학의 변화
․ 1896년 창간된 독립신문에서 순한글체 사용
․ 한국근대문학에 미친 서구와 일본의 영향
․ 3.1 운동 뒤 본격적인 신문학운동
․ 낭만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이 도입
1872년 1월 22일 출생
본명은, 로쿠야(録弥).
오자키 고요의 밑으로 입문
「참외밭(瓜畑)」을 처음으로 발표,
다음해부터 가타이라고 칭함
모파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음
1899년에 결혼

1907년,「이불」을 발표, 이 작품에 의해,
일본의 자연주의 문학의 방향이 결정
기행문에도 뛰어나,「남선북마(南船北馬)」,「산행수행(山行水行)」
등을 씀
만년은 종교적 심경에 이르러, 정신주의적인 작품을 많이 남김
1930년 5월13일, 자택에서 사망




참고문헌
다야마 가타이(오경 옮김), 『이불』, 도서출판 소화, 1998
김동인, 구인환 외 편집, 『왕부의낙조/마음이 옅은 자여/김연실전』신원문화사, 1994
『김동인 전집 6』, 삼중당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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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자, 『현대일본문학 100선』,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9
김윤식, 『한국 문학사』, 민음사, 1998
김윤식, 『한국현대 문학사』서울대 출판부 (1993)
안영희, 『일본의 사소설』 산림지식총서232 (2006)
정혜영『환영의 근대문학』, 소명출판, 2006
정혜영『식민지기 문학과 근대성』, 소명출판, 2008
최승표, 『메이지 이야기1』 BG북갤러리, 2007
한국일본근대문학회,『일본문학에 있어서의 근대 연애』2008 제이앤씨
남경희, 「田山花袋의 『蒲団』論-그 評價를 중심으로-」, 1996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1987)
김윤지, 「다야마 가타이(田山花袋)와 염상섭의 소설 비교-「이불蒲団)」과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중심으로-」, 2010
김지숙, 「일본문학과 일본인의 성의식-메이지시대 소설에 그려진 남성像을 중심으로-」, 2003
안영희, 「『이불』과 일본자연주의」, 일본어문학회, 2004,
윤은경, 「섹슈얼리티의 관점에서 본 일본 근대 초기 소설-1910년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외국문학연구(2호) 「다야마 가타이의 자연주의 소설」 (1996)
이은주 「근대초기 일본의 ‘여성’형성에 대한 연구」, 2008
인문학연구(9집)「단눈치오의 死의 勝利와 김동인의 마음이 옅은者여의 비교연구」>(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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