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 다야마 가타이`이불`과 김동인`마음이 옅은 자여`의 근대성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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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저술 배경 1) 일본과 국내의 사회적 배경
2) 작가소개
(1) 다야마 가타이 (田山花袋)
(2) 김동인 (金東仁)
2. 작품 소개 : <이불>,<마음이 옅은 자여>
3. 「이불」과 「마음이 옅은 자여」 비교 : 근대성에 대해서
1) 서술방법의 차이 - 고백체와 자아의 개념 형성
2) 애정관계에서 나타나는 여성관의 차이
(1) 다야마 가타이 「이불」의 경우
-작품분석 : 정신지향주의적 연애관
- 인물의 번민
① 도키오 : 과도기 메이지 지식인의 근대에 대한 동경
②요시코 : 전근대에서 근대로의 과도기가 낳은 여성의 모습
(2) 김동인 「마음이 옅은 자여」의 경우
① K : 연애에의 동경
② Y : 전근대적인 신여성?
3) 소설의 공간 : 왜 K는 실연여행을 떠났을까?

나오며
본문내용
- 제 발로 찾아 나섰던 친일의 길과 친일문학
문학적으로 한 번 훼절의 길로 접어들자 김동인의 정신적 파탄은 차츰 도를 더해갔다. 이와 상관관계가 깊은 병마까지 항상 그를 에워싸니 그의 삶은 곧잘 상식을 벗어나 비정상적인 양태까지 노출하고 만다. 놀랍게도 이광수와 마찬가지로 자진해서 일제에 협력하고자 총독부를 찾아가기도 했던 것이다. 김동인의 총독부 자진출두 행위는 뒤이어 문단에서 정식 거론되어 다시 한 번 김동인은 최재서 등과 총독부 경무국 도서과를 찾아가 위문을 허락받는다. 그리고 1939년 여름 박영희, 임학수와 더불어 '성전종군작가'라고 쓴 '다스케'(어깨띠)를 두르고 경성역을 떠나 북지(임둔지방)로 황군위문길에 나선다.
그 때 김동인은 {조선일보}에 새로 연재하고 있던 장편소설 [정열도 병인가]를 중단까지 하면서 떠났는데, 당시는 마약 중독 때문에 건강이 말이 아니었기에 사고력도 좋은 편이 못되어서 연재하는 소설의 스토리도 횡설수설했다. 더구나 한 해 전인 1938년 봄에 의미 없이 내뱉은 한 마디로 그 곳에 있던 정보계통 사람에게 들켜서 일본 '천황 모독죄'로 얼마 동안 일본 헌병대에 끌려간 적도 있었다. 백철은 이를 두고 김동인 자신으로선 그런 허물도 벗을 겸 종군을 지원하고 나섰는지 모른다고 했지만, 어쨌든 자진해서 총독부를 찾아가 친일하겠다고 자청한 오욕의 흔적을 남기고 말았다.

- 김동인의 비극적인 삶의 종말
자신의 운명을 예감이라도 하듯 비유한 '흰 담비'(白貂)처럼, 김동인의 친일행위는 자포자기의 삶이 가져다 준 삶의 파탄이다. 그리고 이러한 파탄은 그의 죽음까지 멍들게 하고 만다. 한국전쟁 와중에 정확히 언제이지도 모르게 그는 홀로 고독히 죽어갔다. 중공군의 개입으로 김동인의 아내는 약물과용으로 인하여 중태에 빠진 김동인을 두고 한강을 건너야만 했다. 돈 3만 원을 이불 속에 넣어둔 채 조랑조랑 아이들만 데리고 피난하였는데, 다시 돌아와 보니 이불과 3만 원은 없어지고 김동인 혼자 냉돌방에서 싸늘히 식어 있더라는 것이다. 우리 근대문단에서 가장 부유한 집안의 자제로 손꼽혔고 <창조>를 직접 발간함으로써 근대문학의 화려한 개척자로 칭송받았으며, 그런 그답게 근대문인 중 가장 호사스럽고 안하무인격인 행동으로 위세를 떨쳤던 김동인이었지만 호사와 방탕이 가져다 준 경제적·정신적 파탄은 그를 가장 통속적인 야담소설가로 밀어뜨리고 끝내 친일문학가라는 늪으로까지 그를 끌고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삶의 파탄이 가져다 준 희극적인 비극의 운명은 그칠 줄 몰랐다.

▶ 김동인의 작품과 경향
① 자연주의 :『약한 자의 슬픔』(1921), 『감자』(1925)
② 낭만적 사실주의 :『배따라기』(1921)
③ 유미주의 :『광화사』(1930), 『광염 소나타』(1930)
④ 인도적 사실주의 :『발가락이 닮았다』(1931)
⑤ 민족주의 :『붉은 산』(1932)

▶ 김동인의 행적
1) 평양 상수리에서 대지주이며 기독교 장인 아버지의 차남으로 출생.
참고문헌
다야마 가타이(오경 옮김), 『이불』, 도서출판 소화, 1998
김동인, 구인환 외 편집, 『왕부의낙조/마음이 옅은 자여/김연실전』신원문화사, 1994

『김동인 전집 6』, 삼중당 (1976)
가메이히데오, 『메이지 문학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6
김석자, 『현대일본문학 100선』,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9
김윤식, 『한국 문학사』, 민음사, 1998
김윤식, 『한국현대 문학사』서울대 출판부 (1993)
안영희, 『일본의 사소설』 산림지식총서232 (2006)
정혜영『환영의 근대문학』, 소명출판, 2006
정혜영『식민지기 문학과 근대성』, 소명출판, 2008
최승표, 『메이지 이야기1』 BG북갤러리, 2007
한국일본근대문학회,『일본문학에 있어서의 근대 연애』2008 제이앤씨

남경희, 「田山花袋의 『蒲団』論-그 評價를 중심으로-」, 1996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1987)
김윤지, 「다야마 가타이(田山花袋)와 염상섭의 소설 비교-「이불蒲団)」과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중심으로-」, 2010
김지숙, 「일본문학과 일본인의 성의식-메이지시대 소설에 그려진 남성像을 중심으로-」, 2003
안영희, 「『이불』과 일본자연주의」, 일본어문학회, 2004,
윤은경, 「섹슈얼리티의 관점에서 본 일본 근대 초기 소설-1910년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외국문학연구(2호) 「다야마 가타이의 자연주의 소설」 (1996)
이은주 「근대초기 일본의 ‘여성’형성에 대한 연구」, 2008
인문학연구(9집)「단눈치오의 死의 勝利와 김동인의 마음이 옅은者여의 비교연구」>(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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