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과 대단원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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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본인이 교생실습 당시 대표 연구수업할때 제출한 수학과 대단원 지도안
(문자와 식)입니다.교재관, 학생관, 지도관으로 분류되어 세부적으로 작성된 자료
입니다.한달동안 지도교사의 수정을 걸쳐 완성된 자료이며, 개인적으로 정말 힘들게
만들어서애착이 가는 자료이고 최고라고 자부할수 있습니다.
굳이 수학전공이 아니더라도 형식 및 양식 참조용으로 사용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목차
Ⅰ 교 재 관
1. 단원 설정의 취지
2. 단원의 이론적 배경
가. 문자와 식
나. 일차방정식
3. 단원의 구성
4. 단원의 계통도
5. 단원의 학습과제 분석
6. 단원 지도 목표
가.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나. 일차방정식
7. 단원의 길잡이
8. 단원의 지도 계획

Ⅱ 학 생 관
1. 학생 실태 조사 목적
2. 학습 환경
3. 수학 실태조사

Ⅲ 지 도 관
1. 지도방안
2. 지도상의 유의점
3. 본시 수업 흐름도
4. 지도 방안의 이론적 배경
가. 근접 발달 영역 (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나. 문제해결
다. 소집단 활동
5. 평가관
가. 평가 내용
나. 세부평가 기준
다. 평가방법
본문내용
Ⅰ 교재관
1. 단원설정의 취지
수학에서 문자의 사용은 대단히 중요하여 수학적인 문장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문자에 상징성을 부여하여 의미
있는 내용의 표현을 가능하게 해 준다. 따라서 수학에서 문자를 사용하는
식의 취급은 수학의 기초가 된다.
역사적으로 문자기호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정확히 알기는 어려우나 인도
에서 시작되어 유럽에 전해졌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문자사용의 약어적 표현이
실려 있는 최초의 책은 디오판토스의 저서「아리스메티카(Arithmetica)」6권
이다. 그러나 문자 기호를 대수적으로 취급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의 비에트
(Viete)때부터로 알려져 있다. 비에트는 1591년 그의 저서「해석학 입문(In Artem
Analyticam Isagoge)」에서 알파벳을 써서 식을 표현하였다. 비에트는 미지의
양과 기지의 양을 구별하여 문자로 나타내었다. 그 후 문자기호를 사용하는
방법은 데카르트(Decartes, R)에 의하여거의 완성되었는데 그는 자신의 저서
「기하학」에서 미지수에는 문자 x, y, z, …를, 기지수에는 문자 a, b, c, …를
사용하였다. 이것이 토대가 되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방법으로 발전되었다.
문자를 사용한 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방정식이다. 실제로 문제를 푸는데
미지수를 사용하여 푸는 효과적인 방법을 도입한 사람은 이집트의 프롤레마이오스
왕조 때 알렉산드리아에서 살았던 그리스인으로 당시 수학의 대가로 알려진
디오판토스(Diophantos)이다.
그의 유명한 책 “수론”은 “유클리드의 기하학 원론”만큼이나 훌륭한 저서로
알려져 있다. 그의 묘비에는 다음과 같은 비문이 새겨져 있다.
참고문헌
중학교 1 수학 교사용지도서, 우정호 외, 두산, 2009
중학교 수학 1, 김원경 외, 비유와 상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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