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배경

Ⅲ. 음악교육의 중요성

Ⅳ. 음악교육의 현대음악연구

Ⅴ.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
1.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장점들
1) 개별화 학습
2) 상호 작용(대화형 학습)
3) 학습자 중심의 교육
4) 학습 진도 추적
5) 동기 부여
2.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단점들
1) 고비용
2) 비인간화

Ⅵ. 음악교육과 상상력

Ⅶ. 음악교육과 청소년음악적발달

Ⅷ. 음악교육의 문제점
1. 음악 문화의 양극 현상
2. 기초적 기능교육이 낮음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의 칼 올프(Carl orff) 박사의 음악의 기초 감각지도법은 「말놀이로부터 리듬, 가락을 자연스럽게 익힌 후 하모니의 감각을 키우며, 이를 보조하는 타악기를 개발 활용하여 앙상블 훈련」 하는 단계적이고 통합적인 방법을 권장하고 있으며 헝가리의 코다이(Zoltan-Kodaly)도 「발성 기술 이전에 음악적 감각을 몸에 익히는 것」을 강조하며 개인별 지도보다 집단적으로 감각훈련을 함이 좋다고 보고하였다(정세문:1995)
질 높은 학교의 음악교육은 재래의 기능, 훈련 중심, 편협 된 내용 습득에 치우치고 수동적인 면에서 벗어나 폭넓고 깊이 있는 다양한 학습내용 즉 광범위한 음악적 활동을 말한다.
통합적 음악교육의 필수 조건은 폭넓고 다양한 음악 학습 속에서 다루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즉 서양음악은 물론 세계 민족음악, 현대음악, 전위음악, 청소년 음악, 전통 국악 등 광범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표현영역에서도 가창 시 기악놀이, 신체적 반응, 듣기놀이, 지적 분석 및 해석, 곡 만들기, 지휘 등을 복합적으로 포함한 음악 활동을 말한다(정세문:1995).
J. S. Bruner(1963)의 구조 중심 교과 과정 이론에 입각한 아동 개개인의 통합적인 음악성 발달을 목표로 하는 과정 안에서 기초 지도 커리큘럼의 특성을 보면 「음악의 개념들은 쉬운 개념들로부터 차츰 어려운 개념으로, 즉 단계적으로 소개되어 각 개념들과의 상호 관계 속에서 다양한 과정을 구성하는 통합체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이화여대 김재은 교수는 음치아 교정 시는 좋아하는 노래를 외울 때까지 집단이 같이 부르게 해야 하며 발성 훈련에 너무 치우치지 말고 기악, 신체표현 등 통합적 활동으로 지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하면 어느 특정 아동의 음악 지도나 일반 음악 수업 외 주된 활동 시 결함 부분의 편협적 내용만 습득하는 수동적인 면을 벗어나 광범위하고 다양한
참고문헌
김수원 - 심야 라디오 음악방송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6
교육부 - 중학교 음악교육과정 해설, 서울 : 삼진인쇄(주), 1989
원광연·윤정선 - 컴퓨터 음악, 정보과학회지, 1993
윤양석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1975
이건용 - 한국 음악의 논리와 윤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Abeles, Herold F.Hoffer, charles, R.Klotman, Robert.H. Foundations of Music Edutaion, 방금주 역 -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 삼호 출판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교육적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사료되는바 그것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래노래놀이를 일반 놀이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래노래놀이의 우수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나. 연구 내용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는 놀이와 전래노래놀이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밝히고자 한다.1.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영향에 의한 유아발달의 영역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 [논문요약][교육사회학] 대중매체와 교육
  • - 조별발표 논문 요약 -대중매체와 교육 TV광고가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윤희중 (1991)』 연구목적 및 의의이 연구의 목적은 TV광고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상품구매욕구 등 소비성향에 관련하여 그 영향을 분석하려고 하였다.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TV광고에 대한 논쟁의 핵심은 TV광고가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욕구를 자극해 광고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달라고 부모에게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컴퓨터 자판으로 만든 핸드백, 안이 훤히 보이도록 만든 가방 등으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성이 있는 작품 들이다.다문화 미술교육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은 성, 나이, 사회 경제적, 신체적인 능력에 관한 이슈와 관계가 있고, 다양한 민족과 인종의 문화적인 유사점과 차이점들에 대한 연구와 결합한다.미국 내의 문화적 다양성을 다루는 다문화 교육은 상대적으로 불평등한 대접을 받는 소수 민족, 집단 여성, 저소득 집단, 장애인 집단을

  • [청소년] 청소년 관련 방송분석
  • 청소년의 적극적인 매체활용 방안도 될 수 있을 것이다.이 연구는 이러한 청소년 참여 방송 프로그램 설정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들의 방송매체 수용실태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현행 청소년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현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수용실태 및 프로그램 현황 파악 등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언을 함으로써 청소년 참여 방송 프로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총론 차원의 연구와 5개 교과의 각론 차원의 연구가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며 수행되었다. 먼저 총론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와 문헌 분석 등을 통해 학교 학습에서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