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인터넷 미디어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들어가면서

II.본론
1.인터넷 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2-1.인터넷 신문
2-2.인터넷 방송
3.인터넷 미디어와 선거

III.마치면서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인터넷 미디어란 온라인 미디어의 한 종류로서, 통신망을 통해 전자적으로 서로 연결되어(networked), 데이터(data)의 흐름이 쌍방향으로 이루어지고, 내용이 수시로 업데이트(update) 될 수 있는 미디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대면(face-to-face)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공기(air)를 매체로 소리를 전달하고, 신문은 종이를 매체로 사용하며, 방송은 전파를 매체로 사용한다. 같은 맥락에서 온라인 미디어는 라인(line), 즉 통신망을 매체로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인터넷 미디어는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미디어의 컨텐츠(contents)제공자와 수용자가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 안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미디어의 기본적인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먼저 '인터넷 미디어는 정보의 전달과 반응이 쌍방향으로 이루어져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능동적, 선택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연구보고서(2001.8),언론개혁시민연대,인터넷 미디어와 시민사회
Katz,J.(1994), Online or not, newspapers still suck, Wired, 50.
Lapham,C.(1997), the Evolution of th Newspaper of the Future,
http://sunsite.unc.edu/cmc/mag/1995/jul/lapham.html.

김영재(1998),언론개혁과 언론 민주화 운동의 새로운 대안, 인물과 사상,11월호.
김택환(1999),인터넷신문 정책 법제연구, 멀티 미디어뉴스협회 발표.
윤태진(1997),인터넷신문의 현재와 미래, 한국언론연구원.
김용섭(1999),인터넷 방송, 현암사.
최 영(1999),인터넷 방송-웹캐스팅의 실제와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초성운(2001),인터넷 방송의 이해,나남출판사
김이기(2002),최신 인터넷 방송의 이해,나남출판사
한국언론재단(2000),인터넷 뉴스 사이트,한국언론재단
한국언론재단(2001),인터넷 뉴스와 수익모델,한국언론재단
홍승희(2002),인터넷 뉴스 미디어 해부,현대정보문화사
오정숙(2000),국내 인터넷 방송 현황, 정보통신정책.
방송문화 진흥회(1998),정보화 시대의 지역 방송, 도서출판 한울.
박동진, 인터넷과 선거: 한국선거에서 인터넷의 도입과 그 충돌, 고려대학교, 2000
백강녕, 부시 vs 고어 "인터넷서 한판 붙자", 조선일보 2000. 08/24
정회옥, 21세기 사이버 시대와 새로운 패러다임-정보화사회의 한국 민주주의를 위한 제언, 2000, 호암 문화재단
편집국, 4월의 앙케트 「응답자 중 74%, 총선에서 인터넷이 후보자 선택에 영향 미칠 것이 다.」, 월간 HowPC, 2000년 4월호
김성덕, 전자민주주의, http://hyomin.dongeui.ac.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미디어] 대안미디어
  • 미디어 운동은 여러 가지 현실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미 있고 유용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정형화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확대, 발전시키는 데 중심이 되고 있다. 3. 인터넷 대안미디어 과거에 제도언론에 대항할 수 있는 대안미디어의 구성과 활동이 활발하지 못했던 것은 정치적 상황과 조건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매스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TV, 라디오, 케이블 방송에 대항할 수 있는 규모로 성장이 불가능했던 점도 큰 이유이다. 지상

  • [뉴미디어론]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
  • 미디어의 등장배경3)뉴미디어의 특징2. 수용자 이론1)수용자의 개념 정의2)주체로서의 수용자3. 온라인 저널리즘1)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의 2)인터넷 신문의 개념과 성격3)인터넷 신문의 발달과정 4.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신문과 순수 인터넷 신문 1)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신문 2)순수인터넷 신문 5. 인터넷 신문의 장점 1)저널리즘의 확장 2)이용자 중심의 내용과 편집 3)시장차별화 전략 6. 인터넷 신문의 영향력과 쟁점 1

  • [뉴미디어] 네티즌과 시민운동
  • 네티즌과 시민운동목차본론 3 – 뉴미디어를 통한 시민운동의 한계성*. Old Media의 필요*. 대표성 문제본론 1 – 네티즌 시민운동의 모습 *. 안티닉스운동   *. 총선연대의 낙선운동    *. 광화문촛불집회 서론 1. 개념정의 2. 뉴미디어 or 올드미디어 3. 인터넷을 이용한 시민운동의 유형 결론 맺음말본론 2 – 뉴미디어를 통한 시민운동의 긍정적인 효과*. 참여민주주의의 실현*. 소외쟁점에 대한 이슈화 (의제설정)*. 전국민 축제의 장으로 승화

  • [뉴미디어론] 네티즌과 시민운동-뉴미디어를 통한 시민운동
  • 【뉴미디어론 】네티즌과 시민운동-뉴미디어를 통한 시민운동-목 차서론1. 개념정의2. 뉴미디어 or 올드미디어3. 인터넷을 이용한 시민운동의 유형본론1. 네티즌 시민운동의 모습 1) 안티닉스운동2) 총선연대의 낙선운동3) 광화문촛불집회2. 긍정적인 효과 1) 정보제공2) 참여민주주의실현3) 소외쟁점의 이슈화4) 발전적 승화3. 한계점 1)과연 뉴미디어만으로 가능한가?2)과연 네티즌이 전국민의 대표성을 띈다고 할 수 있는가?결론서 론2002

  • [뉴미디어론] 네티즌과 시민운동 -뉴미디어를 통한 시민운동
  • 【뉴미디어론 12조 】네티즌과 시민운동-뉴미디어를 통한 시민운동-목 차서론1. 개념정의2. 뉴미디어 or 올드미디어3. 인터넷을 이용한 시민운동의 유형본론1. 네티즌 시민운동의 모습 1) 안티닉스운동2) 총선연대의 낙선운동3) 광화문촛불집회2. 긍정적인 효과 1) 정보제공2) 참여민주주의실현3) 소외쟁점의 이슈화4) 발전적 승화3. 한계점 1)과연 뉴미디어만으로 가능한가?2)과연 네티즌이 전국민의 대표성을 띈다고 할 수 있는가?결론서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