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유치원의 발전과정,교원현황, 유치원의 교육여건,언어지도, 유치원의 신체활동교육,인성교육, 유치원의 안전사고,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치원의 발전과정

Ⅲ. 유치원의 교원 현황
1. 교사양성
2. 유치원 학급 보조 자원봉사자 훈련 지원
3. 사립유치원 원장 결원 해소 방안

Ⅳ. 유치원의 교육 여건
1. 유치원수, 원아 수 및 학급 수 현황
2. 취원율 현황
3. 교원 현황
4. 시설ㆍ설비 현황

Ⅴ. 유치원의 언어지도
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
2. 집단활동

Ⅵ. 유치원의 신체활동교육
1. 건강생활 영역
2. 표현생활 영역

Ⅶ. 유치원의 인성교육
1. 남을 배려하는 교사가 남을 배려하는 사람을 기른다
2.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학생을 만든다
3. 생활 속의 예절은 유치원에서 싹이 트고 결정된다

Ⅷ. 유치원의 안전사고
1. 놀이 시설에 의한 사고
2. 유치원 실내 학습용구 및 물건 취급 부주의에 의한 사고
3. 안전 사고

Ⅸ. 유치원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은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학습경험과 가정 및 지역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비공식적인 학습경험의 연속선상에 있다. 유아들은 교육기관 뿐 아니라 부모와 친구, 친척 및 이웃과 같은 지역사회 구성원 등을 통한 비공식적 학습과 보호의 영향도 매우 크게 받는다. 그리고 부모의 가치관, 태도 및 행동은 유아교육과 발달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이며 유아의 바람직한 가치관, 태도 및 행동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가 유아교육 및 발달에 보다 효율적인 가치관, 의식, 태도, 행동, 교수방법을 갖고 부모로서의 역할수행을 하기 위해서 유아교육의 동반자로써 함께 참여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유아교육에 부모 및 가정이 협력하는 차원은 매우 다양하다. 가정에서 유아를 양육하는 것으로부터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직․간접적인 협력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형태의 협력을 통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뿐 아니라 가족의 발달도 이룰 수 있다.
유아교육은 유아가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아동 중심의 철학과 사고는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유아교육은 각 유아의 잠재적인 능력을 계발하고 심신의 안정을 제공하려는 일련의 노력으로 영재교육이나 특기교육으로 대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유아교육이란 기초생활 교육, 아동중심 교육, 전인교육, 통합교육임을 부모가 인식하도록 도와야한다.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각 성장 시기별로 요구되는 교육환경, 가정과 지역사회 환경 요인이 유아발달에 끼치는 영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하도록 도움으로써, 부모가 아동중심의 철학을 기반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자녀교육을 수행하도록 도와야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철학과 목적은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의견과 합의점을 찾고 갈등을 줄일 수 있도록 하며, 유아기 발달 특성과 양육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아울러 전문적 지식에 기초하여 자녀의 성장을 이해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유아의 특성과 요구에 대해 의사소통함으로써 유아의 요구에 적절한 양육실제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 직무연수, 유아교육지원과, 2002
교육부,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0
국립교육평가원, 유치원 교육 평가, 서울 : 국립교육평가원, 1996
경상북도교육청,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 추진의 길잡이, 대구출판사, 2000
당진초등학교병설유치원, 동화자료를 활용을 통한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신장, 충청남도교육청지정 시범운영보고서, 1994
이기숙·강영희·정미라·배소연·박희숙,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 양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3A)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교직실무3A)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0K유아교육교직실무3A형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 – 계획안 표는 제시할 필요 없음)Ⅰ. 서 론유아들은 국가의 동량지계이니 유치원에서 건강하고 튼튼하게 생활하고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유치원 생활이 불편하고 힘들면 유치원에 가기를 꺼려하게 되면 그에 따

  • [유아교육] 유아공교육의 대책 방안ok
  • 교육의 공통성을 확보해야 할 때이다. 우리나라 유아들은 국민의 기본 권리로서 교육받고 보육되어야 함을 분명히 헌법에서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안일한 태도를 갖고 있는 현시점에 모든 유아가 균등하게 교육받기 위해서는 표준교육과정을 운영, 실시하고 있는 공립 유치원의 증설과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Ⅱ. 본 론1. 유아교육 공교육의 개념유아기는 한 인간의 기본적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그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유치원에 갈 수가 있지만, 실제로 세 살 된 아이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며, 유아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지만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의무교육 연령을 여섯 살부터 열 여섯살까지 10년간으로 정해놓고 있다. 또한 프랑스의 감성교육은 유명한데, 이 점은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부족한 아이들의 감성교육을 위해 본받고 연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프랑스의 유치원 교육은 교육부 관할이며, 보육시설은 사회부에서, 학령기 아동의 여가 선용 활동을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교육적 기능의대부분을 수행한다고 생각되는 사회화 기관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학교는 대학 입시와 성적 향상의 교육적 기능만을 수행함으로 인해 학교폭력, 자살, 학교 중퇴 등의 학생 문제는 물론 학교 붕괴나 교실 파괴와 같은 사회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학교위기관리지원단, 2003).학교교육이 갖고 있는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획일화된 교육과정 및 성적평가, 열악한 교육환경, 비안간적인 교육풍토 등은 청소년들을 공부에 대한 압

  •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
  • 활동 등 예방교육 확대- 학부모교육 확대 및 학부모의 책무성 강화- 교육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가정과 사회의 역할 강화게임ㆍ인터넷 중독 등 유해 요인 대책② 스쿨폴리스 배치 제도스쿨폴리스 배치 제도란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일선 학교에 교원 및 퇴직 경찰관 등을 배치하는 제도로, 주로 교내외의 정화 활동, 합동 교외지도, 학교 폭력 및 학생 비행 예방교육,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요청하는 학교 폭력 예방 등의 역할을 한다.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