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학습지도안(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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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학과 교육의 목표

Ⅱ. 교재 및 단원명

Ⅲ. 단원 개관
1. 단원의 이론적 배경
2. 단원의 지도 계통
3. 단원의 지도목표
4.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의 지도계획

Ⅳ. 학생의 실태 조사 및 지도 방침

Ⅴ. 본시 학습 개관

Ⅵ. 형성평가지

Ⅷ.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
본문내용
Ⅰ. 수학과 교육의 목표

수학의 기초적인 지식을 갖게 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가. 수학적 고찰과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나. 수학의 용어와 기호를 정확히 사용하여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표현함은 물론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다.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게 하고,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합리적으 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Ⅱ. 교재 및 단원명

* 교재 : 고등학교 수학 10-가
* 출판사 : (주) 고려출판
* 저자 : 최상기 이만근 이재실 백현미
* 단원명 : 대단원 Ⅰ. 수와 연산
중단원 2. 명 제
소단원 1) 명제와 그 부정



Ⅲ. 단원 개관

1. 단원의 이론적 배경

(1) 기호 논리학의 발전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시작된 형식 논리학은 19세기에 들어서면서 불(Boole)과 드 모르간(De Morgan) 에 의하여 기호 논리학으로 발전되었다.
불은 명제를 논리적인 함수로 취급하여 명제의 함수를 구성하였으며, 명제가 참 또는 거짓임에 따라 함수값은 1또는 0의 값을 갖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논리의 연산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불의 개념은 현대의 불 대수로 이어지고 있다. 기호 논리학은 주어와 술어의 결합으로 명제를 생각해 왔으나, 현대 수리 논리학에서 프레게는 명제를 논리의 기본 단위로 생각하고, 명제는 진리값의 함수라고 하였다.
이러한 프레게의 개념은 러셀(Russell. B)에 이어짐으로써 집대성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화이트헤드(Whitehead. J.H.C)와의 공저인 러셀의 ‘수학원리’ 는 현대의 수학, 철학 등에 많은 영행을 끼친 명저이다. 이 연구의 기본 사고는 논리에 대한 규약(원시사고)이나 공리(원시명제)들의 모임으로부터 관계의 이론을 도입하여 현존하는 많은 수학을 통합하려고 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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