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웹기반 PBL]문제중심학습(PBL)단계,시사점,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문제,교육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

Ⅲ. 문제중심학습(PBL)의 특성

Ⅳ. 문제중심학습(PBL)의 단계
1. 문제 직면(Meeting the Problem)
2. 문제 정의(Defining the Problem)
3. 사실 수집(Gathering the Facts)
4. 가설 설정(Hypothesizing)
5. 조사(Researching)
6. 문제 재설정(Rephrasing the Problem)
7. 대안 산출(Generating Alternatives)
8. 해결책의 정당화(Advocating Solutions)

Ⅴ. 문제중심학습(PBL)의 시사점

Ⅵ.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

Ⅶ.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

Ⅷ.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1. 다양한 정보의 검색과 공유
2. 문제해결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3. 문제해결 과정의 공유
4. 문제해결 과정 평가의 용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시대를 표현하는 용어에 따라 우리 시대가 지닌 다원적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정보화 시대’라는 용어를 통해 정보기술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커다란 영향을 느끼게 되고, ‘지식기반 사회’라는 표현을 통해 지식, 정보의 힘과 양으로 표현되는 우리 시대의 모습을 보게 된다. 또 다른 표현으로서, ‘포스트 모던 시대’라는 용어에서는 이전 시대의 가치체제, 신념, 사고관과 완전히 구분되는 탈중심적, 해체적 사회를 그리게 되며, 이와 관련하여 ‘커뮤니케이션 시대’라는 용어를 통해서는 ‘대화,’ ‘토론,’ ‘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우리 시대의 모습을 보게 된다. 바로 이러한 특성으로 구성되는 우리 시대이기 때문에 이 시대의 교육환경 역시 이러한 시대적 특성과 범주에서 그 특성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이것은 주로 두 가지의 핵심적 요소로 요약되는데, 그 하나는 웹으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의 활용적 측면을 통해 정보화시대, 지식정보 시대의 특성을 실천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구성주의라는 학습자 중심적 학습이론을 통해서 포스트 모더니즘과 커뮤티케이션 시대의 개념들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요사이 우리 분야에서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에 의거한 웹기반 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참고문헌
▷ 강인애(2003),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 강인애(1997),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 김영수·강명희·정재삼 편저(1997),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성택(1992), 문제해결학습의 재고, 서울 : 초등수학교육연구회
▷ 이무상 외(1997), 문제중심학습의 학습촉진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의학교육, 제 9권 제 2호
▷ 임정훈(1999),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최성희·이인경(1999),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모형 탐색 :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