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유치원의 발전과정,교원현황, 유치원의 교육여건,언어지도, 유치원의 신체활동교육,인성교육, 유치원의 안전사고,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필요성,관련법규,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가정교육,컴퓨터,문제점,영국사례,제언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형) 어린이집연수에 대해설명하고 현재본인이 속한지역의 연수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유치원]유치원의 현황, 유치원의 환경, 유치원의 인성교육, 유치원의 교육정보화, 유치원의 표준교육비, 유치원의 평가,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유치원의 발전과정
Ⅲ. 유치원의 교원 현황
1. 교사양성
2. 유치원 학급 보조 자원봉사자 훈련 지원
3. 사립유치원 원장 결원 해소 방안
Ⅳ. 유치원의 교육 여건
1. 유치원수, 원아 수 및 학급 수 현황
2. 취원율 현황
3. 교원 현황
4. 시설ㆍ설비 현황
Ⅴ. 유치원의 언어지도
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
2. 집단활동
Ⅵ. 유치원의 신체활동교육
1. 건강생활 영역
2. 표현생활 영역
Ⅶ. 유치원의 인성교육
1. 남을 배려하는 교사가 남을 배려하는 사람을 기른다
2.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학생을 만든다
3. 생활 속의 예절은 유치원에서 싹이 트고 결정된다
Ⅷ. 유치원의 안전사고
1. 놀이 시설에 의한 사고
2. 유치원 실내 학습용구 및 물건 취급 부주의에 의한 사고
3. 안전 사고
Ⅸ. 유치원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교육은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학습경험과 가정 및 지역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비공식적인 학습경험의 연속선상에 있다. 유아들은 교육기관 뿐 아니라 부모와 친구, 친척 및 이웃과 같은 지역사회 구성원 등을 통한 비공식적 학습과 보호의 영향도 매우 크게 받는다. 그리고 부모의 가치관, 태도 및 행동은 유아교육과 발달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이며 유아의 바람직한 가치관, 태도 및 행동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가 유아교육 및 발달에 보다 효율적인 가치관, 의식, 태도, 행동, 교수방법을 갖고 부모로서의 역할수행을 하기 위해서 유아교육의 동반자로써 함께 참여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유아교육에 부모 및 가정이 협력하는 차원은 매우 다양하다. 가정에서 유아를 양육하는 것으로부터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직․간접적인 협력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형태의 협력을 통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뿐 아니라 가족의 발달도 이룰 수 있다.
유아교육은 유아가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아동 중심의 철학과 사고는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유아교육은 각 유아의 잠재적인 능력을 계발하고 심신의 안정을 제공하려는 일련의 노력으로 영재교육이나 특기교육으로 대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유아교육이란 기초생활 교육, 아동중심 교육, 전인교육, 통합교육임을 부모가 인식하도록 도와야한다.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각 성장 시기별로 요구되는 교육환경, 가정과 지역사회 환경 요인이 유아발달에 끼치는 영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하도록 도움으로써, 부모가 아동중심의 철학을 기반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자녀교육을 수행하도록 도와야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철학과 목적은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의견과 합의점을 찾고 갈등을 줄일 수 있도록 하며, 유아기 발달 특성과 양육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아울러 전문적 지식에 기초하여 자녀의 성장을 이해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유아의 특성과 요구에 대해 의사소통함으로써 유아의 요구에 적절한 양육실제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 직무연수, 유아교육지원과, 2002
교육부,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0
국립교육평가원, 유치원 교육 평가, 서울 : 국립교육평가원, 1996
경상북도교육청,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 추진의 길잡이, 대구출판사, 2000
당진초등학교병설유치원, 동화자료를 활용을 통한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신장, 충청남도교육청지정 시범운영보고서, 1994
이기숙·강영희·정미라·배소연·박희숙,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 양서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