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자리활동][혼합형학습][이러닝]협동학습, 자리활동(Corner Learning), 혼합형학습, 이러닝(e Learning)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Ⅱ. 자리활동(Corner Learning)
1. 자리 활동(Corner Learning)의 개념
2. 자리 활동의 필요성
1) 자리 활동의 교육적 가치
2) 교사의 역할

Ⅲ. 혼합형학습(Blended Learning)

Ⅳ. 이러닝(e Learning)
1. 적극적 상호작용성
2.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3. 학습공동체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조, 또는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습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지칭한다.(Johnson & Johnson 1991) CL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부터 다수 이루어져왔으나, 교수방법에서 CL학습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고 하겠다.(Johnson, ibid:17) 미국의 경우는 강의법의 대안으로 CL학습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이 1970년대 이후부터라고 하겠다. 바로 교육학계에서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수업상황을 구성하는 것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이는 Piaget이론의 교육적 함의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대안을 공유하고 상호질문을 통해 탐구를 촉진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교육학자 중심의 연구가 나오기 시작하여 1990년부터 관련 연구가 증가추세에 있다. CL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는 주로 개별학습이나 경쟁학습, 전통적 교수방법과 비교해서 어는 정도 수업내용이 숙지되어지는 것을 검토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도헌(2003), Blended Learning 그것이 알고 싶다
▷ 백영균(2004), 학교교육에서의 e-learning 도입과 활성화 방안, 2004년 e-learning 박람회 발표자료
▷ 유인출(2001), 기업교육에 있어서 e-Learning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이비즈그룹
▷ 오인경(2004), Blended Learning의 실시 현황 분석 : 국내 현황 및 외국과의 비교, 기업 교육연구
▷ 정문성·김동일(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 한정선(2000), e-Learning 시대의 매체와 방법의 의미 재고, 교육공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학습] 이러닝(e- learning) 전망과 효과적인 방법
  • e-Learning는 안으로는 사교육비의 절감, 기업경쟁력 강화 및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선도적 역할을 하며, 대외적으로는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게 할 대체 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우리는 e-Learning 개념, 기술, 문제점, 우리나라 e-Learning 현황 등을 정리 분석하여 향후 e-Learning의 전망과 효과적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2. e러닝의 등장배경전통적 교수학습방법에서 e러닝,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등으로 불리는 디지털 기반

  • [공부]공부의 목표, 공부의 방법, 공부의 실체와 방법론, 공부와 학습방법, 공부와 공부요령, 공부와 PQ5R법, 공부와 복습, 공부와 습관, 공부와 국어공부, 공부와 영어공부, 공부와 e-Learning(이러닝) 분석
  • 공부의 목표, 공부의 방법, 공부의 실체와 방법론, 공부와 학습방법, 공부와 공부요령, 공부와 PQ5R법, 공부와 복습, 공부와 습관, 공부와 국어공부, 공부와 영어공부, 공부와 e-Learning(이러닝) 분석Ⅰ. 개요Ⅱ. 공부의 목표Ⅲ. 공부의 방법1. 적절한 휴식을 주어라2. 한꺼번에 너무 많이 시키지 말 것Ⅳ. 공부의 실체와 방법론Ⅴ. 공부와 학습방법1. 학교 수업이 가장 중요하다2.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찾아라3.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하자4. 적절한 학습

  • [e비즈니스]E-learning 의 기술현황 및 비즈니스모델로서의 전망 분석(A+리포트)
  • 이러닝 관련 법제도 정비 한국은 이러닝 Readiness 5 위이러닝의 정의이러닝 : 전자적인 기술(e) + 교육 (Learning)이러닝 산업 발전법 제2조“이러닝이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교육 공학적 관점“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와 방법을 주도하는 교육 훈련 방법”“네트워크를 기반환경으로 하여 디지털화된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의 인지구조로 재구조화 하는 일련의 학습 활동

  • [HRD] The e-learning revolution
  • Chapter10. The e-learning revolution이 장의 목표E-learning의 개념을 정의한다.E-learning 이용의 정당성을 설명한다.E-learning이 채택되는 범위를 제시한다E-learning의 효과성에 대한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E-leaning 내용이 어떻게 개발되고 관리되는지 설명한다.‘학습 관리 시스템’과 ‘조직 학습 센터’에 대해 설명한다.이러닝 프로그램의 특성과 방법론* 이러닝의 정의IT가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 인터넷, 네트워크등 전자 기술을 이용한 학습이 대두되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정의,특성,목적,장단점, E-learning(이러닝)비즈니스영역,전망,문제점,추진방향
  • E-learning(이러닝)의 정의와 특성, E-learning(이러닝)의 목적과 장단점, E-learning(이러닝)의 비즈니스영역, E-learning(이러닝)의 전망, E-learning(이러닝)의 문제점, E-learning(이러닝)의 추진 방향 분석Ⅰ. 개요Ⅱ. E-learning(이러닝)의 정의Ⅲ. E-learning(이러닝)의 특성Ⅳ. E-learning(이러닝)의 목적Ⅴ.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1. 비용절감 효과2. 학습개선 효과3. 학습자 측면의 이점4. 교수자 측면의 이점5. 조직 측면의 이점Ⅵ. E-learning(이러닝)의 비즈니스영역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