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동향, 음악교육의 개념적 놀이활동,컴퓨터활용,창의력, 음악교육의 문제점, 음악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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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필요성

Ⅲ. 음악교육의 동향

Ⅳ. 음악교육의 개념적 놀이활동
1. 리듬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 활동
1) 코다이 리듬말로 노래 부르기
2) 리듬 주사위 놀이
3) 리듬 자석 놀이
4) 손뼉 치기 놀이
5) 걸음걸이 놀이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1) 코다이 손계명
2) 도레미 체조
3) 오선 놀이
4) 발건반 놀이
5) 가락선 그리기 놀이
3. 셈여림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1) 발자국 놀이
2) 리듬병 치기 놀이
4. 빠르기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5. 음색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Ⅴ.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
1.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장점들
1) 개별화 학습
2) 상호 작용(대화형 학습)
3) 학습자 중심의 교육
4) 학습 진도 추적
5) 동기 부여
2.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단점들
1) 고비용
2) 비인간화

Ⅵ. 음악교육의 창의력

Ⅶ. 음악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음악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수의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5-6세만 되면 예능 교육을 시킨다는 미명아래 “너 피아노를 배울래? 바이올린을 배울래?” 라고 자상한 모습으로 아이들의 의사를 타진한다. 이것은 강도가 다른 선택지들은 모두 배제한 채 “너 목숨을 내놓을래? 지갑을 내놓을래?” 라고 협박을 하는 것과 논리적으로 다를 것이 하나도 없다. 부모님들의 경우 아이들이 우리 음악을 접할 수 있는 선택지들을 구조적으로 배제한다는 점에서 보면 강도에 다름 아닌 것이다. 나는 이런 경우를 ‘문화적 강도’라고 부른다. 물론 차이점이 있다면 강도가 스스로 나쁜 짓을 한다는 사실을 의식하고 있는데 비해서 , 부모님들의 경우에는 자신들도 그런 환경에서 자란 탓에 그것이 강도짓이라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알튀세(L.Althusser)는 이렇게 자연스러운 행동 가운데 드러나는 이데올로기를 ‘구체적 실행 속의 이데올로기’ 라고 이름하고 있다. 사실 우리는 ‘문화적 강도’인 부모들을 비난하거나 잡아들일 공권력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왜곡된 문화사를 살펴보면, 그 부모들에게 다른 선택지의 맛스러움은 고사하고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조차도 교육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작된 아이들의 음악교육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을 거치면서 아무런 교정 없이 서양 음악 일변도의 교육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참고문헌
◇ 권덕원, 음악 교육에 있어서 개념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근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 김장환, 음악과 CAI Courseware의 학습자 통제 유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류덕희, 음악교육학개론, 학문사, 1985
◇ 신대철,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2000
◇ 원광연·윤정선, 컴퓨터 음악, 정보과학회지, 1993
◇ J. L mursell·M. Glenn 공저, 신도웅 역, 음악교육심리학, 한국음악교재 연구회,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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