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생물수업지도안] 대단원 유전, 중단원명 돌연변이 수업지도안 - Ⅶ. 유전 3. 돌연변이 : 유전병에 대해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생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수업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 과목 : 생물 Ⅰ
▣ 사용 교과서 : 생물 Ⅰ (대학서림, 7차교육과정)

I. 단원명
 1) 대단원명: Ⅶ. 유전
 2) 중단원명: 3. 돌연변이
 3) 소단원명
 4) 본 수업의 주제: 유전병에 대해 이해하기

II. 단원의 구조
 1) 대단원의 목표 (Ⅶ. 유전)
 2) 본 차시의 목표 (3. 돌연변이 1)염색체 돌연변이 2)유전자 돌연변이)

III. 수업 계획
 1) 본 수업의 목적
 2) 본 수업의 특성

IV. 수업 자료 및 활용계획
 (1) 유전병 관련 동영상 및 사진 자료
 (2) 게임 진행 ppt 및 시각자료

V. 수업 평가 및 과제물 계획
 1. 평가유형
  1) 평가준거를 기준으로 구분한 평가유형
  2) 평가기능을 기준으로 구분한 평가유형
본문내용
▣ 수업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 과목 : 생물 Ⅰ
▣ 사용 교과서 : 생물 Ⅰ (대학서림, 7차교육과정)

I. 단원명
 1) 대단원명: Ⅶ. 유전
 2) 중단원명: 3. 돌연변이
 3) 소단원명: 1) 염색체의 수나 구조 이상에 의한 돌연변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
       2) 유전자 돌연변이란 무엇인가?
 4) 본 수업의 주제: 유전병에 대해 이해하기

II. 단원의 구조

 ≪ 표 ≫

 ■ 학습자 상태
  ⇨ 단원의 구조로 보았을 때 학생들은 이미 유전자와 염색체의 개념 등 본 수업시간에 배우게 될 돌연변이와 유전병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선수학습 지식을 갖춘 상태라고 할 수 있다.

 ■ 본 수업의 목표
  1) 대단원의 목표 (Ⅶ. 유전)
   ① 핵형 분석을 통하여 염색체의 구성을 이해한다.
   ② DNA, 유전자, 염색체의 관계를 이해한다.
   ③ 세포 분열과 세포 주기를 염색체이 행동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④ 연관과 교차를 통해 다양한 유전자 조합이 만들어짐을 안다.
   ⑤ 사람의 여러 가지 유전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⑥ 염색체와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현상을 이해한다.




≪ … 중 략 … ≫




교수-학습활동

도입

교 사
저번 시간에 배웠던 유전자와 염색체에 대한 정의를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켜준다.
유전병의 증상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유전병의 심각성을 느끼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따라 읽도록 한다.

학 생
-5조로 나누어 지도에 따라 모둠별로 좌석에 앉는다.
-조원끼리 서로 상호 인사한다.
-유전병에 관한 흥미를 갖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수업초반에 미리 배부된 교재를 꺼내 펴고 큰 소리로 따라 읽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ts 수업 모형이 단계별로 자세히 나와 있으며, 특히 평가 계획 등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thsekdu***
    (2020.12.07 00:44:53)
회원 추천자료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3) 식물과 동물의 구조와 기능을 항상 의문을 갖고 탐구하는 창의적인 사고력을기르게 한다.(4) 대기와 물의 순환 및 날씨 변화는 생활 주변에서 탐구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3학년 목표(1) 학습지를 통해 과학에 대한지식의 폭을 넓히고 많은 문제를 접할수 있는 기회를 준다.(2) 다양한 실험의 경험을 통해 실험메 대한 흥미와 설계능력을 키운다.(3) 창의성 수업 모형 및 지도안을 작성하여 다양한 사고력 신장에 힘쓴다.1쪽 2. 내용가.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3)‘윤리학과 교육’“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이고 온당한 방법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규범적 기준(교육목적);교육 그자체로서 가치있는 것(내재적 목적)㉡인지적 기준(교육내용);가치있는 것의 구체적인 내용은 ‘지식과 이해’,‘지적안목’의 힘을 길러줄 수 있는 것 ↘= 교육의 형식㉢과정적 기준(교육방법);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체벌,강제,자발성무시 x교육은 일종의 성년식“;원시시대에서 중요시이

  • [수업지도안] 생물 수업지도안(중학교 2학년 단원 : 자극과 반응)
  • 이해한다.③ 호르몬의 종류의 기능을 알고 청소년기의 신체변화를 호르몬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2) 정의적 영역①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는 태도를 가진다.② 자극에 대해서 복잡하게 반응하는 우리 몸의 기능에 대해 경이를 느낀다.Ⅳ. 단원 학습지도 계획대단원중단원소단원차시교수방법교수자료비고Ⅴ. 자극과 반응1. 감각기관1) 시각과 청각1-2/15토론학습, 협동학습2) 미각, 후각, 피부감각 3-4/15실험수업, 협동학습2. 신경계3) 자극의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중학교 1학년 도덕 -남북 분단의 아픔)
  • 띄운 뒤 학생들이 내용에 대해 충분히 학습했는지에 대해 확인한다. 처음에 물어보았던 ‘통일’에 대해서 다시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오늘의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내용이 무엇이 있었는지를 확인한다. 학습 내용을 배우기 전과 자신의 생각이 달라졌는지 확인해본다. 수업 이외 활동 소개(2) 오늘 배웠던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더 많은 것을 알고 싶거나 활동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하여 통일 분야의 사이트들을 소개해준다.

  • 수업 지도안 탐구공동체 모형 사회생활과 도덕 4 생활 속의 경제 윤리
  • 3. 저 오늘 어땠나요?전체평가▪ 토론 후의 소감을 말하게 한다.차시 예고▪ 다음 차시에 대해 예고한다.- 과제 제시‘경제윤리’와 관련된 신문 기 사 스크랩 해오기자기평가▪ 자기평가지를 작성한다.전체평가▪ 토론 후의 소감을 말해본다.차시 학습 확인▪ 다음 수업 내용을 확인하고 과제를 해온다.수준별개인평가일제학습❚Episode❚✹✹✹✹인영이는 중학교 2학년 여학생입니다. 집도 잘사는데다 공부도 잘하고 성격도 밝은 인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